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학습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Learning Motivation on School Adjustment of Teenagers

한국교육논단 v.9 no.1 , 2010년, pp.95 - 114  
이기영, 신성철, 최성열, 장성화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 지지와 학습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대전지역에서 2개 중학생 382명과 2개 고등학생 27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무성의한 응답지 31부를 제외한 총 624(중학생368명, 고등학생 256명)부를 가지고 SPSS 15.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학습동기,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교사지지와 계속동기를 제외하고는 모든 하위변인들 간의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학교생활적응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변인으로는 비본질동기, 수업동기, 친구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및 상담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원문 PDF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URL 링크

  • 원문 URL 링크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