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념과 개념간의 관련성 이해 증진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A Program to Promote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s:Emphasis on the 4th Grade Social Studies Curriculm


유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사회과 영역에서 개념과 개념간의 관련성 이해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후, 개념간의 관련성 이해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그러나 더 궁극적인 목적은 현행 사회 교과의 내용을 복잡하고 복합적인 사회 현상들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해 보는 데 있다. 실세계를 이해하는 안목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은 단순히 암기나 재생을 위한 지식이 아니라 분석, 적용, 종합, 평가를 넘어 문제 해결 능력까지를 포함한 고차적인 지식이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은 낱낱의 사물, 사실, 현상의 나열이나 암기가 아닌 개념의 이해와 그들간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로부터 습득된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은 개념간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아동들은 유사한 사회 현상을 일반화된 개념의 범주 내로 끌어와 이해할 수 있는 전이력을 가진 지식을 학습하게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생성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현행 교육과정에 포함된 교육 내용과 제시 방식 및 가르쳐져야 할 교육 내용과 제시 방식, 교육 내용과 실세계와의 관련성, 활동 중심 학습에 대한 인식 등을 알아보았고, 이것은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설정과 목표 설정의 원천이 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은 현행 6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각 학문 영역의 내용을 총괄개념, 학년 개념, 학년별 하위 개념으로 재구성하는 데서부터 출발되었다. 내용의 재구성은 개별 학문의 구조 및 기본 아이디어 즉 주요 개념과 일반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구체적 사실과 사건 중심으로 구성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더 큰 개념과 일반화로 묶어 나가는 방식으로 재구성되었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은 4학년 2학기 2단원 '여러 지역의 생활' 단원의 내용을 총괄 개념, 학년 개념, 하위 개념에 비추어 재구성한 후, 목표를 설정하고, 개념 이해와 개념간의 관련성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을 구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에서 가르치고자 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경제, 사회, 역사, 지리 각 학문 영역의 총괄 개념은 다음과 같다. (1)경제: 자원의 분포는 불균등하고 유한하나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 (2)사회: 개인과 사회 집단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기능한다. (3)역사: 역사는 계속적인 변화를 거듭하면서 현 시대와 미래의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4)지리: 인간은 자연 환경 및 지리적 조건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학년 개념은 다음과 같다. (1)자연 환경의 차이와 자원의 불균등한 분포는 인적, 물적 자원의 이동을 필연적으로 발생시킨다. (2)사회 구성원은 소속 집단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3)역사와 문화는 자연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변화, 발전한다. (4)인간은 자연 환경과 지역적 특성에 맞는 산업을 발달시킨다. (5)인간은 자연 환경과 지역적 특성에 맞는 생활 패턴을 형성한다. 학년별 하위 개념이자 이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1)산업의 발달은 지리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nd implement a program that will promote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s, and then to verify the efficacy of such program. However, the ultimate goal is to reconstruct the current social studies curriculum to raise students well understa...

주제어

#개념  #이해증진  #학습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은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 154 p.
키워드 개념, 이해증진, 학습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0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