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두혜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수용적으로 변화시키는지 알아보고, 이에 기초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반편견 교육을 실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반편견 교육활동의 실시 유·무에 따라 유아들의 장애에 대한 태도 에 차이가 있는가? 2. 반편견 교육활동의 영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동작구에 소재한 K유치원의 만 5세반 2학급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한 학급의 유아 30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의 유아 30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주 2~3회씩 4주 동안 10회에 걸쳐 장애 관련 반편견 교육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유치원의 일상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용으로 실시한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활동은 동화책, 장애인형, 모의 장애 체험, 보장구 소개 등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Favazza와 Odom(1995)이 유아들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제작한 유아용 수용 척도(Acceptance Scale for Kindergartners: ASK)를 번역한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의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reported in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nti-bias activities on children's attitude toward the handicapped. This study also presents a groundwork that helps the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when they carried anti-bias childhood education activities in the field. For this purpose...

주제어

#반편견 교육활동  #유아  #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두혜옥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70p.
키워드 반편견 교육활동, 유아, 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2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