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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설교 실제

Youth Preaching with Educational Perspective

복음과 실천신학 v.22 , 2010년, pp.189 - 215  
이철승
초록

청소년 사역이 위기를 맞고 있다. 청소년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 그들은 세상과 교회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그들의 필요와 관심을 집중하여 그리스도의 복음과 심오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힘이 부족하다. 설교는 Phillips Brooks가 말한 것처럼, 인간에 의해 인간에게 전달되는 진리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때 커뮤니케이션이란 상호관계이다. 이 상호관계는 개인과 사회적 상황, 그리고 문화적 맥락에서 발생한다. 십대는 더 이상 어린이가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성인에 가깝다. 성장하는 동안 육체적, 감정적, 심리적 그리고 영적 변화들이 일어나며 특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이것이 그들에게 바른 설교를 하기 위해 왜 바른 이해가 필요한가에 대한 이유이다. 교육적 이해는 청소년을 직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설교를 통하여 하나님을 만나고 그 만남을 통하여 하나님을 삶으로 드러내며 바른 가치관과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세우게 된다. 청소년 설교에 대한 앎을 통하여 청소년 설교자들에게 유용한도구가 될 것이다. 만약 설교자가 청소년 설교에서 그들의 특징을 무시한다면 심각한 제한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 연구는 설교자들에게 주어진 설교에 헌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동기부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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