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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충청지역의 앉은굿과 정일교 -이용구 법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The shaman ritual in Chungcheng region and Zhengyi school of Daoism

인문학연구 v.46 no.4 , 2013년, pp.341 - 360  
장인성
초록

이 글은 그간 많은 연구자들이 주목하였던 충청지역의 앉은굿과 도교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앉은굿 무경 가운데 가장 중시되는 『옥추경』이 도교의 경전이라는 점이 밝혀짐에 따라 충청지역 앉은굿과 도교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충청지역의 앉은굿과 도교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2012년 8월 3일 계룡산 삼태봉 굿당에서 이용구 법사가 공주지역의 앉은굿을 시연하였다. 그가 시연하는 앉은굿 경청에는 ‘正一道士’를 위시한 39개 신장의 위목이 걸려있었다. 정일도사를 위시한 39개 신장의 위목은 기존의 『옥추경』의 48신장의 위목과는 다르다는 점이 확연히 드러났다. 39개 신장 위목과 48신장 위목은 각기 다른 앉은굿 계통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정일도사는 원대 이후 중국에서 위세를 떨친 정일교의 도사를 말한다. 부록과 법술을 중시하는 정일교가 조선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그런 점이 이용구 법사의 앉은굿에서 확인된다. 이용구 법사의 앉은굿 계보는 19세기 말에 공주지역에서 활약한 김연태 법사까지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용구 법사의 앉은굿의 구조와 체계는 앞으로 조선시대 도교의 수용과 변용을 연구하는 데 중요할 뿐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도교 문화를 비교 연구하는 데도 매우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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