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에 우리가 겪고 있는 공동체적 위기의 원인을 민주 시민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민주 시민으로서의 생활 태도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의 한계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공동체주의에 입각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관점에서 이를 보완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시민 교육을 근거한 새로운 시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향을 가치 규범의 내면화, 실천성, 교육 방법적인 측면까지 모색해 봄으로써 기존의 민주 시민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려 하였으며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논리로 구성된다.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관과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관의 관점에서 참여의 개념을 밝히고,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한국 사회에서의 참여의 저해 요소를 분석하고 기존의 시민 교육의 전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참여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논의한다. 그 동안 의도적이던 현실적 필요에 의해서든 간에 체제 순응적인 시민, 참여보다는 절차에 순응하는 시민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교 시민 교육에 있어서 참여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여 시민적 권리의 실현과 공공영역의 문제 해결 과정에 적응 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의해 비롯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향은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과 상호 보완을 통하여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
본 연구는 최근에 우리가 겪고 있는 공동체적 위기의 원인을 민주 시민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민주 시민으로서의 생활 태도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의 한계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공동체주의에 입각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관점에서 이를 보완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시민 교육을 근거한 새로운 시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향을 가치 규범의 내면화, 실천성, 교육 방법적인 측면까지 모색해 봄으로써 기존의 민주 시민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려 하였으며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논리로 구성된다.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관과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관의 관점에서 참여의 개념을 밝히고,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한국 사회에서의 참여의 저해 요소를 분석하고 기존의 시민 교육의 전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참여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논의한다. 그 동안 의도적이던 현실적 필요에 의해서든 간에 체제 순응적인 시민, 참여보다는 절차에 순응하는 시민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교 시민 교육에 있어서 참여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여 시민적 권리의 실현과 공공영역의 문제 해결 과정에 적응 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의해 비롯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향은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과 상호 보완을 통하여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가치 지향의 방향을 공동체적 가치를 강조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인성 교육의 강화로 성숙한 시민 참여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참여적 시민 교육의 실천성의 강조 측면에서는 정보네트워크를 통한 쌍방향적 의사 소통이 일상화되어 고대 민주주의의 직접 참여를 통한 의사 결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다양한 참여와 일상적인 참여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법은 레스트의 도덕적 행위를 유발하는 4단계 과정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해 실천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의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다. 정의적 교육과 판단력 교육, 의사 결정에 관한 교육, 행위를 위한 자아 통제의 과정을 통해 참여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의 자치 활동이나 행사 등의 특별 활동 시간을 활용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교육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가정과 지역사회의 교육과 봉사활동을 통해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시민 교육은 삶과 교육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참여를 내면화 할 수 있다고 본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가 일상화되고 다양한 교육적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대화가 쌍방향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새로운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은 학교 교육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참여를 통해 참여의 즐거움을 느끼고 의사 소통을 원활히 하는 가운데 자신의 삶의 의미를 학교 공동체에서 찾을 수 있게 변화되어야 한다. 우리의 교육적 현실을 감안해 볼 때 기존의 제도와 교육 방법에 안주하여 수동적인 학생을 길러내는 것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의 연구가 계속 활발히 이루어지고 그 연구가 실제 교육 현장에 이어진다면 민주 시민 교육은 커다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에 우리가 겪고 있는 공동체적 위기의 원인을 민주 시민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민주 시민으로서의 생활 태도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의 한계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공동체주의에 입각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관점에서 이를 보완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시민 교육을 근거한 새로운 시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향을 가치 규범의 내면화, 실천성, 교육 방법적인 측면까지 모색해 봄으로써 기존의 민주 시민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려 하였으며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논리로 구성된다.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관과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관의 관점에서 참여의 개념을 밝히고,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한국 사회에서의 참여의 저해 요소를 분석하고 기존의 시민 교육의 전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참여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논의한다. 그 동안 의도적이던 현실적 필요에 의해서든 간에 체제 순응적인 시민, 참여보다는 절차에 순응하는 시민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학교 시민 교육에 있어서 참여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여 시민적 권리의 실현과 공공영역의 문제 해결 과정에 적응 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의해 비롯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향은 자유 민주적 시민 교육과 상호 보완을 통하여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가치 지향의 방향을 공동체적 가치를 강조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인성 교육의 강화로 성숙한 시민 참여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참여적 시민 교육의 실천성의 강조 측면에서는 정보네트워크를 통한 쌍방향적 의사 소통이 일상화되어 고대 민주주의의 직접 참여를 통한 의사 결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다양한 참여와 일상적인 참여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의 방법은 레스트의 도덕적 행위를 유발하는 4단계 과정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해 실천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의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다. 정의적 교육과 판단력 교육, 의사 결정에 관한 교육, 행위를 위한 자아 통제의 과정을 통해 참여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의 자치 활동이나 행사 등의 특별 활동 시간을 활용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교육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가정과 지역사회의 교육과 봉사활동을 통해서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시민 교육은 삶과 교육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참여를 내면화 할 수 있다고 본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참여가 일상화되고 다양한 교육적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대화가 쌍방향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새로운 참여 민주적 시민 교육은 학교 교육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참여를 통해 참여의 즐거움을 느끼고 의사 소통을 원활히 하는 가운데 자신의 삶의 의미를 학교 공동체에서 찾을 수 있게 변화되어야 한다. 우리의 교육적 현실을 감안해 볼 때 기존의 제도와 교육 방법에 안주하여 수동적인 학생을 길러내는 것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의 연구가 계속 활발히 이루어지고 그 연구가 실제 교육 현장에 이어진다면 민주 시민 교육은 커다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Premising that the cause of the community crisis we are currently undergoing in contemporary society may be attributed to the failure of teaching the way of life in a correct way notwithstanding that we cognize the significance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is study concentrated in its principal ...
Premising that the cause of the community crisis we are currently undergoing in contemporary society may be attributed to the failure of teaching the way of life in a correct way notwithstanding that we cognize the significance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is study concentrated in its principal objective on supplementing this trend from a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perspective based on communitarianism. In order for us to construct a community in which we can lead a human life, we need to grope for a good orientation of civic education by active participation of citizens. For that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an elucidation of the concept of participation from the point of view of free democratic civic education and from that of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analysed the impeding factors against participation in Korean society, scanned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existing civic education, and discussed the necessity for and the possibility of participation.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is required to be improved through supplementary ameliorations with free democratic civic education, as follows: First, value-oriented directions should put emphasis upon the community value, the acquirement of identity and cultural speciality and development of democratic characteristics in Korean society. Second, emphasis upon the practice of participatory civic education is expected to produce the effects of the decision-making process through direct participation by routinizing interactive communication through an information network. Third, the method of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aimed at achieving teaching-learning improvement by devising an ideal teaching-learning model. And an educational method was proposed through autonomous participation utilizing students' extracurricular activities such as autonomous activities, events, functions, etc. A further method proposed was the practice of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rough education and service activities at home and in the community.
Premising that the cause of the community crisis we are currently undergoing in contemporary society may be attributed to the failure of teaching the way of life in a correct way notwithstanding that we cognize the significance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is study concentrated in its principal objective on supplementing this trend from a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perspective based on communitarianism. In order for us to construct a community in which we can lead a human life, we need to grope for a good orientation of civic education by active participation of citizens. For that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an elucidation of the concept of participation from the point of view of free democratic civic education and from that of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analysed the impeding factors against participation in Korean society, scanned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existing civic education, and discussed the necessity for and the possibility of participation.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is required to be improved through supplementary ameliorations with free democratic civic education, as follows: First, value-oriented directions should put emphasis upon the community value, the acquirement of identity and cultural speciality and development of democratic characteristics in Korean society. Second, emphasis upon the practice of participatory civic education is expected to produce the effects of the decision-making process through direct participation by routinizing interactive communication through an information network. Third, the method of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aimed at achieving teaching-learning improvement by devising an ideal teaching-learning model. And an educational method was proposed through autonomous participation utilizing students' extracurricular activities such as autonomous activities, events, functions, etc. A further method proposed was the practice of participat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rough education and service activities at home and in the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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