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의 구국ㆍ독립운동사 관련 내용 분석

한국학논총 v.32 , 2009년, pp.53 - 76  
한철호
초록

본고는 검인정 『고등학교 한국근ㆍ현대사』 교과서 6종의 구국ㆍ독립운동사 관련 내용을 검토ㆍ 분석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보았다. 기존의 교과서 연구는 역사학계의 최근 성과를 바탕으로 역사적 사건ㆍ인물에 대한 사실과 용어 등의 오류를 지적하고 그 의의와 관점의 상이성을 밝히거나 중요 내용의 서술 여부를 비교ㆍ분석하는 데 치중되어 있다. 따라서 본고는 교과서가 한국근현대사에 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역사 인식을 배양하며 이해력ㆍ판단력을 배양한다는 역사 교육의 본질에 얼마나 부합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교과서 저자들이 집필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준거안과 교육과정을 더욱 신중하게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교과서의 집필은 검정제도 하에서 자율성이 주어지지만, 실제로는 준거안과 교육과정이 크게 제약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준거안과 교육과정은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집필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주는 쪽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준거안과 교육과정은 단원 편성과 관련해서 좀더 합리적인 체계를 제시하고, 학계의 성과를 가능한 한 최대로 반영하여 ‘을사조약’ 등 몇몇 역사적 사건이나 용어를 정립해주어야 한다. 다음,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는 구국ㆍ독립운동에 관련된 인물ㆍ단체들과 그 활동을 정확하고도 자세하게 서술하는 측면도 중요하지만, 그 경우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현실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은 시험 혹은 입시와도 직결되어 있는 만큼, 과중한 내용은 오히려 암기 부담을 가중시킴으로써 역사교육의 본질을 훼손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중요한 독립운동가나 단체를 신중하게 선택하여 그 의미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서술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 마지막으로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는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역사 인식을 배양하며 이해력ㆍ판단력을 키운다는 역사 교육의 본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서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적 사실을 단순하게 전달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그 사실이 지니는 의미 혹은 학습의 필요성을 학생 스스로 생각하거나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도록 교과서의 체제를 혁신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즉, 한국근현대사 과목은 사실을 암기하는 것이라는 그릇된 인식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한국근현대사의 전개과정을 다양한 관점에 입각해서 이해함과 동시에 그 성격과 의의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나아가 현재의 상황을 구조적ㆍ입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집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각 단원 앞에 준거안과 교육과정을 형식적으로 요약ㆍ정리해서 학습목표로 설정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본문의 도입부에서 학생들이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주제의식과 인식 방향을 쉽고도 흥미롭게 서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싶다. 그 경우 본문의 내용을 보조하는 차원에서 단순히 원사료와 사진을 싣기보다 이를 주제와 관련시켜 쉽게 풀어 설명하면서 학습목표를 제시하거나 역사적 사실을 현재의 상황과 연상토록 서술하여 이해력과 판단력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KCI :

원문 URL 링크

  • 원문 URL 링크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