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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 중등학교 컴퓨터교육의 비교·분석과 개선방안 원문보기


변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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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화는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이른바 새로운 교육복지사회 건설을 가능케 한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 국이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진전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교육의 진일보를 시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몇 년간 컴퓨터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학원 등 사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터교육과 공교육 기관인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컴퓨터 교육에 관한 연구를 해왔다. 그런데, 이와 같은 연구들 중 대다수가 컴퓨터 교육이 보다 잘 정착되어 있는 외국의 사례를 단편적으로 비교하고, 개선책 제시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우리보다 먼저 컴퓨터교육이 정착되었고 효율적인 체계를 갖춘 이들로부터 그들 체계의 장점을 도입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개선책 제시 방안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많은 선행연구에서 이와 같은 연구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가 효율적인 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외국의 컴퓨터교육 체계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비교 조사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중등학교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개선책 도출을 위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첫째, 컴퓨터교육이 비교적 일찍이 정착되어 효과를 거두고 있는 미국과 한국에 대한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 컴퓨터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컴퓨터교육 목표, 역사 및 정책, 과정 및 내용 등으로 나누어 상호 비교·분석하였다. 둘째, 문헌조사를 통해 알기 어려운 실제 학교 컴퓨터교육의 운영· 학습 환경·현황, 학생들의 인식·활용능력 등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를 하기 위해 제한적이나마 한국의 고등학교 학생들과 미국계 외국인학교의 고교과정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각 조사방법에 근거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한국의 컴퓨터교육 현황을 고려하여 고쳐야 할 사항들과 미국의 사례 중 본받아야 할 사항들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정보화 정책은 주로 하드웨어 중심으로 추진되어 컴퓨터와 첨단매체의 보급률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따라서, 교육 내용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 의하여 제시하게 된 효과적인 컴퓨터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컴퓨터교육 목표 측면에서는 컴퓨터관련 교과와 일반 교과간 교육 목표의 연계가 필요하다. 둘째, 컴퓨터교육 역사 및 정책 측면에서는 컴퓨터관련 교과의 필수·독립 교과 편성, 일정 시수 이상의 수업 확보, 교과서 수정 시기의 재고, 컴퓨터실의 개방 및 전문 관리 교사의 배치, 컴퓨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information technology, We are able to build ,so called, educational-welfare society in which we can learn what we want in anytime and anyplace. So, many countries, including Korea, are trying to develop application of advanced technology in computer education. Recently, researches on c...

주제어

#미국  #중등학교  #컴퓨터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혜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i, 75p.
키워드 미국, 중등학교, 컴퓨터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3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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