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급속한 사회경제적 구조 변화로 인하여 사회와 가족 내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외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전통적으로 효를 중시하던 한국사회에서는 가치관이 함께 따라갈 수 없는 너무나 급속한 진행이었다. 먼저 신기술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이 높은 가치를 가지는 산업사회에서의 노인은 무력했고, 경제적 가치를 우선하는 서구적 가치관의 도입과 핵가족화의 가속화는 경로사상을 사라지게 하였고 노인들의 무가치감을 가중시켰다. 또한 자식에 의지해서 노후를 보내게 된 노인들의 경우 경제적 실권을 가지지 못하고 가족 내 권력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노년기에 흔한 신체적 질병과 친구나 배우자의 사별은 노인들로 하여금 외로움과 고독을 느끼게 하는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결국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혹은 ...
우리나라는 급속한 사회경제적 구조 변화로 인하여 사회와 가족 내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외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전통적으로 효를 중시하던 한국사회에서는 가치관이 함께 따라갈 수 없는 너무나 급속한 진행이었다. 먼저 신기술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이 높은 가치를 가지는 산업사회에서의 노인은 무력했고, 경제적 가치를 우선하는 서구적 가치관의 도입과 핵가족화의 가속화는 경로사상을 사라지게 하였고 노인들의 무가치감을 가중시켰다. 또한 자식에 의지해서 노후를 보내게 된 노인들의 경우 경제적 실권을 가지지 못하고 가족 내 권력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노년기에 흔한 신체적 질병과 친구나 배우자의 사별은 노인들로 하여금 외로움과 고독을 느끼게 하는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결국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혹은 사회적 지지의 미비는 노인들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초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초기 프로그램을 적용·평가하였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국내 프로그램의 현황과 노인의 교육 욕구를 살펴보았고, 현장실무자와 인터뷰 및 37개의 상담사례를 분석하여 노년기 우울증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개입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클라이언트는 남녀를 포함한 10명의 인원으로 부부가 함께 참여하거나 사별한 노인, 손자를 양육한 노인 등 다양한 가족관계의 저소득층 노인으로 우울 정도는 임상적 우울증을 진단 받지 않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평가하였다. 프로그램 개입 결과와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들의 경우 미처 알지 못한 신체, 정서상의 변화에 대해 학습하게 되면서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으며, 노인개인의 변화는 부부와 가족의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서배운 기법을 가족에게 적용시켜 본 뒤, 마음이 편해졌다는 노인들의 보고가 많았으며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도 이해심과 배려가 생기게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같은 집단에 속한 노인들의 경우, 처음에는 자기 개방도 하지 않고 배타적으로 교육에 임했으나 한 노인의 자기 개방이후 응집력이매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서로를 지지해주는 말이나 행동이 많이 나타났으며, 결석을 하게 되는 노인들의 안부를 묻는 따뜻한 모습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둘째, 노인들은 건강에 관한 교육 요구가 매우 높았으며, 건강강좌에 관한 프로그램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년기 특성에서도 나타났듯이 신체적 건강에 대한 염려는 정신적 우울증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많은 선행연구와도 일치한다. 노인의 건강에 대한 정보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접학문과의 연계가 필요하므로 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관련학문들간의 협력에 의한 학제적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인생을 정리하게 되고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노인들의 특성을 감안해 볼 때 노인들의 프로그램은 단계적으로 꾸준히 진행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프로그램 개입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개입과정에서의 노인들의 변화는 프로그램 회기가 진행될수록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특히 중간에 투입된 대상자들보다 첫 회기부터 꾸준히교육을 받은 노인들의 경우 부부관계나 가족관계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려는 노력의 모습이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의 고정된 부정적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단계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넷째, 프로그램 종결 후에 평가된 프로그램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노인들은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교육 경험에 매우 만족해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를 희망하였다. 노인들의 교육도 사후 교정적·치료적인 접근이 아닌 예방적 접근이었으므로 노인들의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없었고 필요한 정보로 구성된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에 만족해하였다. 특히 저소득층 노인들의 경우, 가족 및 사회적 서비스의 지원과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노인들을 위한 적극적인 서비스 개입이 요구된다. 다섯째, 노인 우울의 특성, 우울 요인에 대한 문헌검토와 현장실무자와의 인터뷰, 노인의 상담사례 분석 결과 및 프로그램 수행에서 자식이 구성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 자신의 삶의 전부인 것처럼 힘들어하고 있었고 며느리와의 가치관 갈등, 손자녀와의 대화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으므로 노인 우울에 있어서 가족적 요인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부부문제 또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구성원 자신이 만성질환에 걸려 배우자의 수발을 받는 것을 심적으로 부담스럽게느끼고 있었고 이러한 심적 부담의 표현방법을 모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금의 노인들은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서 살아온 세대로 자신의 삶보다는 가족의 삶을 더 중요시여기고 있었고, 이러한 구성원들의 생각이 우울의 요인이 되고 있었다. 자신이 어떻게 살아야 할 지생각조차 못하고 살아온 세대이므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교육요구를 보여주었었다. 그러므로 이들 가족과의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다른 새로운 프로그램의 집중적인 개발과 개별심층상담을 바탕으로 한 가족상담 및 치료적인 접근이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사회경제적 구조 변화로 인하여 사회와 가족 내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외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전통적으로 효를 중시하던 한국사회에서는 가치관이 함께 따라갈 수 없는 너무나 급속한 진행이었다. 먼저 신기술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이 높은 가치를 가지는 산업사회에서의 노인은 무력했고, 경제적 가치를 우선하는 서구적 가치관의 도입과 핵가족화의 가속화는 경로사상을 사라지게 하였고 노인들의 무가치감을 가중시켰다. 또한 자식에 의지해서 노후를 보내게 된 노인들의 경우 경제적 실권을 가지지 못하고 가족 내 권력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노년기에 흔한 신체적 질병과 친구나 배우자의 사별은 노인들로 하여금 외로움과 고독을 느끼게 하는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결국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혹은 사회적 지지의 미비는 노인들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초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초기 프로그램을 적용·평가하였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국내 프로그램의 현황과 노인의 교육 욕구를 살펴보았고, 현장실무자와 인터뷰 및 37개의 상담사례를 분석하여 노년기 우울증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개입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클라이언트는 남녀를 포함한 10명의 인원으로 부부가 함께 참여하거나 사별한 노인, 손자를 양육한 노인 등 다양한 가족관계의 저소득층 노인으로 우울 정도는 임상적 우울증을 진단 받지 않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평가하였다. 프로그램 개입 결과와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들의 경우 미처 알지 못한 신체, 정서상의 변화에 대해 학습하게 되면서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으며, 노인개인의 변화는 부부와 가족의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서배운 기법을 가족에게 적용시켜 본 뒤, 마음이 편해졌다는 노인들의 보고가 많았으며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도 이해심과 배려가 생기게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같은 집단에 속한 노인들의 경우, 처음에는 자기 개방도 하지 않고 배타적으로 교육에 임했으나 한 노인의 자기 개방이후 응집력이매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서로를 지지해주는 말이나 행동이 많이 나타났으며, 결석을 하게 되는 노인들의 안부를 묻는 따뜻한 모습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둘째, 노인들은 건강에 관한 교육 요구가 매우 높았으며, 건강강좌에 관한 프로그램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년기 특성에서도 나타났듯이 신체적 건강에 대한 염려는 정신적 우울증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많은 선행연구와도 일치한다. 노인의 건강에 대한 정보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접학문과의 연계가 필요하므로 노인들의 우울증 예방을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관련학문들간의 협력에 의한 학제적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인생을 정리하게 되고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노인들의 특성을 감안해 볼 때 노인들의 프로그램은 단계적으로 꾸준히 진행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프로그램 개입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개입과정에서의 노인들의 변화는 프로그램 회기가 진행될수록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특히 중간에 투입된 대상자들보다 첫 회기부터 꾸준히교육을 받은 노인들의 경우 부부관계나 가족관계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려는 노력의 모습이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의 고정된 부정적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단계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넷째, 프로그램 종결 후에 평가된 프로그램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노인들은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교육 경험에 매우 만족해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를 희망하였다. 노인들의 교육도 사후 교정적·치료적인 접근이 아닌 예방적 접근이었으므로 노인들의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없었고 필요한 정보로 구성된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에 만족해하였다. 특히 저소득층 노인들의 경우, 가족 및 사회적 서비스의 지원과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노인들을 위한 적극적인 서비스 개입이 요구된다. 다섯째, 노인 우울의 특성, 우울 요인에 대한 문헌검토와 현장실무자와의 인터뷰, 노인의 상담사례 분석 결과 및 프로그램 수행에서 자식이 구성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 자신의 삶의 전부인 것처럼 힘들어하고 있었고 며느리와의 가치관 갈등, 손자녀와의 대화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으므로 노인 우울에 있어서 가족적 요인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부부문제 또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구성원 자신이 만성질환에 걸려 배우자의 수발을 받는 것을 심적으로 부담스럽게느끼고 있었고 이러한 심적 부담의 표현방법을 모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금의 노인들은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서 살아온 세대로 자신의 삶보다는 가족의 삶을 더 중요시여기고 있었고, 이러한 구성원들의 생각이 우울의 요인이 되고 있었다. 자신이 어떻게 살아야 할 지생각조차 못하고 살아온 세대이므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교육요구를 보여주었었다. 그러므로 이들 가족과의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다른 새로운 프로그램의 집중적인 개발과 개별심층상담을 바탕으로 한 가족상담 및 치료적인 접근이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