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공항지역에서의 무근콘크리트 포장의 줄눈부에 사용 되는 조인트실런트 재료는 도로포장에서 사용되는 실런트 재료와는 달리 공항 특성상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엔진 부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후폭풍)과 계류장에서 항공기의 정비 또는 급유시 항공유의 유출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재료를 선정 사용되어야 한다. 특히, 항공기용 유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료와 달라 등유에 휘발유 혼합물과 ...
일반적으로 공항지역에서의 무근콘크리트 포장의 줄눈부에 사용 되는 조인트실런트 재료는 도로포장에서 사용되는 실런트 재료와는 달리 공항 특성상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엔진 부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후폭풍)과 계류장에서 항공기의 정비 또는 급유시 항공유의 유출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재료를 선정 사용되어야 한다. 특히, 항공기용 유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료와 달라 등유에 휘발유 혼합물과 산화방지제, 부식방지제, 결빙방지제 등을 첨가한 제트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용 휘발유에 비하여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높고 영하 45℃ 에서도 얼지 않을 정도로 빙점이 낮으며,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화점이 높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이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실런트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후폭풍과 항공유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특히, 공항의 Airside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한가지 종류만의 실런트를 사용하거나, 또는 고무계열의 실런트 재료를 사용하다보니 잦은 파손과 유지보수 비용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런트 재료에 대한 물리적 특성시험과 역학시험 실시 결과 폴리 설파이드계 실런트가 우수하게 나타났으나, 가격이 고가인 점을 고려할 때 지역별 특성에 따라 실런트 재료를 선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일반적으로 공항지역에서의 무근콘크리트 포장의 줄눈부에 사용 되는 조인트 실런트 재료는 도로포장에서 사용되는 실런트 재료와는 달리 공항 특성상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엔진 부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후폭풍)과 계류장에서 항공기의 정비 또는 급유시 항공유의 유출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재료를 선정 사용되어야 한다. 특히, 항공기용 유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료와 달라 등유에 휘발유 혼합물과 산화방지제, 부식방지제, 결빙방지제 등을 첨가한 제트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용 휘발유에 비하여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높고 영하 45℃ 에서도 얼지 않을 정도로 빙점이 낮으며,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화점이 높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이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실런트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후폭풍과 항공유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특히, 공항의 Airside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한가지 종류만의 실런트를 사용하거나, 또는 고무계열의 실런트 재료를 사용하다보니 잦은 파손과 유지보수 비용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런트 재료에 대한 물리적 특성시험과 역학시험 실시 결과 폴리 설파이드계 실런트가 우수하게 나타났으나, 가격이 고가인 점을 고려할 때 지역별 특성에 따라 실런트 재료를 선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In general, the joint sealants used for protecting the airfield joint from airfield environments should have some resistances from particular environments, such as jet blast, jet fuel emitted or spilled out of engine and high weight of a plane. Especially, the jet fuel mixed with kerosene, gasoline ...
In general, the joint sealants used for protecting the airfield joint from airfield environments should have some resistances from particular environments, such as jet blast, jet fuel emitted or spilled out of engine and high weight of a plane. Especially, the jet fuel mixed with kerosene, gasoline anti-oxidant, anti-corrosive and anti-freezing has relatively high caloric value, low freezing point, comparing to the regular gasoline for automobiles. Therefore, the physical properties and mechanistic test; wheel tracking test, tensile strength test and jet fuel resistance test were performed for analyzing the sealant, poly-sulfide, poly-urethane and silicon used in the airsid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olysulfide have better material behaviors than the others, though it has a costly disadvantage.
In general, the joint sealants used for protecting the airfield joint from airfield environments should have some resistances from particular environments, such as jet blast, jet fuel emitted or spilled out of engine and high weight of a plane. Especially, the jet fuel mixed with kerosene, gasoline anti-oxidant, anti-corrosive and anti-freezing has relatively high caloric value, low freezing point, comparing to the regular gasoline for automobiles. Therefore, the physical properties and mechanistic test; wheel tracking test, tensile strength test and jet fuel resistance test were performed for analyzing the sealant, poly-sulfide, poly-urethane and silicon used in the airsid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olysulfide have better material behaviors than the others, though it has a costly disadvan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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