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인식한 도덕역량의 개념과 수준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Moral Competence: Identifying Moral Competence

인간발달연구 v.19 no.3 2012년, pp.107 - 128  

이지혜 (서울대학교) ,  문용린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이 지각하는 도덕역량을 개념도로 구조화하고, 도덕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개인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150명이 도덕역량에 대해 작성한 진술문을 61명의 학생이 종합․분류하고, 개념도를 그리기 위한 다차원 척도와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총 80개의 도덕역량 진술문이 도출되었으며, 개념도 분석을 통해 8개의 범주로 구분되었다. 도덕역량 범주는 일반적이고 개인적인 역량군에 가까운 ‘사회성과 관계지향’, ‘자기조절과 내적성숙’, ‘자기관리와 리더십’ 범주와 보다 도덕적이고 공동체 지향적인 ‘이타적인 시민의식’, ‘보편가치와 공공선 추구’, ‘정의감과 원칙주의’, ‘신뢰와 책임의식’ 범주, 끝으로 일반․개인 영역과 도덕․공동체 영역의 중간에 위치하여 행위자적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실행력과 실천의지’ 범주로 분류되었다. 도출된 도덕역량 범주에 대한 인식수준과 실행수준에 대한 집단 간의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 147명과 직장인 100명에게 개인의 역량 수준을 평가하게 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도덕역량 범주는 ‘보편가치와 공공선 추구’이었으며, 중요도와 실행도 사이의 인식 차이가 가장 큰 범주로 나타났다. 도덕역량 80개 항목에 대한 중요도 인식 수준은 직장인(M=5.21)이 대학생(M=5.07) 보다 높았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였다(t=-5.21, p<.001). 반면, 실행도 인식 수준에서는 두 집단 간의 평균값(M=4.71)에 차이가 없었다.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