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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컨설팅 방법론에 관한 연구

(A)Study on the IT Consulting Methods


이선정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e-Business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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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IT 컨설팅 기술을 연구하는 것에 있다. 컨설팅에 대해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 포착하고, 학습을 촉진하며, 변화를 실현하는 관리자와 조직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전문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설턴트는 "기업 혹은 조직의 경영 및 업무상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과제에 대해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조언과 지도를 제공하는 전문 직업인"이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매우 고되고 냉혹한 사실을 다루는 것이지 지적인 것을 추구하는 전문가는 아니다."라고 정의된다.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고객접촉 단계는 대개 의뢰인이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더 나은 상태로의 전환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컨설턴트나 컨설팅 전문회사를 찾게 되면서 시작된다. 이 경우 의뢰인은 컨설팅 회사와 컨설턴트의 명성, 주변의 소개 그리고 학술발표나 저술, 전문 잡지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인간관계나 과거의 친분 등을 통해 연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컨설팅 방법에 관한 변화관리 모델은 르윈·샤인 모델(Lewin &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정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e-Business 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 1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619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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