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IT 컨설팅 기술을 연구하는 것에 있다. 컨설팅에 대해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 포착하고, 학습을 촉진하며, 변화를 실현하는 관리자와 조직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전문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설턴트는 "기업 혹은 조직의 경영 및 업무상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과제에 대해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조언과 지도를 제공하는 전문 직업인"이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매우 고되고 냉혹한 사실을 다루는 것이지 지적인 것을 추구하는 전문가는 아니다."라고 정의된다.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고객접촉 단계는 대개 의뢰인이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더 나은 상태로의 전환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컨설턴트나 컨설팅 전문회사를 찾게 되면서 시작된다. 이 경우 의뢰인은 컨설팅 회사와 컨설턴트의 명성, 주변의 소개 그리고 학술발표나 저술, 전문 잡지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인간관계나 과거의 친분 등을 통해 연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컨설팅 방법에 관한 변화관리 모델은 르윈·샤인 모델(Lewin & ...
이 논문의 목적은 IT 컨설팅 기술을 연구하는 것에 있다. 컨설팅에 대해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 포착하고, 학습을 촉진하며, 변화를 실현하는 관리자와 조직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전문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설턴트는 "기업 혹은 조직의 경영 및 업무상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과제에 대해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조언과 지도를 제공하는 전문 직업인"이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매우 고되고 냉혹한 사실을 다루는 것이지 지적인 것을 추구하는 전문가는 아니다."라고 정의된다.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고객접촉 단계는 대개 의뢰인이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더 나은 상태로의 전환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컨설턴트나 컨설팅 전문회사를 찾게 되면서 시작된다. 이 경우 의뢰인은 컨설팅 회사와 컨설턴트의 명성, 주변의 소개 그리고 학술발표나 저술, 전문 잡지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인간관계나 과거의 친분 등을 통해 연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컨설팅 방법에 관한 변화관리 모델은 르윈·샤인 모델(Lewin & ScheinModel), 콜프·프록만 모델(Kolb & Frohman Model), 밀란 모델(ILO/Milan Model), 매리거슨 모델(Margerison Model), 제임스마틴 모델(James Martin Model)의 다섯 가지가 있다. 르윈·샤인 모델(Lewin & Schein Model, 1947)은 그의 논문에서 조직에서의 모든 수준의 변화, 즉 개인·집단 및 조직의 태도변화는 '해빙→이동→재동결'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콜프·프록만 모델(Kolb & Frohman Model, 1970)은 조직의 변화과정을 일곱 단계로 파악하고, 성공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변화 과정의 각 단계별로 변화담당자와 피변화자 간에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밀란 모델(ILO/Milan Model, 1996)은 국제노동기구(ILO) 주관으로 정리된 컨설팅 수행절차를 제반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매리거슨 모델(Margerison Model, 1986)은 그의 저서에서 컨설팅 과정을 크게 3단계로 구분하고 다시 12과정으로 세분하였다. 용어나 단계별 비중 면에서는 다른 이론과 상이하겠지만, 르윈의 조직변화이론의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제임스마틴 모델(James Martin Model)은 문제 정의, 해결 방안 수립, 해결 방안 실행, 종료의 네 단계에 의해서 구체적으로 알아 본다. 마지막으로, ERP관련 구축사례를 통해 간단하게나마 컨설팅의 수행 과정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IT 컨설팅 기술을 연구하는 것에 있다. 컨설팅에 대해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 포착하고, 학습을 촉진하며, 변화를 실현하는 관리자와 조직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전문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설턴트는 "기업 혹은 조직의 경영 및 업무상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과제에 대해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조언과 지도를 제공하는 전문 직업인"이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매우 고되고 냉혹한 사실을 다루는 것이지 지적인 것을 추구하는 전문가는 아니다."라고 정의된다.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고객접촉 단계는 대개 의뢰인이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더 나은 상태로의 전환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컨설턴트나 컨설팅 전문회사를 찾게 되면서 시작된다. 이 경우 의뢰인은 컨설팅 회사와 컨설턴트의 명성, 주변의 소개 그리고 학술발표나 저술, 전문 잡지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인간관계나 과거의 친분 등을 통해 연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컨설팅 방법에 관한 변화관리 모델은 르윈·샤인 모델(Lewin & Schein Model), 콜프·프록만 모델(Kolb & Frohman Model), 밀란 모델(ILO/Milan Model), 매리거슨 모델(Margerison Model), 제임스마틴 모델(James Martin Model)의 다섯 가지가 있다. 르윈·샤인 모델(Lewin & Schein Model, 1947)은 그의 논문에서 조직에서의 모든 수준의 변화, 즉 개인·집단 및 조직의 태도변화는 '해빙→이동→재동결'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콜프·프록만 모델(Kolb & Frohman Model, 1970)은 조직의 변화과정을 일곱 단계로 파악하고, 성공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변화 과정의 각 단계별로 변화담당자와 피변화자 간에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밀란 모델(ILO/Milan Model, 1996)은 국제노동기구(ILO) 주관으로 정리된 컨설팅 수행절차를 제반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매리거슨 모델(Margerison Model, 1986)은 그의 저서에서 컨설팅 과정을 크게 3단계로 구분하고 다시 12과정으로 세분하였다. 용어나 단계별 비중 면에서는 다른 이론과 상이하겠지만, 르윈의 조직변화이론의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제임스마틴 모델(James Martin Model)은 문제 정의, 해결 방안 수립, 해결 방안 실행, 종료의 네 단계에 의해서 구체적으로 알아 본다. 마지막으로, ERP관련 구축사례를 통해 간단하게나마 컨설팅의 수행 과정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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