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의 발전과 초고속 인터넷 망의 보급 등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 수와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도 폭발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그러나 아직 이익을 내고 있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그리 많지 않으며, 이는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요인의 영향과 더불어 특히 낮은 마진과 물류비용의 부담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 전자상거래에서의 물류시스템에 대한 기존 선행 연구들을 조사, 정리하였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을 종합 인터넷 쇼핑몰과 전문 인터넷 쇼핑몰로 나누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효율적인 물류관리방안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의 발전과 초고속 인터넷 망의 보급 등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 수와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도 폭발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그러나 아직 이익을 내고 있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그리 많지 않으며, 이는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요인의 영향과 더불어 특히 낮은 마진과 물류비용의 부담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 전자상거래에서의 물류시스템에 대한 기존 선행 연구들을 조사, 정리하였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을 종합 인터넷 쇼핑몰과 전문 인터넷 쇼핑몰로 나누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효율적인 물류관리방안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사례연구를 통한 결과와 이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에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군과 공급업체가 다변화될수록 복잡한 물류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품군별 또는 공급업체별로 별도의 배송비용 기준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것은 제품 공급업체와 배송업체 등 공급체인상의 관련 기업과의 관계가 물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전문 인터넷 쇼핑몰이 종합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물류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상품에 대한 무료배송기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판매금액(배송비 포함) 대비 배송비용의 비율에서도 전문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이 물류업체와의 협상력 우위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상품가격이 소비자 구매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상품에 대한 상품가격을 비교해 본 결과, 전문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가격이 더 낮게 수준이었으나, 실제 거래액 규모에서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에서 거래규모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쇼핑몰의 인지도나 친숙도, 쇼핑의 편리성, 보안 및 결제에 대한 신뢰 등 가격 이외의 다양한 요소가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의 발전과 초고속 인터넷 망의 보급 등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 수와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도 폭발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그러나 아직 이익을 내고 있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그리 많지 않으며, 이는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요인의 영향과 더불어 특히 낮은 마진과 물류비용의 부담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 전자상거래에서의 물류시스템에 대한 기존 선행 연구들을 조사, 정리하였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을 종합 인터넷 쇼핑몰과 전문 인터넷 쇼핑몰로 나누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효율적인 물류관리방안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사례연구를 통한 결과와 이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에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군과 공급업체가 다변화될수록 복잡한 물류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품군별 또는 공급업체별로 별도의 배송비용 기준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것은 제품 공급업체와 배송업체 등 공급체인상의 관련 기업과의 관계가 물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전문 인터넷 쇼핑몰이 종합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물류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상품에 대한 무료배송기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판매금액(배송비 포함) 대비 배송비용의 비율에서도 전문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이 물류업체와의 협상력 우위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상품가격이 소비자 구매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상품에 대한 상품가격을 비교해 본 결과, 전문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가격이 더 낮게 수준이었으나, 실제 거래액 규모에서는 종합 인터넷 쇼핑몰에서 거래규모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쇼핑몰의 인지도나 친숙도, 쇼핑의 편리성, 보안 및 결제에 대한 신뢰 등 가격 이외의 다양한 요소가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