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가 지각한 유치원 원장의 역할유형과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의 관계 원문보기


곽영신 (원광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치원은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의사결정의 조직체로써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여러가지 의사결정을 하게되며, 이는 행정의 핵심인 활동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이나 효율적인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위에서 본 연구는 유치원장이 어떠한 유형의 지도성을 가지며 교사는 어떠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지를 알아보고 원장의 지도성 유형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지도성 유형은 어떠한가? 2.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는 어떠한가? 3.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에 재직중인 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원장의 지도성 유형검사도구는 Halpin의 지도자 행동 기술 질문지(LBDQ:Leadership Behavior Description on Questionnaire)를 안영혜(1989)가 40개문항으로 구성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구는 이향회(1997)가 Resselle등 (1992)이 제작한 의사결정 참여척도(TIPS-2:Teache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ndergartens, as a decision-making organization aimed at education make various decisions to carry out the purposes and targets of education and have an important influence on the goal achievement and effective operation of an organization. This study deals with what kind of leadership a principa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영신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063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