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성 측면에서 본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특성 분석 연구 : 조선시대 주거 및 궁궐건축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from a viewpoint of relationship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residences and palaces in Choson dynasty원문보기
급변하는 산업화와 더불어 우리 사회는 과거 수년간 서양문물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정체성을 상실한 채 변화를 이루어왔다. 이 과정에서 서양문화가 우리 전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채 도입됨에 따라, 서양의 이기주의, 관계상실, 여유상실, 기계론적 사고 등이 초래되었고, 이에 따라 현대건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리 전통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라져가는 관계를 회복해야할 필요가 있다. 한국 전통건축을 다루고 있는 문헌은 상당수에 이르며 관련 논문 또한 많은 내용이 소개되어 왔다. 한국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에 대해 비교적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헌들도 있으나, 대부분은 특정 부재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소개한 문헌들이거나 저자의 관심 분야 위주로 작성된 문헌들, 혹은 건축사를 다루고 있는 문헌들이다. 단행본의 경우는 특히 미학특성에 대한 명확한 어휘나 분류 기준이 없이, 기행문 형식으로 쓰여 졌거나 저자의 느낌 혹은 주요 관심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국제 사회에서 동양의 것에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한국성을 세계화시키는 것은 상당한 경쟁력을 지니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통건축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주목적은 산재되어 있는 한국 전통건축에 대한 미학특성들을 ...
급변하는 산업화와 더불어 우리 사회는 과거 수년간 서양문물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정체성을 상실한 채 변화를 이루어왔다. 이 과정에서 서양문화가 우리 전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채 도입됨에 따라, 서양의 이기주의, 관계상실, 여유상실, 기계론적 사고 등이 초래되었고, 이에 따라 현대건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리 전통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라져가는 관계를 회복해야할 필요가 있다. 한국 전통건축을 다루고 있는 문헌은 상당수에 이르며 관련 논문 또한 많은 내용이 소개되어 왔다. 한국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에 대해 비교적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헌들도 있으나, 대부분은 특정 부재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소개한 문헌들이거나 저자의 관심 분야 위주로 작성된 문헌들, 혹은 건축사를 다루고 있는 문헌들이다. 단행본의 경우는 특히 미학특성에 대한 명확한 어휘나 분류 기준이 없이, 기행문 형식으로 쓰여 졌거나 저자의 느낌 혹은 주요 관심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국제 사회에서 동양의 것에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한국성을 세계화시키는 것은 상당한 경쟁력을 지니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통건축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주목적은 산재되어 있는 한국 전통건축에 대한 미학특성들을 관계성 측면에서 종합하여 하나의 체계적인 틀을 제시하는 것이며, 부수적으로는 사례분석을 통해 제시한 틀에 설득력을 부여함으로써 틀을 증명하고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이 기존 문헌에서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고, 전문가들이 한국 전통건축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구조의 미학, 궤적의 미학, 뜸의 미학, 바라봄의 미학, 빈자의 미학, 상징의 미학, 신성의 미학, 역동적 미학, 위계의 미학, 유기적 미학, 작용의 미학, 중용의 미학, 착시의 미학, 투명의 미학, 틈의 미학, 폐쇄의 미학, 해학의 미학 등 17가지 특성으로 분류하여 체계화시켰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관계성을 신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건축, 자연과 건축, 건축과 건축, 음과 양, 시간과 공간의 여덟 범주로 제시한 후, 이를 기준으로 17가지의 미학특성을 재분류하여, 관계성 측면에서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하나의 틀을 형성하였다. 셋째,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주거건축으로는 양진당, 충효당, 북촌댁을, 궁궐건축으로는 경복궁, 창덕궁, 경운궁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에 대한 사전조사 후 방문조사를 통해 건축요소, 공간구성, 장식요소의 세 측면의 표현유형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답사를 통한 관찰과 사진촬영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러한 사례의 제공으로 앞에서 추출한 분석틀을 더욱 강화시켰으며 그에 대한 설득력을 부여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를 근거로 하여 분석 사례들의 미학특성을 틀로써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주거건축 및 궁궐건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건축 분석 결과, 양진당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와 위계의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이며, 충효당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와 유기적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이다. 또한, 북촌댁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와 위계의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로, 양진당과 동일한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사회적 신분에 따른 위계질서를 나타내는 양진당과는 달리 북촌댁은 경제적 지위에 따른 위계질서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두 건축에서는 서로 다른 시각적 결과를 보인다. 둘째, 궁궐건축 분석 결과, 경복궁은 신과 인간과의 관계 및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그리고 신성의 미학 및 위계의 미학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으며, 창덕궁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및 자연과 건축과의 관계와 유기적 미학을 잘 나타내고 있다. 경운궁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와 투명의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이다. 셋째, 주거건축과 궁궐건축의 분석 내용은 서로 상이한 결과를 얻었으나, 각 건축 유형 내에서의 세 사례들은 대체로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이는 각 건축 유형에 따라 같은 건축 유형끼리의 근원적 동질성에 따른 유사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넷째, 궁궐건축에서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장식요소에 의한 신과 인간과의 관계성 표현이 주거건축에서는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는 것에 비해, 궁궐건축에서는 상당수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궁궐건축의 권위와 위엄 및 이데올로기의 표현을 위한 장식요소의 사용에 의한 결과이다. 다섯째, 자연과 건축과의 관계에서 주거건축은 바라봄의 미학이, 궁궐건축은 해학의 미학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주거건축의 경우, 하나의 마을 안에 존재함으로써 주변과 어울리는 배치를 해야 했고, 평지에 자리하여 조망 확보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한 궁궐건축의 경우, 기능적 특성에 따라 근엄함과 위계감 등을 나타내야 했기 때문에 해학적 특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주거건축과 궁궐건축 모두 음과 양의 관계성에 대한 표현에 대해서는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사상적 측면에서 한국 문화의 전반에 음양사상이 영향을 끼침으로써 음양사상이 건축의 유형과는 무관하게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많은 문헌들에서 논의되고 있는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관계성 관점에서 정리하였으며, 이에 따라 형성된 하나의 틀을 토대로 분석대상에 대한 사전조사 후 현지답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그 내용들을 관계성 측면에서 건축요소, 공간구성, 장식요소의 관점으로 구별하여 정리한 후, 이들에 대한 설명과 관련 사진예제를 제시하였다. 답사를 통해 어떠한 국면을 보는가 하는 점에서는 분명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사 특성들을 하나의 특성으로 취급하여 정리하였다. 각 사례의 모든 특성들을 엄밀히 구분하여 언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분량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간략히 언급하고 종합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종합적인 하나의 틀로 여섯 사례들을 분석한 것은 전통건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였다. 그러나 전통건축에 대한 기존 문헌들이 많고, 이를 논하는 시각과 정보들은 하나의 논문에서 다루기에는 그 내용이 많은 만큼, 앞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정리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선정된 틀이 하나의 기반으로 작용하여 이에 대한 발전 및 보완과 검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또 다른 시각에서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전통건축에 대한 이해가 풍부해질 것이며, 이러한 연구 결과물들은 전통을 존중하고 미래 건축을 창조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지식기반이 될 것이다.
급변하는 산업화와 더불어 우리 사회는 과거 수년간 서양문물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정체성을 상실한 채 변화를 이루어왔다. 이 과정에서 서양문화가 우리 전통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채 도입됨에 따라, 서양의 이기주의, 관계상실, 여유상실, 기계론적 사고 등이 초래되었고, 이에 따라 현대건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리 전통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라져가는 관계를 회복해야할 필요가 있다. 한국 전통건축을 다루고 있는 문헌은 상당수에 이르며 관련 논문 또한 많은 내용이 소개되어 왔다. 한국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에 대해 비교적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헌들도 있으나, 대부분은 특정 부재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소개한 문헌들이거나 저자의 관심 분야 위주로 작성된 문헌들, 혹은 건축사를 다루고 있는 문헌들이다. 단행본의 경우는 특히 미학특성에 대한 명확한 어휘나 분류 기준이 없이, 기행문 형식으로 쓰여 졌거나 저자의 느낌 혹은 주요 관심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국제 사회에서 동양의 것에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한국성을 세계화시키는 것은 상당한 경쟁력을 지니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통건축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주목적은 산재되어 있는 한국 전통건축에 대한 미학특성들을 관계성 측면에서 종합하여 하나의 체계적인 틀을 제시하는 것이며, 부수적으로는 사례분석을 통해 제시한 틀에 설득력을 부여함으로써 틀을 증명하고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이 기존 문헌에서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고, 전문가들이 한국 전통건축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구조의 미학, 궤적의 미학, 뜸의 미학, 바라봄의 미학, 빈자의 미학, 상징의 미학, 신성의 미학, 역동적 미학, 위계의 미학, 유기적 미학, 작용의 미학, 중용의 미학, 착시의 미학, 투명의 미학, 틈의 미학, 폐쇄의 미학, 해학의 미학 등 17가지 특성으로 분류하여 체계화시켰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관계성을 신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건축, 자연과 건축, 건축과 건축, 음과 양, 시간과 공간의 여덟 범주로 제시한 후, 이를 기준으로 17가지의 미학특성을 재분류하여, 관계성 측면에서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하나의 틀을 형성하였다. 셋째,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주거건축으로는 양진당, 충효당, 북촌댁을, 궁궐건축으로는 경복궁, 창덕궁, 경운궁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에 대한 사전조사 후 방문조사를 통해 건축요소, 공간구성, 장식요소의 세 측면의 표현유형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답사를 통한 관찰과 사진촬영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러한 사례의 제공으로 앞에서 추출한 분석틀을 더욱 강화시켰으며 그에 대한 설득력을 부여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를 근거로 하여 분석 사례들의 미학특성을 틀로써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주거건축 및 궁궐건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거건축 분석 결과, 양진당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와 위계의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이며, 충효당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와 유기적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이다. 또한, 북촌댁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와 위계의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로, 양진당과 동일한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사회적 신분에 따른 위계질서를 나타내는 양진당과는 달리 북촌댁은 경제적 지위에 따른 위계질서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두 건축에서는 서로 다른 시각적 결과를 보인다. 둘째, 궁궐건축 분석 결과, 경복궁은 신과 인간과의 관계 및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그리고 신성의 미학 및 위계의 미학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으며, 창덕궁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및 자연과 건축과의 관계와 유기적 미학을 잘 나타내고 있다. 경운궁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와 투명의 미학을 대표하는 사례이다. 셋째, 주거건축과 궁궐건축의 분석 내용은 서로 상이한 결과를 얻었으나, 각 건축 유형 내에서의 세 사례들은 대체로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이는 각 건축 유형에 따라 같은 건축 유형끼리의 근원적 동질성에 따른 유사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넷째, 궁궐건축에서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장식요소에 의한 신과 인간과의 관계성 표현이 주거건축에서는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는 것에 비해, 궁궐건축에서는 상당수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궁궐건축의 권위와 위엄 및 이데올로기의 표현을 위한 장식요소의 사용에 의한 결과이다. 다섯째, 자연과 건축과의 관계에서 주거건축은 바라봄의 미학이, 궁궐건축은 해학의 미학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주거건축의 경우, 하나의 마을 안에 존재함으로써 주변과 어울리는 배치를 해야 했고, 평지에 자리하여 조망 확보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한 궁궐건축의 경우, 기능적 특성에 따라 근엄함과 위계감 등을 나타내야 했기 때문에 해학적 특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주거건축과 궁궐건축 모두 음과 양의 관계성에 대한 표현에 대해서는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사상적 측면에서 한국 문화의 전반에 음양사상이 영향을 끼침으로써 음양사상이 건축의 유형과는 무관하게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많은 문헌들에서 논의되고 있는 전통건축의 미학특성을 관계성 관점에서 정리하였으며, 이에 따라 형성된 하나의 틀을 토대로 분석대상에 대한 사전조사 후 현지답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그 내용들을 관계성 측면에서 건축요소, 공간구성, 장식요소의 관점으로 구별하여 정리한 후, 이들에 대한 설명과 관련 사진예제를 제시하였다. 답사를 통해 어떠한 국면을 보는가 하는 점에서는 분명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사 특성들을 하나의 특성으로 취급하여 정리하였다. 각 사례의 모든 특성들을 엄밀히 구분하여 언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분량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간략히 언급하고 종합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종합적인 하나의 틀로 여섯 사례들을 분석한 것은 전통건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였다. 그러나 전통건축에 대한 기존 문헌들이 많고, 이를 논하는 시각과 정보들은 하나의 논문에서 다루기에는 그 내용이 많은 만큼, 앞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정리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선정된 틀이 하나의 기반으로 작용하여 이에 대한 발전 및 보완과 검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또 다른 시각에서 한국 전통건축의 미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전통건축에 대한 이해가 풍부해질 것이며, 이러한 연구 결과물들은 전통을 존중하고 미래 건축을 창조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지식기반이 될 것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first, to present a holistic framework to underst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from a viewpoint of relationship, second, with this framework, to delineate Korean traditional houses and palaces in Choson dynasty using appropriate case ...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first, to present a holistic framework to underst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from a viewpoint of relationship, second, with this framework, to delineate Korean traditional houses and palaces in Choson dynasty using appropriate case example image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first, reviewed many works of literature to learn about how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was defined and what viewpoint many experts had. On the basis of this review, this study classifie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into seventeen characteristics, such as structural aesthetics, aesthetics of locus, aesthetics of interval, aesthetics of view, aesthetics of emptiness, aesthetics of symbol, aesthetics of divinity, aesthetics of dynamic, aesthetics of rank, aesthetics of organic, aesthetics of interaction, aesthetics of moderation, aesthetics of optical illusions, aesthetics of transparency, aesthetics of chink, aesthetics of closure, and aesthetics of humor. Second, this study presents the relationship in eight categories such as God and Man, Man and Man, Man and nature, Man and architecture, nature and architecture, architecture and architecture, Yin and Yang, and time and space, and has classified seventeen aesthetic characteristics again according to eight categories of relationships. Through this process, this study developed a holistic framework for analyzing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from a viewpoint of relationship. Third, for verifying and utilizing the framework as well as to identifying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six examples of traditional residences and palaces were analyzed; Yangjindang, Choonghyodang, Bookchondaek as cases of upper-class residences, and Gyeongbokgung, Changdukgung, Gyeongwoongung as cases of royal palaces. The study again classified characteristics into architecture, space organization, and ornament categories. Through survey and photographing, and the data reinforced the framework and assured the persuasive power of the framework. Through this process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ase examples were delineated under the holistic framework. The results of analysis on houses and palaces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houses analysis were the following; Yangjinda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Man, and aesthetics of rank. Choonghyoda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nature, and organic aesthetics. Bookchondaek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Man, and aesthetics of rank, so it showed the same results as Yangjindang. However, contrary to the results of Yangjindang that validated the rank order concept, Bookchondaek validated economic wealth. Because of this, different visual characteristics resulted in two cases. Seco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palaces were as follows; Gyeonbokgu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God and Man, and the relationship of Man and Man, and aesthetics of divinity and aesthetics of rank. Changdukgu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nature, and the relationship of nature and architecture, and organic aesthetics. Gyeoungwoongu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nature, and aesthetics of transparency. Third, the study showed different results in the analysis of houses and palaces, while common characteristics appeared within each type respectively similar results. Fourth, palaces showed the relationship of God and Man fairly. Specifically, while the expression of the relationship of God and Man in ornament was hardly found in the case of houses, it was found considerably in the case of palaces. That is due to the use of ornament to express authority and dignity of the palace and social ideology. Fifth, in the relationship of nature and architecture, it was hard to find the aesthetics of view in houses, and aesthetics of humor in palaces. It was due to geographical location in a flat village where a manner of building houses in a way to be that harmonized with those surrounding neighbours were important. For the latter, palaces needed to express dignity, authority, and functional features unique to palaces. Sixth, houses and palaces showed similar in expressing the relationship of Yin and Yang, since Yin and Yang have exercised influence over Korean culture and the thought has been reflected in architecture without regard to the kind of architectu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first, to present a holistic framework to underst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from a viewpoint of relationship, second, with this framework, to delineate Korean traditional houses and palaces in Choson dynasty using appropriate case example image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first, reviewed many works of literature to learn about how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was defined and what viewpoint many experts had. On the basis of this review, this study classifie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into seventeen characteristics, such as structural aesthetics, aesthetics of locus, aesthetics of interval, aesthetics of view, aesthetics of emptiness, aesthetics of symbol, aesthetics of divinity, aesthetics of dynamic, aesthetics of rank, aesthetics of organic, aesthetics of interaction, aesthetics of moderation, aesthetics of optical illusions, aesthetics of transparency, aesthetics of chink, aesthetics of closure, and aesthetics of humor. Second, this study presents the relationship in eight categories such as God and Man, Man and Man, Man and nature, Man and architecture, nature and architecture, architecture and architecture, Yin and Yang, and time and space, and has classified seventeen aesthetic characteristics again according to eight categories of relationships. Through this process, this study developed a holistic framework for analyzing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from a viewpoint of relationship. Third, for verifying and utilizing the framework as well as to identifying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six examples of traditional residences and palaces were analyzed; Yangjindang, Choonghyodang, Bookchondaek as cases of upper-class residences, and Gyeongbokgung, Changdukgung, Gyeongwoongung as cases of royal palaces. The study again classified characteristics into architecture, space organization, and ornament categories. Through survey and photographing, and the data reinforced the framework and assured the persuasive power of the framework. Through this process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ase examples were delineated under the holistic framework. The results of analysis on houses and palaces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houses analysis were the following; Yangjinda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Man, and aesthetics of rank. Choonghyoda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nature, and organic aesthetics. Bookchondaek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Man, and aesthetics of rank, so it showed the same results as Yangjindang. However, contrary to the results of Yangjindang that validated the rank order concept, Bookchondaek validated economic wealth. Because of this, different visual characteristics resulted in two cases. Seco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palaces were as follows; Gyeonbokgu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God and Man, and the relationship of Man and Man, and aesthetics of divinity and aesthetics of rank. Changdukgu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nature, and the relationship of nature and architecture, and organic aesthetics. Gyeoungwoongung represents the relationship of Man and nature, and aesthetics of transparency. Third, the study showed different results in the analysis of houses and palaces, while common characteristics appeared within each type respectively similar results. Fourth, palaces showed the relationship of God and Man fairly. Specifically, while the expression of the relationship of God and Man in ornament was hardly found in the case of houses, it was found considerably in the case of palaces. That is due to the use of ornament to express authority and dignity of the palace and social ideology. Fifth, in the relationship of nature and architecture, it was hard to find the aesthetics of view in houses, and aesthetics of humor in palaces. It was due to geographical location in a flat village where a manner of building houses in a way to be that harmonized with those surrounding neighbours were important. For the latter, palaces needed to express dignity, authority, and functional features unique to palaces. Sixth, houses and palaces showed similar in expressing the relationship of Yin and Yang, since Yin and Yang have exercised influence over Korean culture and the thought has been reflected in architecture without regard to the kind of architecture.
주제어
#한국 전통건축 관계성 미학특성 주거건축 궁궐건축 체계적 틀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aesthetic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houses palaces systematic framewor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연태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주거환경학과
지도교수
이연숙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viii, 259 p.
키워드
한국 전통건축 관계성 미학특성 주거건축 궁궐건축 체계적 틀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aesthetic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houses palaces systematic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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