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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력 증진을 위한 초등 미술 교과서 대안 모형 모색
(An) Exploration of Alternative Models of Elementary School Art Textbook to Promot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박금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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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학교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현행 미술 교과서는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며, 자기주도적인 미술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다루었다. 첫째, 현행 미술 교육과 미술교과서가 안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둘째, 자기주도적 학습력 증진을 위한 미술교수-학습 전략은 무엇인가? 셋째, 이에 따른 자기주도적 미술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현행 미술 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에서 보여지는 바는 아직도 한국 미술 교육은 교사 주도적 미술교육과 자유방임적 미술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으로, 이는 모두 아동의 미적 능력을 올바르게 길러주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교사주도적 미술교육과 자유방임적 미술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인 미술교육의 방향으로, 아동의 자발적 표현과 미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자기주도적 학습력 증진을 위한 미술 교수-학습전략을 구안하였다. 이를 초등학교 미술수업에 시험적 적용을 해보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 증진을 위한 자기주도적 미술 교과서의 조건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근거하여 자기주도적 미술 교과서의 대안 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현행 미술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미술 교과서가 안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현장관찰과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와 영국 초등학교 미술교과서를 자기주도적 학습력 증진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미술 교과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고자,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원리에 근거한 미술 교수-학습자료의 조건을 탐색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력 증진을 위한 전체적인 관점과 통합적 지침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미술 교수-학습 전략을 초등학교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산출된 미술 작품과 수업자료들과 수업중 이루어진 교수-학습 과정과 상호작용 내용을 토대로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원리에 근거한 미술교과서 대안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자기주도적 미술 교과서 대안 모형이 원래 목적에 비추어 타당하고 적절한 것인지 평가하기 위해, 소규모 집단에 개발된 전략 및 미술 교과서 대안 모형을 시험적으로 적용하고 그 효과와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 미술 교과서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산출된 작품을 감식안 평가모형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자기주도적 미술수업에서 아동들의 자기주도적 행동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고, 그러한 행동들이 아동들의 미술수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참여관찰 연구를 하였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증진을 위한 새로운 미술 교과서의 대안 모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교과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측면에서 목표설정에 아동의 참여가 부족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영상매체 정보 및 다양한 자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능동적 자발성의 원리와 관련하여, 새 교과서는 작업 계획과 목표 설정에 아동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사진이 제시되어야 하며, 목적이 분명한 프로젝트와 아동들의 내적 동기를 촉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 자료가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현행교과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측면에서 집단제작 활동이 부족하고 공동목적을 위한 작업과정과 미술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협동적 상호작용의 원리와 관련하여, 새 교과서는 공동목적을 위해 학습자 상호간에 도움을 제공하는 내용과 집단 제작 활동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며, 미술가의 결과물이 어떻게 사회적으로 활용되는지 탐색할 수 있는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현행 교과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측면에서 환경 속에서 관찰하고 체험하는 내용과 환경을 변화하는 내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교과서는 체험적 활동성의 원리와 관련하여 주변의 자연적이고 인공적인 여러 사물을 응용하여 환경을 변화시키는 체험활동과 시각적이고 촉각적인 연합조형놀이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넷째, 현행 교과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측면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lternatives to the present elementary school art textbook to promot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issues related to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dealt with. 1. What are the problems the present elementary school art textbook confronts? 2. Wh...

주제어

#자기주도학습 학습력 증진 초등 미술 교과서 교육행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금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ii, 109p.
키워드 자기주도학습 학습력 증진 초등 미술 교과서 교육행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56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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