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유통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물류 공동화 방안의 연구 (A) study on the physical distribution cooperation of the strengthen quality competitive power of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industries원문보기
무한 경쟁시대의 틈바구니에서 많은 중소유통업체들이 도산되거나 흡수 합병되어 유통업계의 구조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할인업태 점포의 급속 증대 및 할인업태 상호간 경쟁이 치열, 백화점 및 전문점의 성장 둔화 및 경쟁치열, 소수의 경쟁력 있는 전국망 유통업체의 지배구조, 외국 선진 유통업체의 지배구조, 유통업태간의 협력 및 공동화 프로그램 출현, 직접마케팅, 전자 상거래의 점진적 증대, 정보화 및 물류전문회사의 증대, 사이버마켓의 첨단형 시장 출현 등 유통산업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중소유통업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전략 중 공동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방안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즉, 공동화란 둘 이상의 기업의 상품·서비스·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하여 개인 및 조직전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일련의 공동활동이라고 말한다. 또한 공동화에는 공동판매, ...
무한 경쟁시대의 틈바구니에서 많은 중소유통업체들이 도산되거나 흡수 합병되어 유통업계의 구조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할인업태 점포의 급속 증대 및 할인업태 상호간 경쟁이 치열, 백화점 및 전문점의 성장 둔화 및 경쟁치열, 소수의 경쟁력 있는 전국망 유통업체의 지배구조, 외국 선진 유통업체의 지배구조, 유통업태간의 협력 및 공동화 프로그램 출현, 직접마케팅, 전자 상거래의 점진적 증대, 정보화 및 물류전문회사의 증대, 사이버마켓의 첨단형 시장 출현 등 유통산업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중소유통업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전략 중 공동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방안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즉, 공동화란 둘 이상의 기업의 상품·서비스·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하여 개인 및 조직전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일련의 공동활동이라고 말한다. 또한 공동화에는 공동판매, 공동구매, 공동물류 전략이 있다. 특히 공동물류는 자사의 물류시스템을 협업기업 나아가 경쟁기업의 시스템과 연동시켜 함께 사용함으로써 고객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고자하는 것으로 중소유통업이 나아갈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공동물류가 형성되지 않으면 공동판매와 공동구매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물류공동화 구축 방안으로는 조직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 협업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 컨소시엄 구성을 들 수 있다. 조직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은 프랜차이즈·체인, 볼런터리·체인 등 체인화의 통한 가맹점 또는 그 회원으로서의 조직력을 활용해나가면서 향후 발전을 모색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여기에는 중·소형슈퍼마켓이 주로 이에 해당된다. 협업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은 상점가, 공동점포 등을 형성하여, 협업화·공동화형태로 향후 발전을 모색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물류공동화 컨소시엄 구성은 중소기업(전문인)+유통(물류)컨설턴트+정책담당자(정부, 지방자치단체)+건설업체(부지제공자, 건설회사, 설계회사, 물류설비회사)+관련단체+물류관련기업(운송, 보관, 하역포장, 물류정보 등)+금융회사(은행, 보험회사, 일반투자자)+IT기업 등으로 구성하여 물류공동화의 연구와 조사 및 물류효율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공동물류에 필요성을 간단히 살펴보면, 물류공동화는 자본, 경영능력이 취약하여 독자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는 중소기업의 물류효율화를 위해 최적의 방법이며, 효율성제고를 통해 도심교통체중 현상의 해소와 물류표준화, 정보화의 촉진이 가능해지고, 물류비 절감 및 고객 서비스 증대로 경쟁우위 확보를 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 다양화로 수·발주 단위의 소량화, 다빈도화, 긴급배송물량 증가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부는 단기적인 중소유통업 대책보다는 장기적이고 근원적인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고 또한 중소유통업의 지원정책을 실시에 있어서는 단기적인 실현방안에 기반을 둔 장기적인 측면에서, 중소유통업자가 스스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기·중기·장기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의 시행·실시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중소유통업의 체질강화를 꾀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중소유통업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응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마련과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공동물류에 있어서도 일본의 중소물류 효율화 촉진법(물류효율화법)과 같이 중소기업의 물류공동화 자금을 지원하여 활성화를 시켜야 한다. 하지만 중소유통업체의 변화하고자하는 자구노력과 의식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가 경쟁력강화에 관건일 것이다. 최근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와 상품라이프 사이클의 단기화는 재고의 로스와 리스크를 증대시키며, 소매점을 비롯한 유통 각 단계에서 재고를 극소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재고를 콘트롤하고, 발주는 팔리면 보충하는 시스템의 자동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에 대응하는 쪽은 소량납품, 다빈도 배송, 더하여 수주에서 납품까지 리드타임의 단축도 요구하고 있다. 현재 물류코스트의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트럭에 의한 수배송 활동은 환경문제로 인한 차종규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노동시간의 단축, 과적차량의 단속강화 등 코스트 상승요인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중소유통업은 조직화·협업화를 통한 공동구매, 공동물류를 실천이 중요하다. 즉, 배송(납품)에 있어서 일반슈퍼에 납품하는 것과 국내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의 BOX당 납품비용이 어찌 같을 수 있겠는가? 물류효율화, 물류코스트 절감의 가장 효과적인 요인은 대규모화, 시너지화로 단위당 물류코스트의 대폭적인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물류공동화는 단독기업으로 물동량을 증대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동업종간 또는 이업종간에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공동물류를 실현함으로써 물류코스트 절감을 추진해야 한다. 중소유통업은 일개 기업의 틀을 넘어서 보수기업, 업계, 지역 등을 뛰어넘어 공동물류를 위한 모든 기회와 가능성을 찾아야 하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경쟁력을 키워야 하겠다.
무한 경쟁시대의 틈바구니에서 많은 중소유통업체들이 도산되거나 흡수 합병되어 유통업계의 구조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할인업태 점포의 급속 증대 및 할인업태 상호간 경쟁이 치열, 백화점 및 전문점의 성장 둔화 및 경쟁치열, 소수의 경쟁력 있는 전국망 유통업체의 지배구조, 외국 선진 유통업체의 지배구조, 유통업태간의 협력 및 공동화 프로그램 출현, 직접마케팅, 전자 상거래의 점진적 증대, 정보화 및 물류전문회사의 증대, 사이버마켓의 첨단형 시장 출현 등 유통산업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중소유통업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전략 중 공동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방안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즉, 공동화란 둘 이상의 기업의 상품·서비스·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하여 개인 및 조직전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일련의 공동활동이라고 말한다. 또한 공동화에는 공동판매, 공동구매, 공동물류 전략이 있다. 특히 공동물류는 자사의 물류시스템을 협업기업 나아가 경쟁기업의 시스템과 연동시켜 함께 사용함으로써 고객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고자하는 것으로 중소유통업이 나아갈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공동물류가 형성되지 않으면 공동판매와 공동구매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물류공동화 구축 방안으로는 조직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 협업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 컨소시엄 구성을 들 수 있다. 조직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은 프랜차이즈·체인, 볼런터리·체인 등 체인화의 통한 가맹점 또는 그 회원으로서의 조직력을 활용해나가면서 향후 발전을 모색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여기에는 중·소형슈퍼마켓이 주로 이에 해당된다. 협업화에 의한 물류공동화 구축방안은 상점가, 공동점포 등을 형성하여, 협업화·공동화형태로 향후 발전을 모색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물류공동화 컨소시엄 구성은 중소기업(전문인)+유통(물류)컨설턴트+정책담당자(정부, 지방자치단체)+건설업체(부지제공자, 건설회사, 설계회사, 물류설비회사)+관련단체+물류관련기업(운송, 보관, 하역포장, 물류정보 등)+금융회사(은행, 보험회사, 일반투자자)+IT기업 등으로 구성하여 물류공동화의 연구와 조사 및 물류효율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공동물류에 필요성을 간단히 살펴보면, 물류공동화는 자본, 경영능력이 취약하여 독자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는 중소기업의 물류효율화를 위해 최적의 방법이며, 효율성제고를 통해 도심교통체중 현상의 해소와 물류표준화, 정보화의 촉진이 가능해지고, 물류비 절감 및 고객 서비스 증대로 경쟁우위 확보를 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 다양화로 수·발주 단위의 소량화, 다빈도화, 긴급배송물량 증가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정부는 단기적인 중소유통업 대책보다는 장기적이고 근원적인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고 또한 중소유통업의 지원정책을 실시에 있어서는 단기적인 실현방안에 기반을 둔 장기적인 측면에서, 중소유통업자가 스스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기·중기·장기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의 시행·실시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중소유통업의 체질강화를 꾀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중소유통업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응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마련과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공동물류에 있어서도 일본의 중소물류 효율화 촉진법(물류효율화법)과 같이 중소기업의 물류공동화 자금을 지원하여 활성화를 시켜야 한다. 하지만 중소유통업체의 변화하고자하는 자구노력과 의식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가 경쟁력강화에 관건일 것이다. 최근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와 상품라이프 사이클의 단기화는 재고의 로스와 리스크를 증대시키며, 소매점을 비롯한 유통 각 단계에서 재고를 극소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재고를 콘트롤하고, 발주는 팔리면 보충하는 시스템의 자동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에 대응하는 쪽은 소량납품, 다빈도 배송, 더하여 수주에서 납품까지 리드타임의 단축도 요구하고 있다. 현재 물류코스트의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트럭에 의한 수배송 활동은 환경문제로 인한 차종규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노동시간의 단축, 과적차량의 단속강화 등 코스트 상승요인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중소유통업은 조직화·협업화를 통한 공동구매, 공동물류를 실천이 중요하다. 즉, 배송(납품)에 있어서 일반슈퍼에 납품하는 것과 국내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의 BOX당 납품비용이 어찌 같을 수 있겠는가? 물류효율화, 물류코스트 절감의 가장 효과적인 요인은 대규모화, 시너지화로 단위당 물류코스트의 대폭적인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물류공동화는 단독기업으로 물동량을 증대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동업종간 또는 이업종간에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공동물류를 실현함으로써 물류코스트 절감을 추진해야 한다. 중소유통업은 일개 기업의 틀을 넘어서 보수기업, 업계, 지역 등을 뛰어넘어 공동물류를 위한 모든 기회와 가능성을 찾아야 하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경쟁력을 키워야 하겠다.
Common logistics is the one enhancing customers' service and cut down expenses by using the logistics system in link with the system of partner and competitive companies, and it is thought to be one of methods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companies.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stic cooperative sys...
Common logistics is the one enhancing customers' service and cut down expenses by using the logistics system in link with the system of partner and competitive companies, and it is thought to be one of methods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companies.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stic cooperative system includes those by systemization, cooperation and consortium.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c cooperative by systemization is a direction of seeking future development using organizing power as a member or an affiliate through chain system like franchise chains, voluntary chains, and whatever. Small and medium supermarkets belong to this type.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c cooperative by cooperation is direction of seeking future development in the type of cooperation and syndication forming shopping malls and common stores. Finally, the constitution of logic consortium is a direction of presenting research, investigation and effective plan on logistic cooperative by incorporating small and medium companies (specialists) + distribution (logistic) consultants + policy-makers (government, local government) + construction companies (site providers, construction companies, design companies, logistic installation companies) + related entities + logistics companies (transport, storage, unloading & packing, logistic information whatever) + financial companies (banks, insurance companies, general investors) + IT enterprises. Recent customers' diverse needs and short-term life-cycle of commodities increase inventory loss and risk, and displays the trends of inventory minimization at each stage of distribution including retail stores. Thus the system should be automatized to control inventories, and warrant sold orders keeping pace with customers' needs. In addition, counterparts demand delivery of small quantities, frequent delivery, curtailment of lead time from ordering to delivery. Currently, the delivery activity by the truck taking the most part of logistic expense is faced with serious regulation of kinds of vehicles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which causes cost rise such as cut of labor hours, and strict enforcement of overloaded vehicles. Thus it is important for the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business to practice common purchase and logistics. In other words, how the delivery expense by box between delivery to general supermarkets, domestic department stores, and large outlets could be the same? The most effective actors to effectuate logistics and reduce logistic cost are to realize the sharp saving of logistic cost by unit through enlargement and synergy effect.
Common logistics is the one enhancing customers' service and cut down expenses by using the logistics system in link with the system of partner and competitive companies, and it is thought to be one of methods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companies.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stic cooperative system includes those by systemization, cooperation and consortium.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c cooperative by systemization is a direction of seeking future development using organizing power as a member or an affiliate through chain system like franchise chains, voluntary chains, and whatever. Small and medium supermarkets belong to this type. The construction plan of logic cooperative by cooperation is direction of seeking future development in the type of cooperation and syndication forming shopping malls and common stores. Finally, the constitution of logic consortium is a direction of presenting research, investigation and effective plan on logistic cooperative by incorporating small and medium companies (specialists) + distribution (logistic) consultants + policy-makers (government, local government) + construction companies (site providers, construction companies, design companies, logistic installation companies) + related entities + logistics companies (transport, storage, unloading & packing, logistic information whatever) + financial companies (banks, insurance companies, general investors) + IT enterprises. Recent customers' diverse needs and short-term life-cycle of commodities increase inventory loss and risk, and displays the trends of inventory minimization at each stage of distribution including retail stores. Thus the system should be automatized to control inventories, and warrant sold orders keeping pace with customers' needs. In addition, counterparts demand delivery of small quantities, frequent delivery, curtailment of lead time from ordering to delivery. Currently, the delivery activity by the truck taking the most part of logistic expense is faced with serious regulation of kinds of vehicles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which causes cost rise such as cut of labor hours, and strict enforcement of overloaded vehicles. Thus it is important for the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business to practice common purchase and logistics. In other words, how the delivery expense by box between delivery to general supermarkets, domestic department stores, and large outlets could be the same? The most effective actors to effectuate logistics and reduce logistic cost are to realize the sharp saving of logistic cost by unit through enlargement and synergy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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