•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AI 논문 요약BETA

한국융합학회 2015~2020년 논문을 대상으로 AI기술(초록요약)을 활용하여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추출하고,
논문을 요약하는 베타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융합학회 논문 검색

전체논문 940 건

pdf thumbnail
 공공도서관의 환경개선을 위한 조도 분석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권선영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내 외 조도 관련 선행연구 분석 및 실측 조사 그리고 각국의 조도 관련 기준을 비교하여 도서관의 조도 기준의 개선 방향의 기준을 마련하고 도서관의 학습 및 열람공간과 전반적인 이용자 공간의 더 나은 조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조도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전광역시 공공도서관 중 14개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조도 측정 후 이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향후 도서관의 전반적인 조도개선과 조명 관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국외 권장 조도의 개정 동향에 맞게 국내 조도규격에 대한 개정과 추후 도서관 조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관심이 지속된다면 국내 공공도서관 조명 개선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살표
분명 도서관 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전략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것임은 당연하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에서 일어나는 가장 근본적인 행위인 ‘읽고’, ‘학습하는’ 본연적 가치에 주안점을 두고 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수 있는 조명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외 조도 관련 선행연구 분석 및 실측 조사 그리고 각국의 조도 관련 기준을 비교하여 도서관의 조도 기준의 개선 방향의 기준을 마련하고 도서관의학습 및 열람공간과 전반적인 이용자 공간의 더 나은 조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조도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산업규격 KS A 3011은 장소와 활동에 따라 조도분류를 하고 있는데 측정할 수 없는 수서실과 현재는 쓰이지 않는 카드 목록대를 제외한 열람실, 서가, 대출대를 선정하여 6개의 항목으로 나눈 후 조도를 측정하였다.
표본대상으로는 연령별 도서관 조도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고령 및 중년층, 청년층, 아동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설문항목은 6가지 항목(도서관 조명에 대한 만족감, 눈의 피로도, 개선점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를 통한 양적 측정 및 개방형 질문을 통해 이용자의 실제 도서관 조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조사한 조도와 조도기준을 비교해 본 결과, 열람실은 조도 범위 내에는 속하지만, 표준 조도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며 서가대와 대출대는 조도기준의 최고 조도보다도 200lx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실측조사 결과 도서관마다 그리고 장소마다 조 도차가 많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도서관의 전반적인 조도개선과 조명 관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되 며 국외 권장 조도의 개정 동향에 맞게 국내 조도규격에 대한 개정과 추후 도서관 조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관심이 지속된다면 국내 공공도서관 조명 개선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pdf thumbnail
 딩링(丁玲)의 삶과 문학에 나타난 여성주의 고찰

임태우 (세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창작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방법
이에 본 논문은 1920년대 신문학 운동 시기에 등장한 이래 역사의 주요 시기마다 문학작품을 통해 여성에 대한 선진적 담론을 이끌어냈던 중국의 걸출한 작가이자 여성주의의 대변인이었던 딩링(丁玲)에 주목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특히 초기 대표작인 <소피여사의 일기(莎菲女士的日記)>와 해방구 옌안에서 발표한 <3.8절 유감(三八節有感)>을 중심으로 격동의 중국 현대사를 관통했던 그녀의 삶과 문학의 변화추이를 고찰함으로서 오늘날의 여성주의를 다시 돌아보고자 한다.
화살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파란만장한 딩링의 삶과 작품 중에 초기 작품인 <소피여사의 일기>와 옌안으로 들어간 후 발표한 <3.8절 유감>을 중심으로 딩링의 여성주의 시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렇게 볼 때, 중국 여성들의 경험은 ‘유교적 가부장제+자본주의’라는 역사적 조건을 지닌 한국사회에 나타나는 여성문제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귀중한 비교 문화적 시각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여성문제 해결이 사회주의적 혁명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실천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여성운동가 및 이론가들에게 있어서는 실제로 그러한 실천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해줄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중국 여성들의 경험은 ‘유교적 가부장제+자본주의’라는 역사적 조건을 지닌 한국사회에 나타나는 여성문제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귀중한 비교 문화적 시각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여성문제 해결이 사회주의적 혁명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실천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여성운동가 및 이론가들에게 있어서는 실제로 그러한 실천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해줄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pdf thumbnail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융합요인

정숙경 (세경대학교 간호학과) , 안성아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공정현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박현주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 서지혜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최은주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최성남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 정은영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실천행위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의 관계와 초등학생들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따라서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안전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안전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천 위주의 안전 관련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화살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지식, 안전태도 및 안전실천행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실천 행위 정도와 이들의 관계를 파악한 후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현재 교육정책에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안전지식과 안전태도를 확인하고 안전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회귀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안전실천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안전태도(β=.301), 안전지식(β =.154,)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변인들에 의한 설명력은 23.3%이었다.
전체 학생 중 특별히 6학년 학생을 선정한 이유는 기존 선행연구결과에 의하면 6학년 학생들의 안전생활실천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다[14,15].
또한 초등학생의 안전지식을 향상시키고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후 직접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따라서 현재이루어지고 이는 초등학생 대상 안전교육이 단순한 일회성이나 지식만을 향상 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운영되면서 자연스럽게 생활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pdf thumbnail
 남녀대학생의 결혼관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비교

김혜진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희정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 서민숙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의 결혼가치관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결혼가치관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순서는 남자는 자녀가치관(F=29.530, p<.001), 성 역할 태도(F=9.850, p<.001), 성태도(F=7.038, p=.009)이었고 여자는 자녀가치관(F=48.767, p<.001), 성 태도(F=32.204, p<.001), 성 역할 태도(F=18.904, p<.001)이었다.
화살표
본 연구는 대학생의 결혼가치관, 자녀가치관, 성 역할태도, 성태도를 파악하고, 남녀 차이를 비교하여 남녀 대학생의 결혼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의 결혼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결혼가치관에 대한 남녀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결혼율을 증가시키고 저출산율을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녀가치관, 성 역할 태도, 성태도가 결혼가치관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남녀 간에 다르게 반영되고 있을 것으로 예측하여 성별 간 결혼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차이를 함께 규명하고자 한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결혼가치관, 자녀가치관, 성 역할 태도, 성태도의차이는 One-way ANOVA를 이용하였고 Scheffe’stest로 사후검정을 시행하였다.
이에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남, 녀 각각 185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부적절하게 응답한 13부를 제외한 남 172부, 여 185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결혼가치관, 자녀가치관, 성 역할 태도, 성태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고 결혼가치관 영향요인은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여자에서 자녀가치관과 결혼가치관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665), 그 다음으로 성 역할 태도와 자녀가치관(r=.366), 성 역할 태도와 결혼가치관(r=.219) 순이었다.
남자에서 자녀가치관과 결혼가치관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581), 그 다음으로 성 역할 태도와 자녀가치관(r=.412), 성 역할 태도와 결혼가치관(r=.3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남녀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결혼가치관, 자녀 가치관, 성 역할 태도, 성태도에서는 모두 차이가 나타났지만, 남녀 대학생 모두 출생순위나 부모 수입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에게 있어서 성태도는 남성으로서의 성 역할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며, 여자에게 있어서 성태도는 출산과 관련된 자녀가치관에 보다 중점을 두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pdf thumbnail
 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정민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김은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연구방법
v21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의 뷰티 관심도가 높을수록 마스크팩 사용만족도가 중요하며 그에 따라 재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화살표
본 연구는 뷰티관심도에 따른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팩을 사용해본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들의 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및 재구매 행동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뷰티 관련 분야에 있어서 효율적인 시장 세분화를 통해 여성들의 니즈에 걸맞은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셀프 뷰티족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춰 마스크팩 이라는 세분화된 부분을 이용해 마스크팩을 구매해 사용해본 여성들을 대상으로 뷰티 관심도가 마스크팩사용 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은 마스크팩 부분을 보완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여 향후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들의 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및 재구매 행동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뷰티 관련 분야에 있어서 효율적인 시장 세분화를 통해 여성들의 니즈에 걸맞은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집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에서 2019년 1월 13일~1월 27일까지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50부를 자기기입식으로 수집하였으며, 그중 불성실한 설문지 45를 제외한 305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조사 도구로 설문지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의 구성은 피부 관리 실태 조사 4문항[14], 뷰티관심사 12문항[2], 마스크팩 인식도 5문항[13-15],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17문항[13], 재구매 의도 4문항[16]으로 총 4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pdf thumbnail
 결혼이주 베트남여성의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과 임파워먼트 관계 융합연구

문지현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결혼이주 베트남여성을 대상으로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 및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방법
부부친밀감은 $3.17{\pm}0.69$, 배우자지지 $3.45{\pm}0.94$, 성적자율성 $3.70{\pm}0.83$, 임파워먼트는 $3.41{\pm}0.57$이었고,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와 성적 자율성 간에는 높은 정의 상관을 보였고(p<.001), 임파워먼트는 배우자지지와 성적자율성 간에 정적 상관을 보였다(p<.005).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혼이주 베트남여성들의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 및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화살표
본 연구는 결혼이주 베트남여성들을 대상으로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 및 임파워먼트의 상태 및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주 베트남 여성을 대상으로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 및 임파워먼트를 파악하고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고, 서로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에서 결혼이민을 온 여성들을 대상으로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와 성적자율성 및 임파워먼 트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확인하고자 실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및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주요 종속변수인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 및 임파워먼트의 차이는 ANOVA와 사후검증은 Bonferroni, 종속변수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에 거주하는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을 표적모집단으로 하고,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M시, M군 및 D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기혼 여성을 근접모집단으로 하여 배우자와 거주하면서 20~60세 미만으로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자의 부부친밀감은 문항 평균 3.17±0.69, 배우자지지 3.45±0.94, 성적자율성 3.70±0.83, 임파워먼트는 3.41±0.57이었고, 총합의 평균은 각각 24.51±5.29, 64.40±15.32, 20.07±5.24, 91.88±16.78점 이었다(Table 2).
대상자들의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부부친밀감,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간에 매우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p<.000)고 임파워먼트는 배우자지지, 성적자율성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p<.05)(Table 4).
pdf thumbnail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연구 동향

서동필 (극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범석 (극동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들이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연구자들에게 해외 진출 전략의 동향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확보된 초록 논문을 전처리를 통해 분석에 가능한 데이터로 만들고 KoNLP를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이 연구는 향후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살표
본 연구는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최근 들어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외국 학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 논문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Rstudio를 통해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위의 도출된 요인들은 수집된 데이터 중에서 중요한 단어인 명사만을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copus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자료를 받아, 이를 빅데이터 분석 기법 중 하나인 KoNLP와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Scopu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9].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Scopus 데이터베이스 외에도 다양한 국내 학술 제공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데이터 수집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사용한 분석 방법 외에도 다양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한 분석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에서 순위가 높다고 해서 중요하고 낮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자들이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할 때, 의미 있는 시사점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시장(market)이 1위로 나타났다.
pdf thumbnail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업무수행

김명숙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갑중 (송호대학교 방사선과) , 김연옥 (대전서구노인복지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업무수행을 조사하고 비교하여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의 효율적인 간호인력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비교조사 연구이다.
연구방법
대상자는 D광역시 일개 종합병원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 136명으로,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SPSS WIN 23.0 program 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는 20.6%, 일반병동 간호사는 47.5%의 설명력을 보였다.
화살표
지금까지 간호 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직무만족 영향요인[11],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20], 비교한 연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 이직의도, 직무스트레스, 감정노동, 간호업무수행 및 소진에 대한 연구[14],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간호업무수행[2],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대한 연구[21], 등이 이루어졌지만 간호 간병통합서비스제도를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 간호 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업무수행에 대하여 비교분석 한연구가 적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업무수행을 확인 비교하고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가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반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업무수행을 확인 비교하고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가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통계학적 분석은 SPSS/WIN 23.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수는 G*Power 3.1.9.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분석, 효과크기 0.5, 유의수준 .05, 검정력 .80을 적용할 때, 집단별로 64명이 산출되어 총 128명이 적절하였지만 본 연구의 140명은 연구대상 병동 간호사 전수에 해당되어 설문지를 140부 배부 후 회수하여 응답이 미비한 일반병동 간호사 4부를 제외한 총 136부를 연구의 최종자료로 분석하였다.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업무수행 상관관계는 피어슨 상관관계 계수(Pearson’s correlaton coefficient) 값으로 간호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입력 다중 회귀분석(enter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병동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결과는 타병원에 비해 간호사당 환자 비율이 높아 한명의 간호사가 환자에게 간호제공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며 이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많은 연구결과가 없어 향후 반복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일개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에 어려우며, 이를 위해서는 다수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간호 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를 지속적인 반복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병원 마다 인력배치 및 운영기준의 차이로 볼 수있다.
pdf thumbnail
 정서표현이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박순아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박근우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경남센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표현, 스마트폰중독, 자아개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정서표현과 스마트폰중독과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대상자는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175명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6월 1일부터 6월 21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아개념과 스마트폰중독은 부적 상관관계(r=-.247, p<.01)가 있었다.
화살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표현, 자아개념 및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확인하고, 가족기능과 스마트폰중독 정도와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역할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정서표현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국내에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자아개념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표현, 자아개념 및 스마트폰중독 정도와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200부 중 회수된 175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정서표현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세단계의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표현, 자아개념, 스마트폰중독의 차이는 ANOVA와 t-test를 이용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는 Pearson’ scorrelation을, 정서표현, 스마트폰중독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검증은 Baron & Kenny[28]의 세 단계의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중재하기 위한 전략으로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때, 단순히 정서표현에 대한 중재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정서표현과 자아개념을 함께 높일 수 있는 중재를 포함하여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정서표현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분석한 선행연구가 없어 선행연구와 본 연구 결과를 직접적으로 논의하기는 어렵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표현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이 완전 매개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여 향후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중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pdf thumbnail
 노인의 생활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비동거 자녀로부터 경제적 지원의 조절효과

장신재 (서울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가구의 생활비와 우울 간 관계에서 비동거 자녀로부터 받은 경제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한국복지패널 10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65세 이상 노인 3,392명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를 토대로, 노인의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한 주요한 요인으로서 경제적 요인을 세분화하여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화살표
본 연구는 노인의 생활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들의 관계에 있어 자녀로부터 받은 경제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생활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노인의 생활비와 우울과의 관계에 있어 자녀로부터 받은 경제적 지원이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독립변수, 조절변수와 독립변수와 조절변수를 곱한 상호작용항, 통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복지패널에서 제공하는 가구용과 가구주용 데이터를 통합하였으며, 조사대상자 중 65세 이상 노인 3,392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즉, 가구의 경제적 형편이 좋지 못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 경제적 형편이 보다 나은 노인에 비해 자녀로부터 받은 경제적 지원이 갖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자녀로부터 받은 경제적 지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노인의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한 주요한 요인으로서 경제적 요인을 세분화하여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대표성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노인들이 경험하는 경제적 어려움과 우울의 관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들 간 관계를 조절하는 현실적인 경제 요인 변인을 세분화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