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3 수험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자원 변인에 따라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자원 및 성적변인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가족전체의 안녕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고3 수험생 어머니 600명을 조사하여 그 중 351명이 본 연구의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에 자기보고식 평정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
본 연구는 고3 수험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자원 변인에 따라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자원 및 성적변인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가족전체의 안녕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고3 수험생 어머니 600명을 조사하여 그 중 351명이 본 연구의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에 자기보고식 평정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ronbach's α, t 검증, 일원변량분석, Duncan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 인지수준은 2.57(문항평균)로 중간점수(3.00)보다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하위영역에서는 '학업성적문제'에 대한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경제적인 문제', '정신적·육체적인 부담감', '생활상의 문제', '진로문제'순으로 나타났다. 대처행동은 정서적 대처행동 (2.76)보다 문제해결적 대처행동(3.22)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복지의 긍정적인 측면인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는 3.25로 중간점수(3.00)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며, 우울은 2.75로 중간점수(3.00)보다 다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상태가 보통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관련 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관련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인지수준은 연령이 낮은 집단, 월소득이 301만원이상이거나 100만원 이하인 집단, 교육수준이 중졸이하 집단, 핵가족 집단, 자존감이 중간이하 집단, 모의 역할수행정도가 중간이하 집단, 어머니가 지각하는 부의 역할수행정도가 중간 집단, 자녀성적이 중위하권 집단, 자녀성적에 대해 불만족 하는 집단이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변인에 따른 대처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자존감이 높은 집단, 모의 역할수행정도가 높은 집단에서 문제해결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고, 부의 역할수행 정도가 높은 집단에서는 문제해결적 대처와 정서적 대처를 모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생활만족도의 경우 월소득이 높은 집단, 교육수준이 대졸이상인 집단, 자존감이 높은 집단, 부·모의 역할수행정도가 높은 집단, 자녀의 학급성적이 상위권인 집단에서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의 경우 월소득이 낮은 집단, 자존감이 낮은 집단, 모의 역할수행정도가 중간이하 집단에서 우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 인지 및 대처행동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 인지수준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에 있어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낮은 집단이 생활만족도가 높고, 우울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처행동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에 있어서는 문제해결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집단이 생활만족도가 높고, 정서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집단은 우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3 수험생 어머니의 관련변인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생활만족도의 경우 자존감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낮을수록, 문제해결적 대처를 많이 할수록, 부·모의 역할수행정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변인들이 생활만족도를 47% 설명해 주고 있다. 우울은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높을수록, 자존감이 낮을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변인들이 우울을 40% 설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어머니 스스로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자존감을 높여주는 사회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통해 수험생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 증진에 도움을 주어야 하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부·모의 역할수행정도가 심리적 복지에 차이를 가져오는 변인으로 밝혀짐에 따라 수험생 부모역할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필요하며, 문제해결적 대처행동이 심리적 복지의 긍정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므로 이를 지도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3 수험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자원 변인에 따라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자원 및 성적변인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가족전체의 안녕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고3 수험생 어머니 600명을 조사하여 그 중 351명이 본 연구의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에 자기보고식 평정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ronbach's α, t 검증, 일원변량분석, Duncan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 인지수준은 2.57(문항평균)로 중간점수(3.00)보다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하위영역에서는 '학업성적문제'에 대한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경제적인 문제', '정신적·육체적인 부담감', '생활상의 문제', '진로문제'순으로 나타났다. 대처행동은 정서적 대처행동 (2.76)보다 문제해결적 대처행동(3.22)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복지의 긍정적인 측면인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는 3.25로 중간점수(3.00)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며, 우울은 2.75로 중간점수(3.00)보다 다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상태가 보통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관련 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인지,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관련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인지수준은 연령이 낮은 집단, 월소득이 301만원이상이거나 100만원 이하인 집단, 교육수준이 중졸이하 집단, 핵가족 집단, 자존감이 중간이하 집단, 모의 역할수행정도가 중간이하 집단, 어머니가 지각하는 부의 역할수행정도가 중간 집단, 자녀성적이 중위하권 집단, 자녀성적에 대해 불만족 하는 집단이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변인에 따른 대처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자존감이 높은 집단, 모의 역할수행정도가 높은 집단에서 문제해결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고, 부의 역할수행 정도가 높은 집단에서는 문제해결적 대처와 정서적 대처를 모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생활만족도의 경우 월소득이 높은 집단, 교육수준이 대졸이상인 집단, 자존감이 높은 집단, 부·모의 역할수행정도가 높은 집단, 자녀의 학급성적이 상위권인 집단에서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의 경우 월소득이 낮은 집단, 자존감이 낮은 집단, 모의 역할수행정도가 중간이하 집단에서 우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 인지 및 대처행동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 인지수준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에 있어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낮은 집단이 생활만족도가 높고, 우울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처행동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에 있어서는 문제해결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집단이 생활만족도가 높고, 정서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집단은 우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3 수험생 어머니의 관련변인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생활만족도의 경우 자존감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낮을수록, 문제해결적 대처를 많이 할수록, 부·모의 역할수행정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변인들이 생활만족도를 47% 설명해 주고 있다. 우울은 스트레스 인지수준이 높을수록, 자존감이 낮을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변인들이 우울을 40% 설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어머니 스스로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자존감을 높여주는 사회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통해 수험생 어머니의 심리적 복지 증진에 도움을 주어야 하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부·모의 역할수행정도가 심리적 복지에 차이를 가져오는 변인으로 밝혀짐에 따라 수험생 부모역할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필요하며, 문제해결적 대처행동이 심리적 복지의 긍정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므로 이를 지도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ere to find the general trends of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 of the high school senior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among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cording to related variables (age, educ...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ere to find the general trends of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 of the high school senior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among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cording to related variables (age, education, income, occupation, religion, family type, a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self-esteem,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se variables influencing psychological well-being This research were sampled 351 mothers of the high school senior in Gwangju an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to test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he data analysis were conducted by the method of Cronbach's α ,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one way ANOVA, Duncan test, Pearson's r,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The statistical package of SPSS program was used to perform these analy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mmarized as follow ; 1. The level of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stress perception were shghtly lower than median. and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core were the highest according to stress perception dimension. The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were used than emotional-focused coping behavior.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life satisfaction were slightly higher than median and depression were slightly lower than median. 2.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stress percep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ge, education level, family type, a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self-esteem.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of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self-esteem. Emotional-focused coping behavio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father' role performance.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life satisfaction of the high school senio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income, education level, a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self-esteem, stress perception, and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depress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income, mother' role performance, self-esteem, stress perception, and emotion-focused coping behavior. 3.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life satisfaction were influenced by self-esteem, stress perception,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were explained about 47% by these variables.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depression were influenced by stress perception, self-esteem, income and were explained about 40% by these variables. In term of these result, to improve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self-esteem must be raised, stress must be diminished, and devised the high school senior parents' new role performance model. Thus, all family welfare will be improved as well as mother. Besides, because the mothers' life satisfaction is positively influenced by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effective coping must be included in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education program.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ere to find the general trends of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 of the high school senior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among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cording to related variables (age, education, income, occupation, religion, family type, a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self-esteem,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se variables influencing psychological well-being This research were sampled 351 mothers of the high school senior in Gwangju an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to test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stress perception, 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he data analysis were conducted by the method of Cronbach's α ,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one way ANOVA, Duncan test, Pearson's r,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The statistical package of SPSS program was used to perform these analy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mmarized as follow ; 1. The level of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stress perception were shghtly lower than median. and 'academic achievement problem' score were the highest according to stress perception dimension. The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were used than emotional-focused coping behavior.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life satisfaction were slightly higher than median and depression were slightly lower than median. 2.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stress percep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ge, education level, family type, a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self-esteem.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of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self-esteem. Emotional-focused coping behavio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father' role performance.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life satisfaction of the high school senio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income, education level, a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self-esteem, stress perception, and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depress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income, mother' role performance, self-esteem, stress perception, and emotion-focused coping behavior. 3.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life satisfaction were influenced by self-esteem, stress perception,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mother and father' role performance and were explained about 47% by these variables.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depression were influenced by stress perception, self-esteem, income and were explained about 40% by these variables. In term of these result, to improve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self-esteem must be raised, stress must be diminished, and devised the high school senior parents' new role performance model. Thus, all family welfare will be improved as well as mother. Besides, because the mothers' life satisfaction is positively influenced by problem solving-focused coping behavior, effective coping must be included in the high school senior mothers' education progra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