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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판은 강판에 종리브와 횡리브를 강판에 용접하여 조립된 구조시스템으로 접합부 등 여러 구조상세에서 응력집중과 같은 매우 국부적인 복잡한 응력상태를 보인다. 구조부재를 용접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강상판 설계시에는 차량 활하중하 의한 피로검토가 중요하며 이와 같은 차량 활하중에 의한 응력범위를 예측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도로에 시공·운영 중에 있는 강상판교의 하나인 서부산 낙동강교를 대상으로 강상판교의 정적 구조 거동을 재하실험 및 구조해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현장 재하시험에는 주요 구조 부재에
The static behavior of steel plate deck system composed of longitudinal ribs, floor beams, deck plate, and transverse bracing is studied by experiment and structural analysis. West-Pusan Nakdong Bridge, one of the steel plate deck bridges in Korea and currently in service on major highway line, is 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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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저자 | 趙廷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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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명지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土木工學 |
발행연도 | 1998 |
총페이지 | iii, 66 p. |
키워드 | 3차원 유한요소 차량 활하중하 강상판 정적거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9490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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