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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조기중재 서비스 전달체계 모형에 관한 일 연구
(A) Study on model of the early intervention service delivery system for handicapped young children 원문보기


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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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인생의 초기 5∼6년이 가변성이 크고, 성장의 잠재력이 가장 높으며 성장발달의 기초를 이루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장애아에게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장애아들의 최적의 발달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초기 성장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환경을 바람직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이러한 조기중재의 노력은 장애아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발달 및 자조기술 습득을 촉진하여 장애로 인한 2차적 불이익을 극소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또한 장애아 가족이 직면하는 문제를 감소시키고, 부모와 그 가족이 장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장애아는 통합적이며 상호작용적이며 역동적으로 성장발달하는 개체이며, 다면적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이다. 따라서 장애아와 그 가족이 나타내는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문분야에 걸친 조직화전 종합적 노력이 필요하며, 각 서비스가 계통성 있고 일관적이며 아동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장애아 조기교육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장애아 조기중재 서비스 전달체계의 바람직한 체계모형을 구성함을 목적으로 특수교육 및 조기중재와 관련된 저서와 학술지를 중심으로 조기 중재서비스전달체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그 내용을 조기중재의 실제적용과 비교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조기중재와 관련된 미국의 연방입법 제정현황과 현재 미국에서 실제로 시행되고 있는 조기발견프로그램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model of the early intervention service delivery system for handicapped young children. To achieve this, review of the literature on early intervention of handicapped children was carried out t o present the need of the early intervention service delivery s...

주제어

#장애아 조기중재 서비스 특수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1992
총페이지 x, 181p.
키워드 장애아 조기중재 서비스 특수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850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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