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실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봄으로써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각 유치원 특성에 맞게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을 적절히 시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응답자는 전국의 유치원 교사 212명이며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 문제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관련변인에 따라 t-검정과 ...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실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봄으로써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각 유치원 특성에 맞게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을 적절히 시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응답자는 전국의 유치원 교사 212명이며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 문제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관련변인에 따라 t-검정과 F-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Sheffe′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유치원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실제와 문제점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의 전반적인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에 관한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5개 생활영역 모두 고르게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학력이 높을수록, 대도시에 위치할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에 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평가 결과를 기록하고 있으나 사회측정학적 방법과 준비도 검사의 활용이 낮고 주로 일일 관찰노트와 체크리스트(평정척도 포함)을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들은 모든 집단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을 하고 있으며 특히 개별 활동을 전개하면서나 학기말 또는 아동이 귀가한 후에 상호작용 실태, 유아의 사회성(성격 발달)발달, 유아의 집중 정도(흥미도),학습태도 및 자세 등의 다양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으며 또한 대도시일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수행평가 기록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도시에서 근무할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 인식이 높고 또한 실제에서도 기록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 인식이 높을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을 유치원 현장에서 많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유치원 현장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에 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주로 개인용 파일이나 개인 사물함에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을 보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재지와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기록부 작성 자료나 부모 상담 시 자료로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은 원아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대도시에서 근무할수록 그 활용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즉 유치원 교사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졌으며 교사들의 인식 자체가 유치원 현장에서 평가를 바르게 활용하려는 노력으로 보이며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에 관한 필요성을 느낄수록 활용도가 높아 조만간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이 정착되리라 생각한다. 셋째,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수행평가를 시행할 때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 시에는 담당학생 수의 과다와 행정 사무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한 수행평가 결과를 활용할 때도 원아 수가 많거나 다른 업무 때문에 평가 결과를 상세히 검토 반영할 시간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수행평가를 실시하면서 그 결과를 기록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시행도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교사 대 유아 비율이 높아 유아 개개인에 대한 신뢰롭고 타당한 수행평가가 어렵고 행정 사무처리로 인한 시간 부족 등의 업무 부담과 수행평가의 이해 부족으로 수행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관련변인 (설립유형별, 학력, 지역, 자격 소지, 원아 연령)에 따라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활용에 관한 인식 및 실제를 알아본 결과 학력이 높을 수록, 대도시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기록 및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원아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대도시에서 근무할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대학원 재학이상 교사의 높은 인식과 활용도는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재교육의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체계적인 연수가 관계 기관과 유치원별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사 자신도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전문화된 지식과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립유치원 일수록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공립유치원은 다른 업무처리가 많으며 원에 함께 근무하는 교사가 적어 업무분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처리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본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유치원 교사들의 다른 업무처리로 인한 시간을 줄이고 교사가 참고할 수 있는 신뢰로운 수행평가 도구의 계발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줄일 수 있는 관계 기관과 유치원의 노력이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실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봄으로써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각 유치원 특성에 맞게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을 적절히 시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응답자는 전국의 유치원 교사 212명이며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 문제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관련변인에 따라 t-검정과 F-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Sheffe′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유치원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실제와 문제점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의 전반적인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에 관한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5개 생활영역 모두 고르게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학력이 높을수록, 대도시에 위치할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에 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평가 결과를 기록하고 있으나 사회측정학적 방법과 준비도 검사의 활용이 낮고 주로 일일 관찰노트와 체크리스트(평정척도 포함)을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들은 모든 집단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을 하고 있으며 특히 개별 활동을 전개하면서나 학기말 또는 아동이 귀가한 후에 상호작용 실태, 유아의 사회성(성격 발달)발달, 유아의 집중 정도(흥미도),학습태도 및 자세 등의 다양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으며 또한 대도시일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수행평가 기록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도시에서 근무할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 인식이 높고 또한 실제에서도 기록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 인식이 높을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을 유치원 현장에서 많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유치원 현장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에 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주로 개인용 파일이나 개인 사물함에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을 보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재지와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기록부 작성 자료나 부모 상담 시 자료로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은 원아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대도시에서 근무할수록 그 활용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즉 유치원 교사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졌으며 교사들의 인식 자체가 유치원 현장에서 평가를 바르게 활용하려는 노력으로 보이며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에 관한 필요성을 느낄수록 활용도가 높아 조만간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이 정착되리라 생각한다. 셋째,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수행평가를 시행할 때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 시에는 담당학생 수의 과다와 행정 사무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한 수행평가 결과를 활용할 때도 원아 수가 많거나 다른 업무 때문에 평가 결과를 상세히 검토 반영할 시간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수행평가를 실시하면서 그 결과를 기록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시행도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은 교사 대 유아 비율이 높아 유아 개개인에 대한 신뢰롭고 타당한 수행평가가 어렵고 행정 사무처리로 인한 시간 부족 등의 업무 부담과 수행평가의 이해 부족으로 수행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관련변인 (설립유형별, 학력, 지역, 자격 소지, 원아 연령)에 따라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활용에 관한 인식 및 실제를 알아본 결과 학력이 높을 수록, 대도시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기록 및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원아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대도시에서 근무할수록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대학원 재학이상 교사의 높은 인식과 활용도는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재교육의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체계적인 연수가 관계 기관과 유치원별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사 자신도 수행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에 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전문화된 지식과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립유치원 일수록 유치원 현장에서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공립유치원은 다른 업무처리가 많으며 원에 함께 근무하는 교사가 적어 업무분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처리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본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유치원 교사들의 다른 업무처리로 인한 시간을 줄이고 교사가 참고할 수 있는 신뢰로운 수행평가 도구의 계발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줄일 수 있는 관계 기관과 유치원의 노력이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n this thesis,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and the problems of the record and application of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a kindergarten and trying to find a solution, I introduced some information to help utilize the record of evaluation appropriately for each kindergarten's trait. T...
In this thesis,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and the problems of the record and application of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a kindergarten and trying to find a solution, I introduced some information to help utilize the record of evaluation appropriately for each kindergarten's trait. The objects of this survey with questionnaires were 212 teachers of kindergartens and I carried out t-test and F-test according to the factors to verify the result. The post-proving measure was Sheffe' test. The condition of recoding and applying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its problems are like the following. First, it revealed that the understanding degree of the teachers about recording the result of evaluation was high and 5 areas of activity evaluation were being recorded well. Better the teachers are educated and closer they live to a city, higher the degree of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recording the result of evaluation were. However, though they were using various tools to estimate the result, sociometric test and the test about preparation completeness were hardly used but instead most of them applied daily check note and checklist(which includes rating scale). The teachers recorded the result of all groups of a kindergarten writing down the details something like interaction, sociability, the degree of interest, and the attitudes of children. And seeing the result that the teachers who lived close to a city and were well-educated had true appreciation of the importance of recording the result, I could find that the degree of recognition affected the recording activity of teachers. Second, the most of the teachers attached importance to application of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the records were reserved in personal file or locker. This tendency showed a sligh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ite of a living place and their scholarship. And also they were using the records in many ways and especially as information for making a child document and consulting with parents. The results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were applied better when a child is old-aged. Through this research, I can see that th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recording and applying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in a kindergarten has got much higher and I assure that the trend like this will be settled before long. Third, the teachers of kindergartens have many difficulties in recording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each child, inquiring into the results, and then putting a solution into practice due to the shortage of time caused by the excessive number of children and too much executive work to do even except evaluating and instructing the children.
In this thesis, analyzing the actual condition and the problems of the record and application of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a kindergarten and trying to find a solution, I introduced some information to help utilize the record of evaluation appropriately for each kindergarten's trait. The objects of this survey with questionnaires were 212 teachers of kindergartens and I carried out t-test and F-test according to the factors to verify the result. The post-proving measure was Sheffe' test. The condition of recoding and applying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its problems are like the following. First, it revealed that the understanding degree of the teachers about recording the result of evaluation was high and 5 areas of activity evaluation were being recorded well. Better the teachers are educated and closer they live to a city, higher the degree of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recording the result of evaluation were. However, though they were using various tools to estimate the result, sociometric test and the test about preparation completeness were hardly used but instead most of them applied daily check note and checklist(which includes rating scale). The teachers recorded the result of all groups of a kindergarten writing down the details something like interaction, sociability, the degree of interest, and the attitudes of children. And seeing the result that the teachers who lived close to a city and were well-educated had true appreciation of the importance of recording the result, I could find that the degree of recognition affected the recording activity of teachers. Second, the most of the teachers attached importance to application of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the records were reserved in personal file or locker. This tendency showed a sligh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ite of a living place and their scholarship. And also they were using the records in many ways and especially as information for making a child document and consulting with parents. The results of the performance evaluation were applied better when a child is old-aged. Through this research, I can see that th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recording and applying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in a kindergarten has got much higher and I assure that the trend like this will be settled before long. Third, the teachers of kindergartens have many difficulties in recording the result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each child, inquiring into the results, and then putting a solution into practice due to the shortage of time caused by the excessive number of children and too much executive work to do even except evaluating and instructing the childr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