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학위논문 상세정보

지식교육에 대한 '인식의 틀' 논의의 함의

Review of the Nature of Knowledge Education as a Process of Learning Conceptual Frameworks


박지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의 학습과정을 '인식의 틀'의 학습과정으로 재해석하고 이러한 재해석을 토대로 하여 지식교육의 성격과 가치, 그 학습과정의 특징을 새로운 각도에서 규명하는 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지식의 확실성 및 객관성과 관련하여 여러 학자들이 발전시켜 온 '인식의 틀' 논의의 주된 논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논의가 지식교육의 성격,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가치 및 올바른 지식교육의 과정을 설명하는 데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를 검토해보았다. 철학적 인식론에서 인식의 틀 논의는 지식의 확실성과 객관성을 보...

Abstract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reinterpreting knowledge education as a process of learning 'conceptual frameworks' and examining the implication of such a reinterpretation for the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knowledge education, the value of knowledge as educational content, and the process of lear...

주제어

#지식교육;인식;정초주의;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박지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년도 2001
총페이지 vii, 123p.
키워드 지식교육, 인식, 정초주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33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