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인공와우이식수술을 한 아동들이 말소리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음운변동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은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한 후 1 년 8 개월 이상이 경과한 (수술 후 평균 경과기간은 3년) 4 세 10 개월에서 10 세 5 개월 사이의 아동 12명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 대부분은 일반 유치원과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 중이었으며 1명만이 특수학교 (청각장애)에 재학 중이었다. 검사도구는 총 86 개의 낱...
본 연구에서는 인공와우이식수술을 한 아동들이 말소리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음운변동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은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한 후 1 년 8 개월 이상이 경과한 (수술 후 평균 경과기간은 3년) 4 세 10 개월에서 10 세 5 개월 사이의 아동 12명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 대부분은 일반 유치원과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 중이었으며 1명만이 특수학교 (청각장애)에 재학 중이었다. 검사도구는 총 86 개의 낱말카드를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말소리에 대해 해당 음운환경에서 2 회씩 검사를 실시하였다. 낱말검사 결과 두 검사자간의 일치도가 높은 (88 ∼100 %) 8명의 아동과 일치도가 낮은 (35 ∼48 %) 4 명의 아동으로 나누어 졌다. 결과는 두 검사자간의 일치도가 높은 8 명의 아동을 위주로하여 어두초성, 어중초성, 어말종성의 위치에서 어떠한 음운변동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체 음운변동율을 살펴보면 어두음절초성에서 11.8 %, 어중음절초성에서 13.9 %, 어말종성에서 6.3 % 였다. 이는 음절중성의 경우보다 음절초성에서 음운변동이 좀더 많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어두초성에서는 이완음화, 탈기식음화, 치조음의 뒤로가기 및 정지음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중초성에서는 이완음화, 탈기식음화, 경구개음의 앞으로가기와 치조음의 뒤로가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말종성의 경우 유음생략과 비음생략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오류가 많았던 음소는 어두초성에서 마찰음 /ㅆ/, 정지음 /ㅃ/, /ㄸ/ 이었고, 어중초성에서 마찰음 /ㅆ/, 파찰음 /ㅉ/, 정지음 /ㄸ/, /ㅍ/, 어말종성에서는 비음 /ㅇ/ 이었다. 자음정확도가 90 % 대의 아동들은 /ㅆ/, /ㅉ/ 의 오류가 가장 많았다. 자음 정확도가 80 % 대인 아동들은 /ㅆ/, /ㅍ/ 의 음소오류가 가장 많았고, 70 % 대의 아동들의 경우 /ㄸ/, /ㅃ/, /ㄲ/, /ㅅ/ 의 음소오류가 많았다. 본 연구결과는 청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종성생략 변동이 나타났다. 한편 탈기식음화와 이완음화가 가장 빈번한 음운변동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보청기착용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선행연구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마찰, 파찰음에서는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경우에도 이완음화, 탈기식음화를 보이고 있어 정상음운 발달과도 다른 특성을 보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인공와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단연구와 개인차를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와우이식수술을 한 아동들이 말소리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음운변동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은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한 후 1 년 8 개월 이상이 경과한 (수술 후 평균 경과기간은 3년) 4 세 10 개월에서 10 세 5 개월 사이의 아동 12명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 대부분은 일반 유치원과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 중이었으며 1명만이 특수학교 (청각장애)에 재학 중이었다. 검사도구는 총 86 개의 낱말카드를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말소리에 대해 해당 음운환경에서 2 회씩 검사를 실시하였다. 낱말검사 결과 두 검사자간의 일치도가 높은 (88 ∼100 %) 8명의 아동과 일치도가 낮은 (35 ∼48 %) 4 명의 아동으로 나누어 졌다. 결과는 두 검사자간의 일치도가 높은 8 명의 아동을 위주로하여 어두초성, 어중초성, 어말종성의 위치에서 어떠한 음운변동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전체 음운변동율을 살펴보면 어두음절초성에서 11.8 %, 어중음절초성에서 13.9 %, 어말종성에서 6.3 % 였다. 이는 음절중성의 경우보다 음절초성에서 음운변동이 좀더 많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어두초성에서는 이완음화, 탈기식음화, 치조음의 뒤로가기 및 정지음화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중초성에서는 이완음화, 탈기식음화, 경구개음의 앞으로가기와 치조음의 뒤로가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말종성의 경우 유음생략과 비음생략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오류가 많았던 음소는 어두초성에서 마찰음 /ㅆ/, 정지음 /ㅃ/, /ㄸ/ 이었고, 어중초성에서 마찰음 /ㅆ/, 파찰음 /ㅉ/, 정지음 /ㄸ/, /ㅍ/, 어말종성에서는 비음 /ㅇ/ 이었다. 자음정확도가 90 % 대의 아동들은 /ㅆ/, /ㅉ/ 의 오류가 가장 많았다. 자음 정확도가 80 % 대인 아동들은 /ㅆ/, /ㅍ/ 의 음소오류가 가장 많았고, 70 % 대의 아동들의 경우 /ㄸ/, /ㅃ/, /ㄲ/, /ㅅ/ 의 음소오류가 많았다. 본 연구결과는 청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종성생략 변동이 나타났다. 한편 탈기식음화와 이완음화가 가장 빈번한 음운변동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보청기착용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선행연구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마찰, 파찰음에서는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경우에도 이완음화, 탈기식음화를 보이고 있어 정상음운 발달과도 다른 특성을 보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인공와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단연구와 개인차를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find out some characteristics of phonological processes in cochlear implanted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were 12 children aged from 4:10 years to 10:5 years. The mean period of after-implantation were 3 years(ranged from 1:8 years to 5:10 years). Most child...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find out some characteristics of phonological processes in cochlear implanted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were 12 children aged from 4:10 years to 10:5 years. The mean period of after-implantation were 3 years(ranged from 1:8 years to 5:10 years). Most children were in regular preschools or elementary schools, but only one subject was in special school. Totally 84 word cards were used to test phonological processes for this study. The data from 8 subjects with high inter-judge reliability(88 - 100 %) were used for analysis. Phonological processes occurred 11.8 % in the word-initial, syllableinitial position, 13.9 % in the word-medial, syllable-initial position, and 6.3 % in the word-final position. This result indicated that phonological processes occurred more frequently in the syllable-initial position than in the final position. Frequently occurred phonological processes were as follows ; 1) in the word-initial position, laxing 18.8 %, aspiration 9.4 %, 2) in the word-medial position, laxing 16.3 %, deaspiration 15.6 %, frontal of palatalization, 6.3%, backing of alveolar sounds 6.3 %, 3) in the word final position, liquid omission 12.5 %, nasal omission 9.4 %. Neither the addition of speech sounds or syllables nor omission of syllables occurred. Frequently occurred phonological processes were due to incomplete pronunciation of 1) fricative sound /s'/, stop sounds /p'/, /t'/ in the word-initial-syllable-initial position, 2) fricative sound /s'/, affricate sound /c'/, stop sounds /t'/ and /p/ in the word-medial position, and 3) nasal sound /η/ in the word final posit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find out some characteristics of phonological processes in cochlear implanted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were 12 children aged from 4:10 years to 10:5 years. The mean period of after-implantation were 3 years(ranged from 1:8 years to 5:10 years). Most children were in regular preschools or elementary schools, but only one subject was in special school. Totally 84 word cards were used to test phonological processes for this study. The data from 8 subjects with high inter-judge reliability(88 - 100 %) were used for analysis. Phonological processes occurred 11.8 % in the word-initial, syllableinitial position, 13.9 % in the word-medial, syllable-initial position, and 6.3 % in the word-final position. This result indicated that phonological processes occurred more frequently in the syllable-initial position than in the final position. Frequently occurred phonological processes were as follows ; 1) in the word-initial position, laxing 18.8 %, aspiration 9.4 %, 2) in the word-medial position, laxing 16.3 %, deaspiration 15.6 %, frontal of palatalization, 6.3%, backing of alveolar sounds 6.3 %, 3) in the word final position, liquid omission 12.5 %, nasal omission 9.4 %. Neither the addition of speech sounds or syllables nor omission of syllables occurred. Frequently occurred phonological processes were due to incomplete pronunciation of 1) fricative sound /s'/, stop sounds /p'/, /t'/ in the word-initial-syllable-initial position, 2) fricative sound /s'/, affricate sound /c'/, stop sounds /t'/ and /p/ in the word-medial position, and 3) nasal sound /η/ in the word final 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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