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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확률 문제해결 활동이 확률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확률개념 형성 정도
Influence of Probability Problem solving Activitie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 on Students' formation of Probability and Formation degree of Probability Conception 원문보기


정금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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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2학년 과학수업에서 확률 문제해결 활동이 확률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확률개념 형성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확률개념의 형성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학생 199명을 선정하고, 통제집단(95명)과 실험집단(104명)으로 구분하였다. 통제집단은 CASE 활동을 실시하지 않고 정규 과학수업만을 하였고, 실험집단은 3개의 확률 관련 CASE 활동을 하였다. 두 집단 모두 활동 전·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확률개념 형성정도는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얻었다(p<.01).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적용한 CASE 확률 활동 프로그램 전략이 통제집단의 기존의 과학수업 전략에 비해 중학교 학생들의 확률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확률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분석결과, 전통적인 방식으로 과학수업을 한 통제집단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판단적 발견술과 판단 전략에 의존해서 확률문제를 해결하였다. 특히 비례나 조합개념은 확률개념을 학습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인데, 통제집단에서는 비례나 조합개념 문제해결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다. 그 결과 확률 개념을 이해하고 형성하는데 무리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두 집단 모두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추측할 때, 학생들이 이전에 확률에 대한 경험이나 무경험의 결과로 학생들이 우연 현상에 대한 확률을 구할 때, 즉각적인 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방법을 떠올리기보다 직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처리함으로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aper is about the degree of probability conception formation and misconception of some students involved in CASE class and some that weren't, whose results are illustrated by the CASE program intervention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 In this thesis I will analyze the probability ...

주제어

#중학교  #과학수업  #확률문제해결  #확률개념 형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금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 112p.
키워드 중학교, 과학수업, 확률문제해결, 확률개념 형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24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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