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70년대 실시된 각종 문화정책과 연극 활동에 대한 국가 통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새마을 운동과 유신체제로 대표되는 박정희 정권은 재정적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문화정책을 펼침과 동시에 각종 공연법과 검열체제를 통한 국가 이데올로기의 내면화를 꾀하였다. 지원책과 통제정책은 연극 문화를 국가 이데올로기로 환원시키는 강력한 동인으로 작용했고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일체의 발언을 원천봉쇄했다. 그러나 대본 사전 검열에서 반려되는 작품들이 계속되었고, 공연 중 막을 내려야만 하는 사태도 끊이지 않아 이 시기의 연극 활동이 온전하게 국가 이데올로기에 환원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1970년대 실시된 각종 문화정책과 연극 활동에 대한 국가 통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새마을 운동과 유신체제로 대표되는 박정희 정권은 재정적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문화정책을 펼침과 동시에 각종 공연법과 검열체제를 통한 국가 이데올로기의 내면화를 꾀하였다. 지원책과 통제정책은 연극 문화를 국가 이데올로기로 환원시키는 강력한 동인으로 작용했고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일체의 발언을 원천봉쇄했다. 그러나 대본 사전 검열에서 반려되는 작품들이 계속되었고, 공연 중 막을 내려야만 하는 사태도 끊이지 않아 이 시기의 연극 활동이 온전하게 국가 이데올로기에 환원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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