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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스타벅스 커피(Starbucks coffee)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xperiential marketing : focusing on customer analysis of Starbucks coffee 원문보기


권현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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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화 사회의 발전에 따라 마케팅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두되고 있다. 즉 정보기술의 보편화, 브랜드의 패권화,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의 보편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특징(features)과 편익(benefits) 중심의 전통적 마케팅의 효과성이 저하됨과 동시에, 새로운 마케팅 기법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고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을 창조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하는 '체험 마케팅'이 다양한 산업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이미 상당한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체험 마케팅이 실제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효과는 어떠한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커피 전문 브랜드인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를 대상으로 하여, 고객 설문조사 및 기존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스타벅스 커피의 체험 마케팅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체험적 요소를 활용한 마케팅은 어떠한 전략과 수단을 통해 구현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체험 마케팅이 실제로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연구문제 2-1]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과 비교 시 체험 마케팅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가? [연구문제 3] 체험 마케팅의 여러 요소 가운데 어떠한 요소가 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연구문제 4] 체험 마케팅의 세부 요소들에 대한 반응도가 소비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1]은 기존 연구자료 및 언론보도 등을 활용하여 실제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체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 new paradigm is taking a place in the field of marketing. Due to the omnipres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upremacy of brand, and ubiquity of communications and entertainment, the traditional marketing which focuses on features and benefits ...

주제어

#전통적 마케팅 체험 마케팅 감각 마케팅 감성 마케팅 인지 마케팅 행동 마케팅 관계 마케팅 고객 로열티 traditional marketing experiential marketing sense marketing feel marketing think marketing act marketing relate marketing customer's loyal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현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전공
지도교수 한정호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 75p.
키워드 전통적 마케팅 체험 마케팅 감각 마케팅 감성 마케팅 인지 마케팅 행동 마케팅 관계 마케팅 고객 로열티 traditional marketing experiential marketing sense marketing feel marketing think marketing act marketing relate marketing customer's loyal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25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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