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uidance of children's verse in elementary school


박광남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 학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국어와 문학 교과서에 시는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으나, 일선 현장에서의 동시 지도는 어구의 해석이나 주제 파악 및 작품 이해력 지도에 치중하는 경향이 허다함으로써 학생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일선에서 동시 지도가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로는, 교사 자신들의 글짓기 지도에 대한 이론 제고와 지도 능력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와 동시 지도는 문학을 하는 사람이나 국어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만이 지도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교사들의 동시 지도는 낱말과 구절풀이 동의 수준에 머무름으로써 시의 세계를 단순한 감정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다. 학생들 또한 교과서를 비롯한 인쇄 매체 및 매스컴 등을 통하여 시와 접하고 있으나 시 작품에 대한 주제나 글감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시의 이미지와 주제에 대한 몰이해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에게는 효율적인 지도 방법을, 학생에게는 흥미 유발과 시 창작 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현장에서의 동시 지도 방법을 모색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에서의 동시 지도 ...

주제어

#초등학교 동시지도 children's ver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광남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1997
총페이지 58 p.
키워드 초등학교 동시지도 children's vers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53812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