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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연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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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현상이 청소년들의 또래집단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또래집단 내의 힘과 권력의 관계로 해석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사례면접을 통해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또래집단의 구조 및 문화를 검토해 보았다. 먼저 면접 대상자들을 통해 현상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집단따돌림이 나타나는 유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집단따돌림은 어떠한 계기로 발단이 되고 진행이 되는지 어떤 방법을 통해서 종료가 되는지, 마지막으로는 집단따돌림이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집단따돌림 유형으로는 또래집단으로부터 소외시키기, 언어적으로 괴롭힘, 고의적 행동 또는 폭력 사용, 장난치기로 괴롭힘 등 네 가지 방법으로 나타났는데 결국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피해자를 또래집단으로부터 소외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집단따돌림의 발단이 되는 계기는 또래집단 내부 규칙의 위반, 피해자의 개인적 특성으로 볼 수 있는 집안형편이나 외모, 피해자의 특수한 실수로 집단따돌림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집단따돌림은 또래집단 내의 구성원들 간의 갈등의 표출이라고 보여진다. 집단따돌림이 진행되면서 가해행위의 강도가 심해지는데 그러한 원인은 피해자의 저항여부와 제 3자의 개입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집단따돌림이 미치는 효과는 크게 피해자 개인과 교실 안에 영향을 주었다. 피해자 개인에게는 학교 생활 자체를 거부하는 경향과 학교나 집에서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전학이나 학교를 그만두고 싶어하고 성적에 있어서도 급격한 하락과 상승을 보였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정신과 치료를 받은 경우도 있었고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집단따돌림의 후유증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피해자들이 심한 피해의식을 갖고 있는데 반해 가해자들과 동조자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생각과는 달리 집단따돌림의 행동을 그만두지는 않았다 .특히 동조자들은 피해자를 도와주었다가는 자신도 따돌림을 당할까 두려워 묵인을 하는 것이다. 사례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집단따돌림과 또래집단 내 권력과의 관계가 있다고 보고 학교와 교실의 또래집단 구조는 어떻게 형성이 되는지, 또래집단의 권력구조는 집단따돌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교실붕괴라는 현상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며 그러한 현상은 과연 또래집단과 집단따돌림이라는 현상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또래집단 형성과정에도 기준은 다를지라도 성인의 사회집단에서와 마찬가지로 힘의 관계가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결국은 그들 나름대로의 힘의 우열이 결정된다. 이러한 힘을 가지고 있는 ‘짱’은 예전과는 달리 성적보다는 리더십이나 운동, 컴퓨터 등을 잘하는 학생으로 힘의 측정기준 자체가 달라졌다. 대개 힘의 관계에서 우위에 있는 구성원이 주동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 다른 성원들은 방조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주동자는 구성원들에게 집단따돌림이라는 행동을 하면서 자신의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미 확보된 권력을 유지․강화하고자 한다. 결국 집단따돌림이라는 현상은 학원 폭력의 범주에서 독립된 개념으로 많은 힘을 가진 개인 혹은 집단이 보다 적은 힘을 가진 개인을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반복하면서 억압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힘의 불균형’상태에서 ‘반복적인 억압’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것은 어떻게 보면 학교와 교실이라는 한 공간을 함께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 또래집단 사이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인 힘과 권력의 남용이라고 할 수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bout the current problem of some students being excluded from their age group by their peers and how it became part of the teen culture.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summarize the realities of this act of excluding peers from their group and to view the organization and culture of th...

주제어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iv, 80 p.
키워드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926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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