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AI 논문 요약BETA

한국융합학회 2015~2020년 논문을 대상으로 AI기술(초록요약)을 활용하여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추출하고,
논문을 요약하는 베타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융합학회 논문 검색

전체논문 940 건

pdf thumbnail
 국내 e스포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양지훈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이인규 (KT 미래사업개발단)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내 e스포츠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실태를 진단 및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e스포츠의 수익창출 경로,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e스포츠 구단, e스포츠 미디어, e스포츠 경기장, e스포츠 종목사로 나누고 각 주체별로 사업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취급되지 못했던 e스포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과 비용 중심으로 파악함으로써 업계와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화살표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구성을 기초로 하여 국내 e스포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과 비용지출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향후 비즈니스 모델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사업주체와 전문가들의인터뷰를 통해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하여 심층적 분석해, 향후에 적용 가능한 수익모델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각 구성주체별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비즈니스모델의 분석이후 모델의 검증을 위해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주체별 비즈니스 수익과 비용 창출 경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활성화방안을 세우기 위해 전문가 심층인터뷰와 현장 방문 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정책적인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에 대해 시장의 문제점, 필요한 현장 인력의 특성, 그리고정책 및 시장을 위한 제언 등에 대한 개방 질문을 실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지금까지 취급하지 못했던 e스포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과 비용 중심으로 파악하여 업계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자료 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인터뷰로 수익과 비용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
pdf thumbnail
 노인의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합연구-우울의 매개효과

구전경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 , 송인자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융합연구이다.
연구방법
자료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및 Sobel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노인의 자살생각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추후 자살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화살표
본 연구는 G 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이를 토대로 자살생각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의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자살생각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Table 5본 연구는 노인을 대상으로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실시되었으며,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4) 대상자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생각 정도의 차이는 t-test, ANOVA, 사후분석은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총 176부 설문지를 배포 및 수거하였고, 불충분한 답변을 한 설문지 10부를 제외하여 총 166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5) 대상자의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의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의 절차를 통해서 Stepwise Multipleregression과 Sobel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살생각은 스트레스와 우울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였고, 스트레스도 우울과 유의한 양의상관관계를 보였다.
고졸 이상 대상자가 대부분으로 [46] 본 연구 대상자가 교육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어 자살생각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교육수준이 가장 낮았던 초졸 이하 대상자의 자살생각이 높았던 결과를 뒷받침한다고 하겠다.
이에 독립변수인 스트레스의 3단계 β값이 .389(p<.001)로2단계의 β값 .497(p<.001)보다 작아 매개변수인 우울이종속변수인 자살생각에 유의하여 우울은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df thumbnail
 관조에서 참여로: 관객참여가 미적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장정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목적은 관객의 참여수준에 따른 미적경험의 차이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총 70명의 학부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또한 소극적 참여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관조집단 보다 더 가까운 심리적 거리를 보였다.
화살표
본 연구의초점은 참여가 가지는 미적경험에 대한 영향력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관람자 이론은 작품에 참여하지 않은 관조자가 느끼는 경험을 설명하기에 적합하고, 통합이론은 작품에 관여하는 참여자의 감정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FSS의 경험단계(통제감, 시간감각 왜곡, 자의식 상실)와 결과단계(자기목적적 경험)의 요인들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몰입점수를 산출하였다.
몰입경험은 Jackson & Marsh[26]가 제안한 FSS(Flow State Scale)를 기반으로 7점 척도(1 : 매우 부정, 4 : 중간 정도, 7 : 매우 긍정)를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총 70명(남자 : 25명, 여자 : 45명)의 학부 대학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당신과 작품(TV 로댕)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최소 0, 최대 10 이라고 가정했을 때, 0(매우가깝다)에서 부터 10(매우 멀다) 사이의 숫자로 표시해주십시오.” 미적거리를 측정하는 이러한 질문은 감상자와 작품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이유는 아마도 눈, 코, 입을 그리는 행위가 피험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작품에 이입하는 역할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적극적 참여집단, 소극적 참여집단, 그리고 관조집단 순으로 감상자와 작품 사이에 밀접한 심리적 거리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논의 및 해석은 향후 연구에서 보다 심화적으로 고찰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pdf thumbnail
 노인들의 보건행태가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융합연구

이동호 (계명문화대학교 보건학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들의 보건행태가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노인의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7기 2차년도(2017년) 원 자료 중 한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1,367건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건강관련 삶의 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정신건강이고 다음이 신체활동이었다.
화살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7기(2017년) 자료 중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음주, 흡연, 건강검진, 예방접종, 비만, 체중조절, 걷기, 근력운동, 저작 불편, 구강검진, 우울감, 스트레스, 영양교육, 영양표시 인식 등이 포함되는 보건행태를 중심으로 한국 노인의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7기2차년도(2017년) 원 자료를 이용하였다.
국민건강영양조사는 조사구가 192개로 표본 조사구 내에서 계통추출법을 이용하여 23개 표본가구를 선정하여 실시한 자료 총8,127건 중 건강설문 조사에 응답한 만 65세 이상 노인 1,671건에서 본 연구에 사용된 25개 변수에서 모름 및 무응답이 있는 경우를 제외한 1,367건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이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목적에 맞추어 SPSS/PC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보건행태에 따른 건강관련 삶의질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ANOVA 분석을 하였고,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았다.
An과 Choi[13]는 건강관련 삶의 질을 국민건강영양 조사 2007년, 2010년, 2014년을 분석한 결과 3개년 모두 남자일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배우자가 있을수록 높았고, Kim 등[14]의 연구에서도 남자가 여자보다,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증가할수록, 결혼상태에서는 결혼동거군이 별거, 사별, 이혼보다, 경제활동 상태에서는 취업자가, 소득이 증가할수록 건강 관련 삶의 질이 높아 본 연구와 같은 견해를 보였다.
따라서 건강관련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의료기관이나 보건소가 연계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및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보건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도 F값이 27.832로 통계적인유의성이 있었다.
그러나 Kim 등[14]의 연구에서 비흡연자와 비음주자가 건강관련 삶의 질이 높다고 하여 본 연구와 다른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음주와 흡연을 할수록 건강관련 삶의 질이 높은 이유는 노년기에 받는 소득 감소로 인한 경제적 문제, 배우자의 사망, 사회활동과 신체활동 제한 등에서 오는 많은 스트레스를 흡연과 음주를 통해 감소하려는 경향이 반영된 결과라 사료된다.
pdf thumbnail
 국내 만성질환자 임파워먼트 관련요인 고찰에 대한 융합연구

김지영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내의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임파워먼트 관련요인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연구방법
2011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출판된 문헌을 주요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였으며, 14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국내 만성질환자의 자가관리, 사회적지지, 건강정보이해능력, 삶의 질과 임파워먼트와의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살표
본 연구는 국내를 중심으로 만성질환자의 임파워먼트 관련요인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10년 동안 국내 만성질환자의 임파워먼트 관련요인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10년(2011~2020년) 동안 국내의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임파워먼트와 관련된 요인 연구를 고찰하고자 한다.
2011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원문을 확인할 수있는 국내 외 학술지, 학위논문에서 국내 만성질환자의임파워먼트 관련요인 연구들을 검색하였다.
임파워먼트 측정 도구는 개발 저자, 번역 수정 저자, 문항 수, 척도 종류, 선정 문헌에서의 신뢰도, 타당도를 파악하였으며, 도구별 빈도와 백분율을 분석하였다.
선정 문헌의 일반적 특성은 출판년도, 연구대상, 표본 수, 대상자 연령, 자료수집 장소, 연구설계, 분석방법을 파악하였다.
다중 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여 혼동변수를 통제하고,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통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지체계를 포함하여 측정하고 임파워먼트와의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근거로 지지체계와 유대감 형성,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국내만성질환자의 임파워먼트 연구 활성화와 실무 활용의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임파워먼트와 함께 건강정보이해능력을 탐색하고,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향후 만성질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임파워먼트 중재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도록 임파워먼 트와 대상자 특성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pdf thumbnail
 LDA 토픽모델링을 통한 ICT분야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주요 연구토픽 및 동향 탐색

우창우 (충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종연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논문의 연구목표는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모델을 적용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수행되고 있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분야의 연구과제에 대한 주요 연구 토픽과 동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에는 NTIS(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로부터 최근 5년간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전체 연구과제 정보를 다운로드받고 이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EZone 시스템과 매칭하여 ICT 분야 연구과제 5,200건을 확보하고, 토픽모델링 기법중 하나인 LDA 모델을 적용하여 연구토픽과 연구동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결과로, ICT분야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토픽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같은 지능정보기술로 확인되었고 연구동향에는 초실감미디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화살표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목표는 국내외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ICT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LDA 토픽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연구자들이 수행하고 있는 ICT분야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정보에 대한 주요 연구토픽과 연구동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앞서 전처리가 완료된 3,443건의 ICT분야 국가연구 개발사업 과제데이터를 각각 연도별로 LDA 모델에 적용하여 1,000번의 학습을 통해 주요 연구토픽 10개를 도출하였고, 각 연구토픽에 도출된 키워드를 연도별로 재배치하여 분포값을 기준으로 연구동향을 탐색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최종 3,443건의 과제정보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총 17,215건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Fig. 2 참고).
셋째, 토픽모델링 기법중 하나인 LDA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 결과를 연도별 주요토픽-키워드와 연도별 키워드 히트맵으로 표현해 ICT분야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투자 ㆍ연구되고 있는 과제정보에 대한 주요 연구토픽과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의 결과는 향후 ICT분야 연구개발 계획 및 전략수립, 정책 및 과제기획 등 다양한 과정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해당 연구의 한계점은 LDA 토픽모델링이 비지도학습의 기계학습 모델로 알고리즘을 통해 주제를 반환하지만, 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터 키워드에 대한 각각의 의미를 기계가 정확히 인식할 수 없음과 동시에 현재의 알고리즘이 문서 내에 등장한 키워드 확률을 기반으로 추론하기 때문에 해당 토픽에 나타난 키워드가 사람이 인지하는 의미와 정확할 수 없다는 것을 밝힌다.
본 논문은 ICT분야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정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토픽의 결과로 지능정보기술(인공지능ㆍ빅데이터ㆍ사물인터넷)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동향으로 초실감 미디어 분야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알파고 쇼크 이후 인공지능과 관련된 키워드인 'artificial intelligence’, 'machinelearning’, 'deep learning’, 'big data’ 등은 2017년 10개 토픽 중 5개, 2018년 7개, 2019년 7개로 2015년 4개, 2016년 3개에 비해 약 2배 이상 증가하였다.
pdf thumbnail
 외국인 운동선수 특별귀화 관련 언론보도 프레임 분석

이장원 (중원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임승엽 (고려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외국인 운동선수 귀화 현상이 언론보도를 통해 형성되는 프레임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한국언론진흥재단 'Korea Integrated Database System'(KINDS, http://www.bigkinds.or.kr)을 활용하여 경향신문, 세계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MBC, SBS, YTN의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외국인 운동선수의 특별귀화와 관련된 보도 총 101건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단순 사실보도 프레임에서는 특정 선수의 귀화사실, 경기 출전 및 입상 관련 정보가 전달되었고, 경제성 프레임의 경우 외국인 특별귀화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통해 귀화의 정당성이 뒷받침되고 있었다.
화살표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이 지대한 시대적 조류를 근거로 외국인 운동선수 귀화 현상이 언론보도를 통해 형성되는 프레임의 유형을 보고 각 프레임의 보도 내용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미디어가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전제하에 외국인 운동선수 귀화 현상이 한국 사회에 정착되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언론보도 프레임과 그 내용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앞서 선행연구에서 외국인 운동선수의 특별귀화와 관련한 담론을 제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회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이 지대한 시대적 상황을 근거로 외국인 운동선수 귀화 현상이 언론보도를 통해 어떤 프레임으로 해석되는지, 그리고 그 내용은 어떻게 진행되 는지에 대한 탐색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는 언론보도 중 경향신문, 세계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MBC, SBS, YTN에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외국인 운동선 수의 특별귀화와 관련된 보도 총 101건을 분석하였다.
즉, 보도내용이 Valkenburg, Semetko[28]이 제안한 여섯 개 프레임 중 하나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보도에 대해서는 연역적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기존의 프레임보다 새로운 프레임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보도에 대해서는 귀납적 분석방법으로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 선수 특별 귀화에 대한 언론보도 프레이밍과 담론을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제공하는 종합 뉴스 데이터 및 분석 시스템 'KoreaIntegrated Database System’(KINDS, http://www. bigkinds.or.kr)을 활용하였다.
언론보도 자료는 크게 신문매체와 방송매체로 구분하였으며 2014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3년 간 신문매체인 경향신문, 세계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에 출판된 기사와, 방송매체인 MBC, SBS, YTN에 보도된 관련 보도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외국인 선수 특별귀화가 미디어 보도와 관련하여 한국사회에 하나의 의미로 형성되는 방식과 배경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외국인 특별귀화로 인한 인식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필요한 판단과 사고의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도 언론보도가 외국 선수의 국내 귀화를 일정한 틀에 맞춰미디어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귀화에 대한 여론과 공감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과거 프로농구에서 용병을 유입할 때 센터포지션 선수를 중점적으로 들여옴으로써 국내 농구 센터 꿈나무가 사라진 것을 이번 귀화행렬의 결과로 재현 될 수 있음을 감지해야 한다.
국민들도 국제 대회의 메달 신드롬을 버리고 우리나라 선수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며 그 결과에 상관없이 박수를 보내고 응원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어야 한다.
pdf thumbnail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

이숙정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방법
총 21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이에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은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살표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한 후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훈련 교육과 인력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조직구성원 간의 코칭리더십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 운영과정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분석하였다.
2016년 12월 7일부터 2017년 1월 15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였고, 조사대상자의 231명 중 설문의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 16명을 제외한 최종 215명(93.1%)을 최종 분석하였다.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코칭리더십의하위요인인 방향제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를 독립 변수로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리더의 방향제시, 역량개발, 평가, 관계는 구성원들과의 라포를 형성하여 신뢰감을 쌓게 된다고 보여진다.
이상의 결과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리더와 구성원 간의 라포형성, 조직몰입 정도,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인력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이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코칭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훈련과 인력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치과위생사의 코칭리더십은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df thumbnail
 녹내장 환자의 의료이용에 대한 5년간(2008-2012)의 변화추이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이중형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안경광학과) , 김효진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안경광학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녹내장 환자의 5년간의 안과 외래이용을 분석하여 한국인에서 녹내장 발병에 대한 변화추이를 조사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자료는 한국의료패널의 2008년부터 2012년도의 연간자료를 활용하여 의료이용에 대한 빈도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이와 같은 결과에서 한국인에서 녹내장으로 인한 최근 의료이용은 매년 증가추세를 보여 각 연령대에 맞는 조기발견과 관리가 중요한 과제임을 알 수 있다.
화살표
본 연구에서 이용한 한국의료패널 자료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의료이용행태, 의료이용, 의료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의료비 지출 규모에 관한 정보들을 포괄적으로 조사한 자료이다.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08년은 전국 6815 가구에서 16,830명, 2009년은 6,185가구에서 15,632명, 2010년은 5,858가구에서 14,838명, 2011년은 5,630가구에서 14,090명, 그리고 2012년은 5,201가구에서 13,273명의가구원을 분석하였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실시된 녹내장에 대한 질병코 드를 활용하여 녹내장으로 인한 안과외래의 이용을 분석하였고, 대상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의료이용 현황에 대해 빈도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녹내장 환자의 안과외래 이용에 대한 5년간의 변화추이를 파악하고, 연도별 녹내장 환자의 일반적인 특성(성별, 연령)에 따른 5년(2008년 2012년)간의 의료이용을 분석하였다.
이 결과는 녹내장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보건의료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매년 녹내장 환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안과외래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녹내장 환자의 외래 이용률은 매년 증가하였고, 고 연령 군에서 더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pdf thumbnail
 부모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학부모 인식 및 요구

박혜진 (건국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김용영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학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연구주제
본 연구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분석과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요인을 도출하여 설문 내용을 작성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분석을 토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화살표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 위해 사전에 요구되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하였다.
2학년 및 4학년 학부모로부터 총 105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설문의 일부만 응답하거나 하나의 번호로만 응답한 불성실한 설문지 5개(4.76%)는 제외하고, 100개(95.24%)의 설문지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사용된 설문문항은 모두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연구[32-34]를 토대로 (1) 부모교육을 지원할 센터 운영,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 (3)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공간 활용, (5) 프로그램운영 및 평가 등의 5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부모교육이 활성화 되려면,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자녀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환경 조성과 실외 시설 및 기구, 교구, 학습자료 등을 포함한 매체들이 구비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녀에게 학습적, 발달적, 사회적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요구가 크다고 볼 수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복잡해지는 사회적 양상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가정 내에서의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기회가 점차적 감소[36]되고 있는 가운데 부모역할 및 양육 태도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원 조직에 대한 요구가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