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사회1」 교과서의 자연지리 용어 분석
Analysis of Physical Geographic Term in the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1」Textbook 원문보기


김현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하는 지리 교육에 있어서 자연지리 내용은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학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분야이다. 학생들이 자연지리 내용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로써 자연지리 용어의 난해함을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사회 1」의 교과서의 자연지리 용어에 대해서 첫째, 양적인 면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적당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둘째, 용어들이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충분히 설명되고 있는가? 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중학교의 자연지리 용어의 분석을 통해서 학교 현장에서의 좀더 나은 자연지리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앞으로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자연지리 교육내용 선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첫째, 자연지리 용어의 양적 분석으로서, 각 교과서별로 제시된 용어를 모두 축출한 후, 선정된 용어를 단원 및 주제별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선정된 자연지리 용어들이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 살펴보기 위해 용어만 제시된 경우, 설명만 제시된 경우, 용어와 설명이 모두 제시된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용어와 설명이 모두 제시된 경우 중에서 3개 이상의 교과서에서 설명되고 있는 용어에 대해서는 교과서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의 각 교과서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연지리용어는 97개가 선정되었고, 그중 41.2%에 해당하는 40개가 각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중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용어는 각 교과서별로 큰 차이는 없었다. 둘째, 중학교「사회1」교과서의 단원은 한국지리와 세계지리가 각각 3단원씩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지역의 규모차이에도 불구하고 같은 수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지리에 비해 세계지리와 관련된 자연지리 교육내용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기 쉽다. 셋째, 선정된 자연지리 용어를 주제별로 분류하며 지형과 관련된 용어는 38개, 기후와 관련된 용어는 36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nt of the physical geography have been included in the geography curriculum which describe and explain the natural environments and human activities. Because the natural environment is the essential background for all human activity on Earth, the geographically informed student must underst...

주제어

#중학교  #자연지리  #지리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 59p.
키워드 중학교, 자연지리, 지리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26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