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별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와 발전 방향 연구 -경북대학교의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Change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by Department -Mainly with Writing Education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대학 글쓰기 교육은 대학별로 특성화된 교육 목표와 교육과정이란 특수성과 함께 교양 교육 내에서 위상의 불안정성이란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이 대학 내에서 확고한 위상의 필수 교양 교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대학 글쓰기의 목표를 ‘쓰기’라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만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 두어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전이성’의 개념을 도입하여, 쓰기 능력의 습득이 전공 영역 등의 다른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어야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계열별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 논의해 보았다. 먼저 그 논의의 출발점으로 최근 글쓰기 교과의 위상에서 잦은 변화를 경험한 경북대학교 글쓰기 교육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경북대학교의 글쓰기 교과는 교양 선택 과목에서 교양 필수 과목으로, 여기서 다시 핵심 교양 선택 과목으로 교양 과목 내 글쓰기 교과의 위상이 짧은 시간 동안에 변화된 경우에 해당한다. 교양 선택에서 교양 필수, 교양 필수에서 핵심 선택 교양으로 위상이 변화되는 동안 경북대학교의 글쓰기 교육은 내용적으로는 통합적 글쓰기 교육에서 통합과 계열별 글쓰기 교육을 융합한 글쓰기 교육으로의 교육과정상의 변화도 경험하였다.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글쓰기 교육과정의 실현 매개체인 글쓰기 교재도 내용과 형식면에서 변화하였다. 그러나 논의 결과, 이러한 변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북대학교 글쓰기 교과의 교양 교육 내에서의 위상은 필수에서 선택으로 재편성되면서 점점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 교육 내에서 확고한 위상 수립을 위해서는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과 필요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경북대학교 글쓰기 교육과정은 전이성 개념을 도입하여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공통과 계열의 융합적 글쓰기 교육과정을 분화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습 영역, 실용 영역 등으로 쓰기 능력의 실질적인 전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공통적 글쓰기 능력의 교육과 함께 이를 전이할 수 있는, 충분한 실습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논의에서처럼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이성을 고려한 교육 과정의 설계와 운영이 필요하다.
대학 글쓰기 교육은 대학별로 특성화된 교육 목표와 교육과정이란 특수성과 함께 교양 교육 내에서 위상의 불안정성이란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이 대학 내에서 확고한 위상의 필수 교양 교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대학 글쓰기의 목표를 ‘쓰기’라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만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 두어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전이성’의 개념을 도입하여, 쓰기 능력의 습득이 전공 영역 등의 다른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어야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계열별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 논의해 보았다. 먼저 그 논의의 출발점으로 최근 글쓰기 교과의 위상에서 잦은 변화를 경험한 경북대학교 글쓰기 교육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경북대학교의 글쓰기 교과는 교양 선택 과목에서 교양 필수 과목으로, 여기서 다시 핵심 교양 선택 과목으로 교양 과목 내 글쓰기 교과의 위상이 짧은 시간 동안에 변화된 경우에 해당한다. 교양 선택에서 교양 필수, 교양 필수에서 핵심 선택 교양으로 위상이 변화되는 동안 경북대학교의 글쓰기 교육은 내용적으로는 통합적 글쓰기 교육에서 통합과 계열별 글쓰기 교육을 융합한 글쓰기 교육으로의 교육과정상의 변화도 경험하였다.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글쓰기 교육과정의 실현 매개체인 글쓰기 교재도 내용과 형식면에서 변화하였다. 그러나 논의 결과, 이러한 변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북대학교 글쓰기 교과의 교양 교육 내에서의 위상은 필수에서 선택으로 재편성되면서 점점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 교육 내에서 확고한 위상 수립을 위해서는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과 필요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경북대학교 글쓰기 교육과정은 전이성 개념을 도입하여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공통과 계열의 융합적 글쓰기 교육과정을 분화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습 영역, 실용 영역 등으로 쓰기 능력의 실질적인 전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공통적 글쓰기 능력의 교육과 함께 이를 전이할 수 있는, 충분한 실습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논의에서처럼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이성을 고려한 교육 과정의 설계와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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