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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기 마산의 도시변화과정 연구 : 개항(1899년)부터 해방(1945년)까지 원문보기


허정도 (울산대학교 건축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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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대기(1899년에서 1945년)에 걸친 마산의 도시변화과정을 연구한 것으로서 그 요점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근대기에 진행된 도시 전체의 변화과정을 지도와 서지 등 각종 자료를 통해 분석하여 그 변화과정을 시기별로 밝혔고 둘째, 마산의 중심부인 원마산 지역에 대해서는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지적도를 이용하여 시기별 토지이용도를 복원한 후, 그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셋째, 위의 두 결과를 이용하여 마산 도시변화의 특성을 고찰한 것이다. 각 시기 별로 나타난 도시변화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개항 이전의 시기 고려시대, 마산 해안에 조창인 석두창(石頭倉)을 설치하였다. 창(倉)의 위치는 현 남성동 부근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다가 충렬왕 원년(1274년)에 이 도시는 여원여합군의 일본원정을 위한 군사 항구 도시로 변했다. 조선의 영조 36년(1760년)에 대동미를 운송할 목적으로 남성동 해안에 조창인 마산창을 설치하였다. 이 이후부터 마산포는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1899년 5월 1일로 조선정부는 이 도시를 개항하기로 결정하고 조창 지역으로부터 남쪽으로 2㎞정도 떨어진 신월리와 월영리 일대에 각국공동조계지를 설치하였다. 개항기(1899-1910년, 식민지화 준비기)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취락의 마산포(이하 원마산)는 6개의 마을과 2천여 채의 가옥이 있었으며 장시(場市)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한국인 도시였다. 그러나 개항 이후에 일본인의 이주가 시작되면서 민족구성이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일본인의 이주는 러일전쟁과 을사조약 이후 급증하였다. 이주한 일본인들에 의해 소위 신마산 이라고 하는 새로운 도시가 형성되었는데 신마산의 도시 범역은 애초의 각국공동조계지를 훨씬 넘어섰다. 도시형성과 함께 식민통치에 필요한 관아 중심의 근대식 목조 건물들이 신마산 지역을 위주로 들어서기 시작했다. 또한 일본인들은 원마산의 토지를 집중적으로 획득하면서 이곳에도 진출하였다. 강점 제1시기(1911-1920년, 식민지배 기반 구축기) 1914년, 일제는 마산을 부(府)로 승격시켰다. 이 때 개편된 행정구역으로 오늘날 마산시의 기틀이 확립되었다. 하지만 개항기에 이루어졌던 급속한 투자와 인구성장이 일단락되어 성장일변도였던 신마산은 정체기를 맞이하였다. 건축공사도 신축하기보다는 개항기에 지은 건축물을 증축하는 경우가 많았고, 벽돌조 건물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원마산에 일본인들이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해안이 매립되고 도로가 개설 되었다. 이 과정에서 1760년에 건축된 후 150여 년 동안 존속해 온 조창(漕倉)건물이 철거되었다. 이로 인해 원마산의 도시구조는 크게 달라졌으며 이를 계기로 일본인은 원마산의 상권을 더욱 확실하게 장악할 수 있었다. 강점 제2시기(1921-1930년, 산업수탈기) 일제가 조선회사령을 폐지하자 산업 활동이 활발해졌다. 이에 따라 산업용지 확보와 경제적 잉여 창출을 위해, 마산부의 일본인들은 해안 여러 곳을 매립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일본인의 토지 지배는 이전보다 더 대형화·집중화되었다. 철도 교통의 발전과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원마산 일대의 시역(市域)이 확장되었고 이에 따라 도로망도 많이 확산되었다. 러일전쟁의 산물로서 원마산과 신마산 사이에 철도용지로 수용되어 있던 중앙마산지역이 시구개정 계획에 의해 시가지로 변하기 시작하였는데 이곳에는 산업과 교육 관련 시설이 많이 들어섰다. 콘크리트조 건물이 나타나는 등 구조와 형태 면에서 과거보다 발전된 형식의 건축물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강점 제3시기(1931-1945년, 병참기지화기) 경제적 잉여를 위한 매립공사와 병참기지를 목적으로 한 항만시설공사가 대대적으로 시행되었고, 그 결과 마산의 도시구조는 크게 바뀌었다. 오동교 이남의 전 해안이 직선호안으로 변화하였으며, 중앙마산지역이 새로 형성되면서 시역(市域)이 넓어졌다. 이에 따라 일본인의 지배력도 도시 전체에 확대되었다. 개항 후에 지었던 각종 시설을 개수하거나 혹은 변화된 사회에 필요한 시설을 신설하는 등 각종 시설공사가 집중적으로 시행되어 한때 건설 호경기를 맞기도 했다. 1920년대부터 시작된 중앙마산지역이 도시로서의 모습을 드러낸 시점인 1935년에 신포동지역의 매립도 완공되었다. 이로써 원마산과 신마산은 지형적으로 연결되었을 뿐만 아니라 두 도시가 연담화되어 하나가 되었다. 이 중앙 지역에는 도시 전체를 관장하는 공공업무시설이 집중되었다. 원마산의 시가지도 크게 넓어져서 인근 자연취락에까지 연결되었다. 위의 결과에 근거한 도시내부구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시가지 확산 원마산과 신마산은 각각 다른 조건을 거치면서 변화?확장하다가 1930년대 중반에 이르러 연담화되었고, 그 결과 마산 시가지는 남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urban transformation of Masan(馬山) in Modern times(from 1899 to 1945). And in the broad sense the study was carried out in the following 3 ways. Firstly, The transformation process of the whole city was analyzed in the light of 4 periods using old maps and other references suc...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정도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축학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iii,3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909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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