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현 정부의 역점 사업인 자유학기제의 관련 쟁점들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세부 추진 방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인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세부 실천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지역 교사 230명, 학부모 230명과 자유학기제 3개 연구학교(1개교는 2014년 연구학교) 560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6월 한달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자유학기제의 운영시기와 중점에 대해서는 2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공통적으로 진로교육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운영모형은 혼합모형, 진로탐색모형을 가장 선호하였고,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은 혼합모형, 진로인성모형, 창의인성모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예술·체육 중점 모형 중 가장 선호하는 유형으로는 음악+미술+체육 유형, 음악+체육 유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진로교육 방법으로 소규모 또는 개인별, 진로정보탐색, 교과연계의 순으로 선호하였다.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 형성평가+수행평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중규모, 소규모의 학급규모에 따른 자유학기제 운영모형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현 정부의 역점 사업인 자유학기제의 관련 쟁점들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세부 추진 방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인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세부 실천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지역 교사 230명, 학부모 230명과 자유학기제 3개 연구학교(1개교는 2014년 연구학교) 560명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6월 한달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자유학기제의 운영시기와 중점에 대해서는 2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공통적으로 진로교육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운영모형은 혼합모형, 진로탐색모형을 가장 선호하였고,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은 혼합모형, 진로인성모형, 창의인성모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예술·체육 중점 모형 중 가장 선호하는 유형으로는 음악+미술+체육 유형, 음악+체육 유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진로교육 방법으로 소규모 또는 개인별, 진로정보탐색, 교과연계의 순으로 선호하였다.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 형성평가+수행평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중규모, 소규모의 학급규모에 따른 자유학기제 운영모형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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