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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학습자를 고려한 교수 계열성 관점

A Study on Instructional Sequene of Physical Education in Consider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한국 스포츠 리서치 v.14 no.2 , 2003년, pp.411 - 424  
윤만형
초록

말한다면, 정보 처리에 관한 최근의 연구가 아동들이 어떻게 운동 기능을 학습하는 가를 밝혀 왔다. 이러한 정보들은 체육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계열성을 계획하는데 고려되어야 한다. 하지만 Singer(1985)는 그러한 지식에 한계가 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주의를 주고 있다.그러나, 우리들은 항상 보이지 않는 실체를 인식하려고 한다. 모든 아이들의 역동적인 특성들은 그들이 지각하고, 이해하며 학습하려고 할 때 예측할 수 없거나 가끔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을 초래한다. 내부 체제는 복잡하며, 단 한 가지 면에서 사람과 사람간의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어떠한 공식적인 행동의 원리를 수용하는데 있어 우리를 불편하게 할 정도로 충분히 다르다(pp. 72-73).4. 입문 수준 능력 사정좋은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평가의 중요성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전 평가(일종의 형성 평가)는 아마도 계열성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사전 평가의 목적은 아동의 입문시 기능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학습의 발전은 복잡성을 더해 가는 기능들을 습득시킴으로써 성취되어지기 때문에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에게 맞는 계열성을 효과적으로 수립하는데 있어 형성 과정에서의 정확한 출발점은 다음 단계의 성공 정도를 크게 좌우한다. 이런 식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수 계획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아동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입문 수준 평가는 학생들을 이미 결정된 프로그램에 맞추기 보다는 교사로 하여금 아동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가능하게 한다(Gallahue, 1987). 입문 수준 능력 평가는 아동의 개인차와 교수에서의 역할 중요성에 대한 논리적 인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 현재의 능력 수준을 판정함과 아울러 사전 평가는 학생 능력의 기초선 측정을 제공하는데도 사용되어질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좋은, 수업다운 체육 수업은 무언가를 성취해야 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은 체육 수업을 통하여 어떻게 하든 변화되어야 하며, 우리들은 그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기초선으로 활용될 때, 입문 수준 능력은 계열성에 대한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교사가 학생의 향상도를 판단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Melograno, 1985). 사용되어져야 하는 평가 유형은 약간은 논쟁적이다. 학생들이 양적 혹은 질적(전통적인 수행 점수에 의한 것이냐 아니면 발달 수준에 의한 것이냐)으로 평가되어질 수 있지만, 운동 발달에서의 추천 사항은 특히 기본 움직임을 관찰할 때는 질적 방법에 의해 평가하는 것이다. 질적 평가에서는 자세가 판단 기준이 되며 양적 평가에서는 수행 수준이 판단 준거가 된다는 것이 논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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