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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교육에서 형식중심접근의 검토 : 도덕교과의 '가치의 내면화'방법을 중심으로
An Examination of Form-Centered Approach in Value Education 원문보기


조윤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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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간생활에 있어서 가치란 매우 중요하며 학생에게 가치의 내면화를 돕는 교육은 필요하다는 전제 위에 전개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도덕교육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바람직한 가치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기존의 도덕교과에서의 가치교육에 대한 교수방법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통합적인 가치교육 방법의 활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핵심은 통합적인 가치교육방법들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하는 교사의 역할을 논의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현재의 교육현실에 비추어 기존의 도덕교육방법이 지닌 문제점을 제기한다. 기존의 도덕교육은 과거의 전통적인 가치들을 주입식으로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가치의 내면화에 실패하였다고 평가된다. 현재의 학생들은 스스로 가치를 선택하고자 하며 과거의 전통적인 틀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음을 실례를 통해 제시한다. 2장에서는 학생과 교사의 견해가 다른 도덕적 위기 상황에서 가치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논의하여 기존 도덕교육의 문제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가치의 정의와 개념을 살펴보고 가치와 도덕의 관계를 논의하여 도덕교과에서 가치교육방법들의 수용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가치교육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도덕성 상실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가치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가치교육의 영역은 도덕적인 영역과 탈도덕적인 영역, 개인적인 영역과 사회적인 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오늘날 한국학교의 도덕교육은 가치교육에서의 도덕적 영역과 사회적인 영역을 매우 강조한다. 이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포함한 개인적이며 탈도덕적인 가치를 간과하며 실제적인 현실에서는 도덕적 위기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덕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가치교육의 방향은 탈도덕적인 영역으로 시작해서 도덕적 영역으로 확대해 가는 것임을 제안하는 바이다. 도덕교육은 환경교육, 성교육, 정치교육, 건강교육, 예술교육, 평화교육, 인권교육, 종교교육, 약물교육 등 다양한 영역 속에서 가치교육을 통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로 미국의 가치교육의 변천과정을 제시함으로써 도덕적 위기라는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한국의 가치교육을 진단하고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미국의 가치교육의 변천과정을 통해 한국에서 수용해야 할 가치교육의 방향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가치교육의 변천과정에 따라 가치교육방법의 변화를 논의하고자 한다. 가치교육의 접근 방법은 내용중심 접근방법에서 형식중심 접근 방법으로 변화되었다. 전자는 기존의 가치를 주입하거나 이해시키는 소극적인 기능을 담당하여 하여 온 반면에 후자는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가치나 가치의 원리를 깨닫도록 돕는 새로운 접근 방법들이다. 3장에서는 최근의 형식중심의 접근법이라 할 수 있는 가치교육방법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도덕과 교수학습지도서에 제시된 가치화의 방법들을 소개하고 구체적이며 통합적인 활용을 위해 각각의 특징들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논의되는 가치교육 방법은 래쓰 외 (E. Raths, M. Hamrin, B. Simon) , 쿰즈 (J.R. Combs),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등의 이론에 근거한다. 이들의 이론에 근거한 접근법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확히 밝히고 가치교육에 있어서 통합적인 활용의 틀을 논의한다. 가치교육은 세 접근법 중 어느 한가지 방법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며 통합적인 활용에 의해 완성될 수 있으므로 이 세 가지 접근법들의 각각의 차이점으로부터 가치교육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proceeds on the premise that values are important in human life and education is necessary for internalizing values. Because the current moral education does not appear effective in transmitting values to students, our study aims to examine various methods of teaching values in the curre...

주제어

#가치교육  #형식  #중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윤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 81 p.
키워드 가치교육, 형식, 중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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