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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 학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국어와 문학 교과서에 시는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으나, 일선 현장에서의 동시 지도는 어구의 해석이나 주제 파악 및 작품 이해력 지도에 치중하는 경향이 허다함으로써 학생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일선에서 동시 지도가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로는, 교사 자신들의 글짓기 지도에 대한 이론 제고와 지도 능력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와 동시 지도는 문학을 하는 사람이나 국어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만이 지도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교사들의 동시 지도는 낱말과 구절풀이 동의 수준에 머무름으로써 시의 세계를 단순한 감정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다. 학생들 또한 교과서를 비롯한 인쇄 매체 및 매스컴 등을 통하여 시와 접하고 있으나 시 작품에 대한 주제나 글감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시의 이미지와 주제에 대한 몰이해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에게는 효율적인 지도 방법을, 학생에게는 흥미 유발과 시 창작 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현장에서의 동시 지도 방법을 모색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에서의 동시 지도 ...
저자 | 박광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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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1997 |
총페이지 | 58 p. |
키워드 | 초등학교 동시지도 children's vers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53812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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