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유학사상의 배경이 되는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의 형성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유학은 요 순을 조술하고 문 무를 헌장한 것으로, 멀리는 요 순의 정신을 으뜸으로 삼고 가까이는 주대의 전장제도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유학 사상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주대의 사상과 그 의식이 어떠한 것인가 하는 것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주의 조상은 후직으로, 후직이 상제를 肇祀하면서 상제의 보살핌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태왕과 왕계를 거쳐 문왕에 이르러 새로운 천명을 받아 주나라를 건국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주나라의 건국과 천명사상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자는 언제나 천명을 실현하고자하였으며, 맹자 또한 진심 지성을 통하여 지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유학사상은 천명사상을 기초로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이해한다면 주대에 이루어진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대한 연구는 유학사상의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주대의 천명사상에 대한 이해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문제가 있다. 첫째, 주의 시원과 하 은과의 관계이다. 일반적으로 주는 하 은을 계승한 것이라 하여 하·은·주를 삼대로 이해하고 있지만, 그러나 주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은 주족의 형성으로부터 그 연원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주나라가 하 은을 계승하였다는 관점과는 별개의 문제로 서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족의 조상은 하 은의 조상과 같은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에서 그 사상적 연원을 요 순의 시대에 두었다. 그것은 하 나라를 건국한 우왕과 상나라의 조상인 설, 주의 조상이었던 후직은 모두가 같은 시기에 생겨난 인물로서, 요 순에 의하여 우는 사공이 되었고, 설은 상에, 후직은 태에 봉하여졌으므로, 주의 시원은 독자적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주족의 형성으로부터 주의 건국과정에 나타난 천명사상의 형성과 발전을 논하는 것이므로, 하 은 주의 계승과는 무관하다는 것이 이 글의 중요한 관점이다. 둘째, 지금까지의 연구업적들은 주로 주의 역사에 관한 것들이 많았고, 그 내용 또한 대부분 그 시대의 유물과 유적의 발굴자료를 중심으로 기록한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 글은 주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명이 아니라, 그 시대에 나타났던 천명사상이 주의 건국 이념으로서 어떻게 작용하였으며, 그러한 의식들이 어떻게 유학사상으로 발전하게되었는가 하는 것을 밝히려 하였기 때문에, 이 글을 구성하는 일차적 자료는 유학경전에 나타난 사상적 특징을 근거로 하여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이 유학사상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에서 이 논문은, II상제의식의 기원과 변천, III상제의지의 수용과 그 발현, IV천명사상의 형성, V천명사상의 전개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학사상의 형성 연원과 근본 정신은 모두가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연원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구체적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상제의식의 기원은, 인간이 본래 자연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느낌으로서, 천에 대한 외경의식을 갖게된 것이 그 시초이다. 그러한 의식은 상제천에 대한 인식으로 변천하게 되었는데 이는 백성을 다스리는 정통성의 확보와 관계된 것이었다. 그러므로 상제 유일신에 대한 의식적 전환과 전환과 상제 천에 대한 자각은 자연에 대한 범신론 이후에 나타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는 통치자로서의 그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천을 체계화하려는 사상이 형성되기에 이르러 상제 유일신이 등장하게된 것이다. 요는 천도를 실현하고자 하였는데, 그 천도의 실체가 호천이었고, 순은 요의 제위를 물려받아 백성을 통치하면서 상제에게 類祭를 올리고 산천에 망제를 지내서, 산천과 四岳을 군신과 제후로 생각하게되었는데, 그것이 상제천의 의지가 인간의 질서로 계승되는 원초적 만남이었다. 주의 조상인 후직은 강원과 상제 사이에서 출생하여 순의 신하가 되었고, 순이 후직을 태에 봉하게되어 주족이 탄생되었다. 후직이 태에서 강원과 상제를 肇祀함으로서 상제는 생민의 주체이면서 또한 인간의 조상으로서 신인일체가 이루어지고 조선일여의 사상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제의 의지는 인간에게 수용되고 주족은 끊임없는 상제의 보살핌 속에서 마침내 주나라를 건국할 수 있었다. 후직의 상제 의식은 원시 종주권이 이루어지는 사상적 근거가 된 것으로서, 상제의식을 통하여 종주권을 형성하게 되었고, 종주권을 통하여 백성들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여 통치권을 획득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상제의 천명을 받아서 통치권을 얻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공류는 이러한 종주권을 처음으로 행사한 부족장으로서 공류의 시대에 빈 땅으로 천도하고 처음으로 君과 宗으로서 백성들의 높임을 받게 되었다. 공류가 君으로서 백성을 다스렸던 것은 백성들은 飮之 食之하도록하였기 때문이었는데 이러한 통치의식에서 양노의 仁民정신이 생겨나게 되었고 백성들과 더불어 함께 생활면서 公堂을 짓게되었는데 공당이 종묘와 사직의 원시적 형태로서, 여기에서 행하였던 양노의 예가 백성을 교화하는 방법이었다. 상제의 천명을 자각하게 된 것은 고공단보가 기산으로 천도하면서부터였다. 그것은 상제가 구공단보에게 종묘와 사직의 기초를 닦도록 하고 토지를 주어서 백성을 다스리도록 하였기 때문이다. 고공단보가 천명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빈땅에 살 때 인정을 베풀고 백성들의 신임을 받았기 때문이었는데 상제는 고공단보에게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덕을 부여하고 鳳土를 세우게 하였으니 그것이 사직의 시초였다. 이에 고공단보는 사공과 사도를 임명하고 종묘와 사직을 세워 왕업의 기초를 닦았다. 여기에서 고공단보는 상제의 명을 받들고 땅을 받들어 天神 地社 人鬼를 종묘에 수용하여 천지인이 일치하는 통치질서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효도의 정신은 왕계에 이르러 형제가 우애하는 悌의 덕이 형성되었으니, 왕계는 고공단보에 대한 효와 태백과 중옹에 대한 우애의 도리를 다하여 효제의 덕을 실천함으로서 상제는 왕계에게 덕음을 청정하게하고 시비를 살피도록 하였으며 선악을 분류하도록 하여 어른 노릇하게 하고 군주 노릇하게 하여 통치권을 부여하였다. 이러한 왕계의 덕을 계승한 문왕은 천명을 새롭게 받아들여서 주 나라를 건국 하였다. 이와같이 왕계가 실천한 효 제의 덕은 수신제가를 확립한 것으로서 이러한 효제릍 통하며 치국 평천하를 이룩하게 되었으니 그것이 주나라의 건국이다. 왕계의 덕을 계승한 문완은, 비로소 천명을 실현하고 이를 계승하여 왕업의 기초 를 닦았다. 문왕이 천명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선공에 순하고 그 뜻을 받들었기 때문에 귀신이 원망함이 없었으며, 그러한 하늘의 뜻이 안으로는 규문의 법도가 되고 나아가 형제에 이르러 집안과 나라를 잘 다스리게되었으므로, 하늘은 문왕에게 주나라를 건국하도록 하였다. 이와같이 이해한다면 후직의 조사에서 형성된 천조일여의 사상은 상제의 끊임없는 보살핌 속에서 주나라를 건국하기에 이르렀고 마침내 문왕에 이르러 새로운 국가의탄생을 이루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천은 인간에게 지선한 덕을 부여하였고, 그 덕은 본성에 깃들인 것이므로 인간의 덕성으로 정립된다. 그러한 덕은 하늘의 원초적 의지를 수용한 것으로서, 이를 밝히는 것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할 바이다. 요가 요다울 수 있었던 것은 극명준덕하는데 있었고, 순 또한 현덕이 升聞하였기 때문에 요의 제위를 이어 받을 수 있었다. 상제 천과 인간의 만남은 天·人의 관계였지만 실제적으로는 부자의 관계였다. 그러므로 천명의 구체적 실현은 효도를 행하는 명덕으로 이루어진다. 효도는 부자 사이의 덕목으로서 가정윤리의 기초가 되지만 그 근원은 상제를 받들었던 천조일여의 정신에 근본하기 때문에 상제에 대한 예는 효도의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효도는 상제에 대한 제례에서 발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가족제도의 형성과 함께 부모에 대한 효도는 형제의 우애로 발전하였으니, 여기에서 悌의 덕미 형성되었다. 효는 神·人의 관계에서 발생된 것이며, 悌는 人·人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윤리라는 점에서, 悌는 사회적 덕목의 기초가 된다. 요의 이친구족은 제덕을 실천하는 효시라 할 것이며, 순은 효제를 실천하여 요의 제위를 잇게 되었고, 제위에 을라서 상제에 바쳤던 ...
본 논문은 유학사상의 배경이 되는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의 형성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유학은 요 순을 조술하고 문 무를 헌장한 것으로, 멀리는 요 순의 정신을 으뜸으로 삼고 가까이는 주대의 전장제도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유학 사상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주대의 사상과 그 의식이 어떠한 것인가 하는 것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주의 조상은 후직으로, 후직이 상제를 肇祀하면서 상제의 보살핌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태왕과 왕계를 거쳐 문왕에 이르러 새로운 천명을 받아 주나라를 건국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주나라의 건국과 천명사상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자는 언제나 천명을 실현하고자하였으며, 맹자 또한 진심 지성을 통하여 지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유학사상은 천명사상을 기초로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이해한다면 주대에 이루어진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대한 연구는 유학사상의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주대의 천명사상에 대한 이해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문제가 있다. 첫째, 주의 시원과 하 은과의 관계이다. 일반적으로 주는 하 은을 계승한 것이라 하여 하·은·주를 삼대로 이해하고 있지만, 그러나 주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은 주족의 형성으로부터 그 연원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주나라가 하 은을 계승하였다는 관점과는 별개의 문제로 서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족의 조상은 하 은의 조상과 같은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에서 그 사상적 연원을 요 순의 시대에 두었다. 그것은 하 나라를 건국한 우왕과 상나라의 조상인 설, 주의 조상이었던 후직은 모두가 같은 시기에 생겨난 인물로서, 요 순에 의하여 우는 사공이 되었고, 설은 상에, 후직은 태에 봉하여졌으므로, 주의 시원은 독자적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주족의 형성으로부터 주의 건국과정에 나타난 천명사상의 형성과 발전을 논하는 것이므로, 하 은 주의 계승과는 무관하다는 것이 이 글의 중요한 관점이다. 둘째, 지금까지의 연구업적들은 주로 주의 역사에 관한 것들이 많았고, 그 내용 또한 대부분 그 시대의 유물과 유적의 발굴자료를 중심으로 기록한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 글은 주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명이 아니라, 그 시대에 나타났던 천명사상이 주의 건국 이념으로서 어떻게 작용하였으며, 그러한 의식들이 어떻게 유학사상으로 발전하게되었는가 하는 것을 밝히려 하였기 때문에, 이 글을 구성하는 일차적 자료는 유학경전에 나타난 사상적 특징을 근거로 하여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이 유학사상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에서 이 논문은, II상제의식의 기원과 변천, III상제의지의 수용과 그 발현, IV천명사상의 형성, V천명사상의 전개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학사상의 형성 연원과 근본 정신은 모두가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연원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구체적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상제의식의 기원은, 인간이 본래 자연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느낌으로서, 천에 대한 외경의식을 갖게된 것이 그 시초이다. 그러한 의식은 상제천에 대한 인식으로 변천하게 되었는데 이는 백성을 다스리는 정통성의 확보와 관계된 것이었다. 그러므로 상제 유일신에 대한 의식적 전환과 전환과 상제 천에 대한 자각은 자연에 대한 범신론 이후에 나타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는 통치자로서의 그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천을 체계화하려는 사상이 형성되기에 이르러 상제 유일신이 등장하게된 것이다. 요는 천도를 실현하고자 하였는데, 그 천도의 실체가 호천이었고, 순은 요의 제위를 물려받아 백성을 통치하면서 상제에게 類祭를 올리고 산천에 망제를 지내서, 산천과 四岳을 군신과 제후로 생각하게되었는데, 그것이 상제천의 의지가 인간의 질서로 계승되는 원초적 만남이었다. 주의 조상인 후직은 강원과 상제 사이에서 출생하여 순의 신하가 되었고, 순이 후직을 태에 봉하게되어 주족이 탄생되었다. 후직이 태에서 강원과 상제를 肇祀함으로서 상제는 생민의 주체이면서 또한 인간의 조상으로서 신인일체가 이루어지고 조선일여의 사상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제의 의지는 인간에게 수용되고 주족은 끊임없는 상제의 보살핌 속에서 마침내 주나라를 건국할 수 있었다. 후직의 상제 의식은 원시 종주권이 이루어지는 사상적 근거가 된 것으로서, 상제의식을 통하여 종주권을 형성하게 되었고, 종주권을 통하여 백성들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여 통치권을 획득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상제의 천명을 받아서 통치권을 얻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공류는 이러한 종주권을 처음으로 행사한 부족장으로서 공류의 시대에 빈 땅으로 천도하고 처음으로 君과 宗으로서 백성들의 높임을 받게 되었다. 공류가 君으로서 백성을 다스렸던 것은 백성들은 飮之 食之하도록하였기 때문이었는데 이러한 통치의식에서 양노의 仁民정신이 생겨나게 되었고 백성들과 더불어 함께 생활면서 公堂을 짓게되었는데 공당이 종묘와 사직의 원시적 형태로서, 여기에서 행하였던 양노의 예가 백성을 교화하는 방법이었다. 상제의 천명을 자각하게 된 것은 고공단보가 기산으로 천도하면서부터였다. 그것은 상제가 구공단보에게 종묘와 사직의 기초를 닦도록 하고 토지를 주어서 백성을 다스리도록 하였기 때문이다. 고공단보가 천명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빈땅에 살 때 인정을 베풀고 백성들의 신임을 받았기 때문이었는데 상제는 고공단보에게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덕을 부여하고 鳳土를 세우게 하였으니 그것이 사직의 시초였다. 이에 고공단보는 사공과 사도를 임명하고 종묘와 사직을 세워 왕업의 기초를 닦았다. 여기에서 고공단보는 상제의 명을 받들고 땅을 받들어 天神 地社 人鬼를 종묘에 수용하여 천지인이 일치하는 통치질서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효도의 정신은 왕계에 이르러 형제가 우애하는 悌의 덕이 형성되었으니, 왕계는 고공단보에 대한 효와 태백과 중옹에 대한 우애의 도리를 다하여 효제의 덕을 실천함으로서 상제는 왕계에게 덕음을 청정하게하고 시비를 살피도록 하였으며 선악을 분류하도록 하여 어른 노릇하게 하고 군주 노릇하게 하여 통치권을 부여하였다. 이러한 왕계의 덕을 계승한 문왕은 천명을 새롭게 받아들여서 주 나라를 건국 하였다. 이와같이 왕계가 실천한 효 제의 덕은 수신제가를 확립한 것으로서 이러한 효제릍 통하며 치국 평천하를 이룩하게 되었으니 그것이 주나라의 건국이다. 왕계의 덕을 계승한 문완은, 비로소 천명을 실현하고 이를 계승하여 왕업의 기초 를 닦았다. 문왕이 천명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선공에 순하고 그 뜻을 받들었기 때문에 귀신이 원망함이 없었으며, 그러한 하늘의 뜻이 안으로는 규문의 법도가 되고 나아가 형제에 이르러 집안과 나라를 잘 다스리게되었으므로, 하늘은 문왕에게 주나라를 건국하도록 하였다. 이와같이 이해한다면 후직의 조사에서 형성된 천조일여의 사상은 상제의 끊임없는 보살핌 속에서 주나라를 건국하기에 이르렀고 마침내 문왕에 이르러 새로운 국가의탄생을 이루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천은 인간에게 지선한 덕을 부여하였고, 그 덕은 본성에 깃들인 것이므로 인간의 덕성으로 정립된다. 그러한 덕은 하늘의 원초적 의지를 수용한 것으로서, 이를 밝히는 것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할 바이다. 요가 요다울 수 있었던 것은 극명준덕하는데 있었고, 순 또한 현덕이 升聞하였기 때문에 요의 제위를 이어 받을 수 있었다. 상제 천과 인간의 만남은 天·人의 관계였지만 실제적으로는 부자의 관계였다. 그러므로 천명의 구체적 실현은 효도를 행하는 명덕으로 이루어진다. 효도는 부자 사이의 덕목으로서 가정윤리의 기초가 되지만 그 근원은 상제를 받들었던 천조일여의 정신에 근본하기 때문에 상제에 대한 예는 효도의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효도는 상제에 대한 제례에서 발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가족제도의 형성과 함께 부모에 대한 효도는 형제의 우애로 발전하였으니, 여기에서 悌의 덕미 형성되었다. 효는 神·人의 관계에서 발생된 것이며, 悌는 人·人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윤리라는 점에서, 悌는 사회적 덕목의 기초가 된다. 요의 이친구족은 제덕을 실천하는 효시라 할 것이며, 순은 효제를 실천하여 요의 제위를 잇게 되었고, 제위에 을라서 상제에 바쳤던 유제는 효를 실천하는 근원이 되었으며, 산천에 바친 망제는 축호의 순서를 결정하는 차례로서 悌가되었고 장유의 정신이 여기에 말미암게 되었다. 상제 천에 대한 제례 의식은 공자에 이르러 부모를 섬기는 효도로서 재정립되어 친친의 덕이 되었다. 그러므로 공자는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에 대한 제를 통하여 인을 실현하고자 하였고 이로써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였다. 맹자는 효제의 가르침을 오로지 하면 斑白者가 무거운 짐을 지고 도로에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하여 효제의 가르침으로서 사회윤리를 정립하였다. 后稷은 상제 천에게 처음으로 효도를 실천하여 부자유친의 정신을 열었는데, 훗날 상제는 왕계가 실현한 효제의 덕을 보고 천명을 부여하였다. 왕계가 우애를 실천하고 형을 따르며, 경사를 돈독하게 함으로서 복을 받게되어 사방을 소유할 수 있었던 것이니, 이것이 제의 덕이다. 왕계는 태백의뜻을 받들었기 때문에, 태왕을 계승하여, 그 공이 더욱 현저할 수 있었고, 왕계가 실천한 제의 덕이 제가로서, 이는 문왕의 시대에서 치국을 이룩할 수 있는 기초를 닦은 것이다. 효제가 事君 事長의 도라면 慈는 使衆의 도로서 이는 치국의 기초가 된다. 왕계 이후 문왕에 이르러 마침내 仁을 실천하고 백성들에게 선을 가르쳤으니, 그것이 慈였다. 자는 치국 평천하를 미루는 덕으로서, 천의 명을 만물에 베푸는 사랑이라 할 수 있다. 慈는 치국 평천하의 실현이며, 자를 통하여 백성들을 교화하고 지어지선에 들게 하는 것이다. 그러한 정신의 근원은 순이 설에게 명하였던 "백성이 불친하고 오품이 불손하니 너는 司徒로서 오교를 공경히 펼치되 너그러움이 있게 하라"는 그 너그러움(寬)이다. 너그러움은 백성에 대한 사랑으로서, 사랑을 통하여 백성들을 감화시켜 만물 각득기소하는 지선의 경지를 이룩하는 것이다. 慈의 사랑은 상제가 후직을 보살폈던 사랑에 근원 한다. 상제와 후직이 부자로서 행한 친친의 도는 문왕에 이르러, 문왕과 백성은 어버이와 자식으로서, 친친의 사랑이 완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상제의 뜻은 문왕에 의하여 慈의 덕이 지어지선의 경지에 이르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慈의 덕은 하늘의 의지가 백선들에게 실현되는 것이니, 하늘의 사랑은 만물에 이르기까지 지선함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慈는 천지가 만물을 싣고 감싸주는 것과 같은 것이며, 사시가 착행하고 일월이 대명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자는 효제를 통하며 상제의 의지를 받들고, 이를 백성들에게 베풀어주는 완성의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해한다면 주대의 천명사상과 상제의식은 유학사상의 모태가 된 것으로서, 그 실체는 효제자로 정립된 것이었다. 이러한 정신을 계승한 공자와 맹자는 이를 인과 의로서 제시하였는데, 공자는 친친의 효를 통하며 인을 이룩하고, 맹자는 형장의 제를 통하여 의를 이룩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인의는 효제의 다른 이름이었다. 본성에 깃들어진 이러한 정신을 밝혀 지선을 실현하고자 하였던 것이 유학이다. 「논어」의 첫 머리에서 인성의 선함을 깨닫는 것을 가르치고, 마지막에서 천명을 모르면 군자일 수 없다고 하였으니 이는 천명을 받드는 것을 유학의 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명명덕 친민 지어지선을 삼강령으로 삼았고, 「중용」에서는 천명의 성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상천지개의 무성무취를 이룩하는 것으로 끝나고 있는데, 이 또한 천명을 밝히는 것을 그 사명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맹자」는 본성의 선을 밝히는 것을 그 가르침으로 삼고 본성에 부여한 선을 밝히고자 하였으니 이는 공자의 천명의식을 선으로 정립한 것이다. 이와같이 유학사상에서는 천명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군자는 수 신을 그 으뜸으로 삼고 제가를 통하며 치국 평천하의 길로 나가도록 하였다.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를 이룩하는 것이 천명의 실체인 효제자를 실현하는 것으로서 효제는 수신 제가를 미루는 것이며, 자는 치국 평천하를 이루는 덕목이었다. 그러므로 유학은 마침내, 효제자 삼덕으로서 형구지도를 실천하고 가정 사회 국가 윤리의 기초를 확립하게되었던 것이니 이는 모두가 만물이 각득기소하는 경지로서 이는 지선한 천명이 극진하게 실현되는 세계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周代의 上帝意識과 天命思想」은 단순히 주대의 사상으로 그쳤던 것미 아니라, 유학사상의 연원미 된 것으로서, 유학은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연원하고 있었다는 것이 본 논문의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후직에서 비롯되어 왕계와 문왕이 이룩한 효제자의 삼덕은 혈구지도의 기초가 되어 명덕과 친민 지어지선을 이룩하고자하는 이상을 정립하였으며, 수신제가 치국 평천하의 요도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은 주대의 정신에 그치지 아니하고 공맹에 의하여 유학사상으로 완성되었던 것이니, 이로써 주대의 사상과 유학사상이 일관된 정신으로 나타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本論文是硏究成爲儒學思想背景的<周代上帝意識與天命思想>之形成過程. 儒學是祖述堯舜和憲章文武的, 因比儒學是以堯舜精神爲主, 恢復周代的典章制度目的的, 同時, 爲了眞正理解儒學思想的本質, 必須要解釋其成爲背景的周代思想和意識是非常重要的一□課題. 周的祖上后稷爲上帝擊祀, 從而開始形成了上帝對周的關懷, 通過太王, 王李和文王接受新的天命建立了周國, 因比, 周國的建立和天命思想有着蜜切的關係. 孔子始終主張要尊天命, 孟子亦主張要通過盡心和知性來知天, 這是因爲他們都重視天命的緣故. 因比, 儒學思想是以天命思想爲基礎的, 如比着來, 對周代形成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的硏究是理解儒學思想本質的至關重要的關鍵. 理解周代的天命思想需要考慮凡□問題, 第一, 周的始原和夏股的關係. 一般認爲周繼承了夏殷, 所以把夏, 殷, 周理解爲不同時期的三代, 但是周的上帝意識與天命思相是從周族的形成開始욕 求其淵源, 因比, 從周國繼承了夏殷的觀点來硏究是不합當的. 本論文要從周族與夏, 殷, 周的祖上是同一時代誕生的觀点出發, 設明基思想淵源于堯瞬時代. 這是因爲建夏國的禹王和商國的祖上契, 以及周祖上后稷都是在同一時代活動的人物. 堯舜分別給他們封了商和邰, 因比對于他們的 始源, 進行獨自的理解才是正確的. 本論文是要重点論述從周族的形成開始到周國的建國過程中出現的天命思想, 以及周代天命思想的形成和發展與夏, 殷, 周的繼承是沒有關系的. 第二, 對周的硏究業績和內容. 到目前爲止, 對周的硏究成果大都是關于對周歷史的硏究, 其內容資料大都是對當時遺物和遺迹資料發掘爲中心的記錄. 但是, 本論文幷非對周歷史事實的解釋和說明, 而是要論述當時出現的天命思想對于周國建國理念起到的作用的, 以及這樣的意識是如何發展了儒學思想的. 因比, 構成本論文的一次資料是以儒學經典中出現的思想特徵爲根据, 重点敍述了周代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和儒學思想關系. 從這樣的關点出發, 本論文要從II上帝意識的起源和變遷 III 周代上帝意志的接受與發現 IV天命思想的形成 V天命思想的展開等順序來考察, 其結果使我們確認了儒學思想的形成淵源和根本精神都淵源于周代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的事實. 其槪要如下 從上帝意識的起源來着, 人類起初本來對自然有着不安和恐怖感, 對天有一種敬畏意識, 這樣的意識逐漸變遷爲對上帝天的認識. 這對于確保統治百姓的正統性也有着十分密切的關系. 因此, 從自然的乏神論到上帝唯一神意識的轉換, 以及對上帝天的自覺是□長時間以后的事情. 這是爲了確立統治者正統性的一種方法, 形成"天"體系化的思想之時, 才使得上帝唯一神登場. 堯想通過天道來實現其根本, 這□天道的實體是시昊天, 舜接受堯的帝位統治百成, 類祭上帝, 望祭山川, 使山川和四岳當做君臣和諸侯, 此卽上帝天的意志繼承成爲人間的秩序最原初際會. 周的祖上后稷是姜嫄輿上帝的結合出生而成爲舜的臣下, 舜封后稷爲邰, 使周族得以誕生. 后稷在邰擊祀姜嫄輿上帝, 使得上帝旣是生民的主體, 又是人間的祖先, 達到神人一體, 形成了祖先一和的思想. 在這樣的過程中, 上帝的意志被人間接受, 周族在上帝不斷的關懷中終于建立了自己的國家. 后稷的上帝意識是形成原始宗主權思想的根据, 通過上帝意識形成了宗主權, 而且又通過宗主權來確保對百性的支配, 最終形成了統治治權. 由此可見, 通過天命獲得了統治權. 公劉是初次行使宗主權的部族長, 在他的時代, 遷都到□, 初次當了君和宗受到百性的尊重. 公劉有爲人君治理百姓, 使百姓食之, 飮之, 在這樣的統治意識中形成了養老的仁民精神, 爲了和百姓一道生活出現了公堂. 當時形成的公堂是宗廟和社稷的原始形態, 而且在公堂里行使的養老之禮成爲敎化百姓的方法. 對上帝天命的具體發現是在古公亶不遷都到岐山以后, 上堤讓古公亶父准備宗廟與社稷的基礎, 給他土地, 讓他治理百成. 古公亶父之所以能□接受天命, 是因爲他在□生活的時侯, 施仁政和受百姓的信任的緣故, 仁此上帝賦予了古公亶父能□治理百姓的德, 給他土地, 以此建立□土, 賦予了社稷. 古公亶父任命司空和司徒, 建設宗廟和社稷, 打下了王業的基礎. 在這裏古公亶父旣受上帝之明, 又受地上的尊重, 接受天神, 土祉, 人鬼爲宗廟, 確立了천, 地, 人一致的統治秩序. 通過這樣的孝, 到了王李, 兄弟友愛成立爲悌. 王李對古公亶父的孝和對泰伯和仲雍的友愛, 實踐其孝悌之德, 上帝爲王李淸淨德音, 使他分析是非, 辨別善惡, 給他賦予了身爲君主的統治權, 讓他建立的周國. 文王繼承了王李之德, 承受了穆穆天命. 其于穆不已使天成爲天, 文王純粹之德使其成爲文王, 文王繼承了天命建立了周國. 文王之所以能□接受天命, 是因爲他能□順先公, 繼承其意志, 使鬼神歆響, 沒有怨尤, 如比之法在內成爲閨門法度, 治理好兄弟, 及至于家庭和國家, 上帝給文王賦予了新的命. 因比, 在后□祀中形成的天祖一如的思想, 而且, 在上帝不斷的關懷之下, 達到周的建國, 到了文王之時終于誕生了新的周國. 現在爲止敍述了 上帝意識的起源和變遷, 以及上帝意識的承受和發展過程. 下面要論述在天命思想的形成和展開中, 天命在人間如何定立爲內在的德性的. 天賦予人類至善的德, 其德在本性之中定立爲人間的德性. 而且在其德之中包含上帝的意志, 因比人類必須要□掘타. 堯功在于克明俊德, 舜升聞玄德, 所以舜繼承了堯的帝位. 盡管上帝天與人間的相遇在遇天人關係之中, 但其實際是成立于父子關係, 所以, 具體的實現是通過明德而形成的. 孝道是父子間形成的家庭倫理的基礎, 其根源在于接受上帝意志的天祖一如精神, 其基本在于對上帝的禮. 因比, 孝道是對上帝的祭禮中産生的. 同家族制度的形成一道, 對父母的孝道發展爲對兄弟友愛, 因比形成了悌德. 孝是在神與人的關係中産生的, 而悌則是在人與人關係中形成的倫理, 因比悌的倫理是社會德目的基礎, 堯以親九族實踐嚆矢, 舜繼承堯實踐孝悌, 舜在帝位, 對上帝的類祭是成爲實踐孝的根源, 對山川的望祭是決定了祝號順序次例成爲悌, 長幼精神也在于此. 對上帝天的祭禮意識, 到了孔子定立于對父母的孝道, 成爲人間關係的親親之德. 所以, 孔子通過對父母的孝道和對兄弟的悌來實現其"仁"思想, 以此來實現其政治. 孟子惟其孝悌之敎, 擔負其斑白者重任, 不行走于道路之間, 以孝悌之敎來定立社會倫理. 后稷第一次實踐了對上帝天的孝道, 打開了孝道精神. 上帝看到王李實踐的孝悌之德, 給他賦予了天命. 王李從心理友愛. 敦薦慶事, 因比而得福, 所及四方, 這是因爲實踐了悌之德, 王李由于繼承了太伯的意志, 所以繼承了太王, 其功是非常顯著的, 王李實踐的悌德致齊家, 這就成爲文王時代治國的基礎. 如果說孝悌是事君, 事長之道, 那□, 慈爲使衆之道, 成爲治國的基礎. 王李以后到了文王終于實現了仁, 以善敎育百姓, 這就是慈. 慈爲治國平天下之德, 把天命看成對萬物之愛. 慈實踐治國平天下, 通過慈敎化百姓之于至善. 這樣的精神根源在于舜對決的命, 卽 "百姓不親, 五品不遜, 汝作司徒, 敬敖五敎, 在寬" 寬是對百姓的愛, 通過愛感化百姓, 使萬物各得其所, 達到至善的境地. 慈愛根源在于上帝對后稷的關懷, 上帝與后稷以父子間行親親之道. 到了文王, 文王與百姓以父母和子女的關係來完成親親之愛. 因比, 上帝之意依文王慈德達到止于至善的境地. 這樣的慈德是上帝之意在百姓中得以實踐, "群如天地之無不持載 無不覆□ 群如四時之錯 如日月之代明" 因比, 慈是通過孝悌來接受上帝的意志, 把타施恩于百姓的完成段階. 所以, 周代的天命思想與上帝意識是成爲儒學思想的母胎, 其實體定立于孝悌慈, 繼承這種精神的孔子與孟子, 把타提示爲人和義, 通過親親之孝實踐其仁, 通過兄弟之悌來實現其義, 人比, 仁義是孝悌的□一□名稱. 以比精神來揭示基本性, 實現至善的是儒學. 所以 <大學> 把明明德, 親民, 止於至善, 當成三綱領: <中庸> 從揭示天命之性開始, 上天之載的無聲無臭爲終結, 揭示天命爲其使命的 : <孟子> 理解爲把天命賦與本性, 揭示本性之善爲타的敎誨 : <論語> 在其首端指出人性之善, 最后指出不知天命就不能成爲君子, 這些都是把天命看成儒學非常重要的內容. 祭禮不但接受上帝之意志, 而且是從上帝原初的禮法開始發生的. 如比實現天命是在于人之自身, 因比君子把修身看成是最主要的目的, 通過齊家走治國平天下的道路. 實現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是實現天命實體的孝, 悌, 慈, 孝悌實現修身齊家, 慈是實現治國平天下的德目. 因比, 儒學以孝, 悌, 慈三德來實踐□矩之道, 確立家庭, 社會, 國家的倫理基礎, 這些都是萬物各得其所的世界, 基實質是實現天命的世界. 從以上的觀点來看, <周代上帝意識與天命思想> 不只限于單純的周代思想, 更是儒學思想之淵源. 因比, 儒學思想淵源于周代的上帝意識和天命思想, 這是本論文的重要內容. 總之, 從后稷開始, 王季和文王形成的孝, 悌, 慈三德成爲□矩之道的基礎, 定立爲實踐明德, 親民, 止于至善的理想, 成爲修身齊家, 治國, 平天下的要道. 因比, 周代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 不僅限于周代精神, 而是依据孔孟來完成儒學思想. 以此來確認周代思想與儒學思想是一貫的精神.
본 논문은 유학사상의 배경이 되는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의 형성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유학은 요 순을 조술하고 문 무를 헌장한 것으로, 멀리는 요 순의 정신을 으뜸으로 삼고 가까이는 주대의 전장제도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유학 사상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이 되는 주대의 사상과 그 의식이 어떠한 것인가 하는 것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주의 조상은 후직으로, 후직이 상제를 肇祀하면서 상제의 보살핌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태왕과 왕계를 거쳐 문왕에 이르러 새로운 천명을 받아 주나라를 건국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주나라의 건국과 천명사상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자는 언제나 천명을 실현하고자하였으며, 맹자 또한 진심 지성을 통하여 지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유학사상은 천명사상을 기초로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이해한다면 주대에 이루어진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대한 연구는 유학사상의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주대의 천명사상에 대한 이해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문제가 있다. 첫째, 주의 시원과 하 은과의 관계이다. 일반적으로 주는 하 은을 계승한 것이라 하여 하·은·주를 삼대로 이해하고 있지만, 그러나 주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은 주족의 형성으로부터 그 연원을 찾아야하기 때문에, 주나라가 하 은을 계승하였다는 관점과는 별개의 문제로 서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족의 조상은 하 은의 조상과 같은 시대에 태어났다는 점에서 그 사상적 연원을 요 순의 시대에 두었다. 그것은 하 나라를 건국한 우왕과 상나라의 조상인 설, 주의 조상이었던 후직은 모두가 같은 시기에 생겨난 인물로서, 요 순에 의하여 우는 사공이 되었고, 설은 상에, 후직은 태에 봉하여졌으므로, 주의 시원은 독자적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주족의 형성으로부터 주의 건국과정에 나타난 천명사상의 형성과 발전을 논하는 것이므로, 하 은 주의 계승과는 무관하다는 것이 이 글의 중요한 관점이다. 둘째, 지금까지의 연구업적들은 주로 주의 역사에 관한 것들이 많았고, 그 내용 또한 대부분 그 시대의 유물과 유적의 발굴자료를 중심으로 기록한 것들이었다. 그러나 이 글은 주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명이 아니라, 그 시대에 나타났던 천명사상이 주의 건국 이념으로서 어떻게 작용하였으며, 그러한 의식들이 어떻게 유학사상으로 발전하게되었는가 하는 것을 밝히려 하였기 때문에, 이 글을 구성하는 일차적 자료는 유학경전에 나타난 사상적 특징을 근거로 하여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이 유학사상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에서 이 논문은, II상제의식의 기원과 변천, III상제의지의 수용과 그 발현, IV천명사상의 형성, V천명사상의 전개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학사상의 형성 연원과 근본 정신은 모두가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연원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구체적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상제의식의 기원은, 인간이 본래 자연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느낌으로서, 천에 대한 외경의식을 갖게된 것이 그 시초이다. 그러한 의식은 상제천에 대한 인식으로 변천하게 되었는데 이는 백성을 다스리는 정통성의 확보와 관계된 것이었다. 그러므로 상제 유일신에 대한 의식적 전환과 전환과 상제 천에 대한 자각은 자연에 대한 범신론 이후에 나타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는 통치자로서의 그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천을 체계화하려는 사상이 형성되기에 이르러 상제 유일신이 등장하게된 것이다. 요는 천도를 실현하고자 하였는데, 그 천도의 실체가 호천이었고, 순은 요의 제위를 물려받아 백성을 통치하면서 상제에게 類祭를 올리고 산천에 망제를 지내서, 산천과 四岳을 군신과 제후로 생각하게되었는데, 그것이 상제천의 의지가 인간의 질서로 계승되는 원초적 만남이었다. 주의 조상인 후직은 강원과 상제 사이에서 출생하여 순의 신하가 되었고, 순이 후직을 태에 봉하게되어 주족이 탄생되었다. 후직이 태에서 강원과 상제를 肇祀함으로서 상제는 생민의 주체이면서 또한 인간의 조상으로서 신인일체가 이루어지고 조선일여의 사상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제의 의지는 인간에게 수용되고 주족은 끊임없는 상제의 보살핌 속에서 마침내 주나라를 건국할 수 있었다. 후직의 상제 의식은 원시 종주권이 이루어지는 사상적 근거가 된 것으로서, 상제의식을 통하여 종주권을 형성하게 되었고, 종주권을 통하여 백성들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여 통치권을 획득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상제의 천명을 받아서 통치권을 얻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공류는 이러한 종주권을 처음으로 행사한 부족장으로서 공류의 시대에 빈 땅으로 천도하고 처음으로 君과 宗으로서 백성들의 높임을 받게 되었다. 공류가 君으로서 백성을 다스렸던 것은 백성들은 飮之 食之하도록하였기 때문이었는데 이러한 통치의식에서 양노의 仁民정신이 생겨나게 되었고 백성들과 더불어 함께 생활면서 公堂을 짓게되었는데 공당이 종묘와 사직의 원시적 형태로서, 여기에서 행하였던 양노의 예가 백성을 교화하는 방법이었다. 상제의 천명을 자각하게 된 것은 고공단보가 기산으로 천도하면서부터였다. 그것은 상제가 구공단보에게 종묘와 사직의 기초를 닦도록 하고 토지를 주어서 백성을 다스리도록 하였기 때문이다. 고공단보가 천명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빈땅에 살 때 인정을 베풀고 백성들의 신임을 받았기 때문이었는데 상제는 고공단보에게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덕을 부여하고 鳳土를 세우게 하였으니 그것이 사직의 시초였다. 이에 고공단보는 사공과 사도를 임명하고 종묘와 사직을 세워 왕업의 기초를 닦았다. 여기에서 고공단보는 상제의 명을 받들고 땅을 받들어 天神 地社 人鬼를 종묘에 수용하여 천지인이 일치하는 통치질서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효도의 정신은 왕계에 이르러 형제가 우애하는 悌의 덕이 형성되었으니, 왕계는 고공단보에 대한 효와 태백과 중옹에 대한 우애의 도리를 다하여 효제의 덕을 실천함으로서 상제는 왕계에게 덕음을 청정하게하고 시비를 살피도록 하였으며 선악을 분류하도록 하여 어른 노릇하게 하고 군주 노릇하게 하여 통치권을 부여하였다. 이러한 왕계의 덕을 계승한 문왕은 천명을 새롭게 받아들여서 주 나라를 건국 하였다. 이와같이 왕계가 실천한 효 제의 덕은 수신제가를 확립한 것으로서 이러한 효제릍 통하며 치국 평천하를 이룩하게 되었으니 그것이 주나라의 건국이다. 왕계의 덕을 계승한 문완은, 비로소 천명을 실현하고 이를 계승하여 왕업의 기초 를 닦았다. 문왕이 천명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선공에 순하고 그 뜻을 받들었기 때문에 귀신이 원망함이 없었으며, 그러한 하늘의 뜻이 안으로는 규문의 법도가 되고 나아가 형제에 이르러 집안과 나라를 잘 다스리게되었으므로, 하늘은 문왕에게 주나라를 건국하도록 하였다. 이와같이 이해한다면 후직의 조사에서 형성된 천조일여의 사상은 상제의 끊임없는 보살핌 속에서 주나라를 건국하기에 이르렀고 마침내 문왕에 이르러 새로운 국가의탄생을 이루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천은 인간에게 지선한 덕을 부여하였고, 그 덕은 본성에 깃들인 것이므로 인간의 덕성으로 정립된다. 그러한 덕은 하늘의 원초적 의지를 수용한 것으로서, 이를 밝히는 것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할 바이다. 요가 요다울 수 있었던 것은 극명준덕하는데 있었고, 순 또한 현덕이 升聞하였기 때문에 요의 제위를 이어 받을 수 있었다. 상제 천과 인간의 만남은 天·人의 관계였지만 실제적으로는 부자의 관계였다. 그러므로 천명의 구체적 실현은 효도를 행하는 명덕으로 이루어진다. 효도는 부자 사이의 덕목으로서 가정윤리의 기초가 되지만 그 근원은 상제를 받들었던 천조일여의 정신에 근본하기 때문에 상제에 대한 예는 효도의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효도는 상제에 대한 제례에서 발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가족제도의 형성과 함께 부모에 대한 효도는 형제의 우애로 발전하였으니, 여기에서 悌의 덕미 형성되었다. 효는 神·人의 관계에서 발생된 것이며, 悌는 人·人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윤리라는 점에서, 悌는 사회적 덕목의 기초가 된다. 요의 이친구족은 제덕을 실천하는 효시라 할 것이며, 순은 효제를 실천하여 요의 제위를 잇게 되었고, 제위에 을라서 상제에 바쳤던 유제는 효를 실천하는 근원이 되었으며, 산천에 바친 망제는 축호의 순서를 결정하는 차례로서 悌가되었고 장유의 정신이 여기에 말미암게 되었다. 상제 천에 대한 제례 의식은 공자에 이르러 부모를 섬기는 효도로서 재정립되어 친친의 덕이 되었다. 그러므로 공자는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에 대한 제를 통하여 인을 실현하고자 하였고 이로써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였다. 맹자는 효제의 가르침을 오로지 하면 斑白者가 무거운 짐을 지고 도로에 다니지 않을 것이라고 하여 효제의 가르침으로서 사회윤리를 정립하였다. 后稷은 상제 천에게 처음으로 효도를 실천하여 부자유친의 정신을 열었는데, 훗날 상제는 왕계가 실현한 효제의 덕을 보고 천명을 부여하였다. 왕계가 우애를 실천하고 형을 따르며, 경사를 돈독하게 함으로서 복을 받게되어 사방을 소유할 수 있었던 것이니, 이것이 제의 덕이다. 왕계는 태백의뜻을 받들었기 때문에, 태왕을 계승하여, 그 공이 더욱 현저할 수 있었고, 왕계가 실천한 제의 덕이 제가로서, 이는 문왕의 시대에서 치국을 이룩할 수 있는 기초를 닦은 것이다. 효제가 事君 事長의 도라면 慈는 使衆의 도로서 이는 치국의 기초가 된다. 왕계 이후 문왕에 이르러 마침내 仁을 실천하고 백성들에게 선을 가르쳤으니, 그것이 慈였다. 자는 치국 평천하를 미루는 덕으로서, 천의 명을 만물에 베푸는 사랑이라 할 수 있다. 慈는 치국 평천하의 실현이며, 자를 통하여 백성들을 교화하고 지어지선에 들게 하는 것이다. 그러한 정신의 근원은 순이 설에게 명하였던 "백성이 불친하고 오품이 불손하니 너는 司徒로서 오교를 공경히 펼치되 너그러움이 있게 하라"는 그 너그러움(寬)이다. 너그러움은 백성에 대한 사랑으로서, 사랑을 통하여 백성들을 감화시켜 만물 각득기소하는 지선의 경지를 이룩하는 것이다. 慈의 사랑은 상제가 후직을 보살폈던 사랑에 근원 한다. 상제와 후직이 부자로서 행한 친친의 도는 문왕에 이르러, 문왕과 백성은 어버이와 자식으로서, 친친의 사랑이 완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상제의 뜻은 문왕에 의하여 慈의 덕이 지어지선의 경지에 이르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慈의 덕은 하늘의 의지가 백선들에게 실현되는 것이니, 하늘의 사랑은 만물에 이르기까지 지선함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慈는 천지가 만물을 싣고 감싸주는 것과 같은 것이며, 사시가 착행하고 일월이 대명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자는 효제를 통하며 상제의 의지를 받들고, 이를 백성들에게 베풀어주는 완성의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해한다면 주대의 천명사상과 상제의식은 유학사상의 모태가 된 것으로서, 그 실체는 효제자로 정립된 것이었다. 이러한 정신을 계승한 공자와 맹자는 이를 인과 의로서 제시하였는데, 공자는 친친의 효를 통하며 인을 이룩하고, 맹자는 형장의 제를 통하여 의를 이룩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인의는 효제의 다른 이름이었다. 본성에 깃들어진 이러한 정신을 밝혀 지선을 실현하고자 하였던 것이 유학이다. 「논어」의 첫 머리에서 인성의 선함을 깨닫는 것을 가르치고, 마지막에서 천명을 모르면 군자일 수 없다고 하였으니 이는 천명을 받드는 것을 유학의 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명명덕 친민 지어지선을 삼강령으로 삼았고, 「중용」에서는 천명의 성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상천지개의 무성무취를 이룩하는 것으로 끝나고 있는데, 이 또한 천명을 밝히는 것을 그 사명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맹자」는 본성의 선을 밝히는 것을 그 가르침으로 삼고 본성에 부여한 선을 밝히고자 하였으니 이는 공자의 천명의식을 선으로 정립한 것이다. 이와같이 유학사상에서는 천명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군자는 수 신을 그 으뜸으로 삼고 제가를 통하며 치국 평천하의 길로 나가도록 하였다.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를 이룩하는 것이 천명의 실체인 효제자를 실현하는 것으로서 효제는 수신 제가를 미루는 것이며, 자는 치국 평천하를 이루는 덕목이었다. 그러므로 유학은 마침내, 효제자 삼덕으로서 형구지도를 실천하고 가정 사회 국가 윤리의 기초를 확립하게되었던 것이니 이는 모두가 만물이 각득기소하는 경지로서 이는 지선한 천명이 극진하게 실현되는 세계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周代의 上帝意識과 天命思想」은 단순히 주대의 사상으로 그쳤던 것미 아니라, 유학사상의 연원미 된 것으로서, 유학은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에 연원하고 있었다는 것이 본 논문의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후직에서 비롯되어 왕계와 문왕이 이룩한 효제자의 삼덕은 혈구지도의 기초가 되어 명덕과 친민 지어지선을 이룩하고자하는 이상을 정립하였으며, 수신제가 치국 평천하의 요도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주대의 상제의식과 천명사상은 주대의 정신에 그치지 아니하고 공맹에 의하여 유학사상으로 완성되었던 것이니, 이로써 주대의 사상과 유학사상이 일관된 정신으로 나타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本論文是硏究成爲儒學思想背景的<周代上帝意識與天命思想>之形成過程. 儒學是祖述堯舜和憲章文武的, 因比儒學是以堯舜精神爲主, 恢復周代的典章制度目的的, 同時, 爲了眞正理解儒學思想的本質, 必須要解釋其成爲背景的周代思想和意識是非常重要的一□課題. 周的祖上后稷爲上帝擊祀, 從而開始形成了上帝對周的關懷, 通過太王, 王李和文王接受新的天命建立了周國, 因比, 周國的建立和天命思想有着蜜切的關係. 孔子始終主張要尊天命, 孟子亦主張要通過盡心和知性來知天, 這是因爲他們都重視天命的緣故. 因比, 儒學思想是以天命思想爲基礎的, 如比着來, 對周代形成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的硏究是理解儒學思想本質的至關重要的關鍵. 理解周代的天命思想需要考慮凡□問題, 第一, 周的始原和夏股的關係. 一般認爲周繼承了夏殷, 所以把夏, 殷, 周理解爲不同時期的三代, 但是周的上帝意識與天命思相是從周族的形成開始욕 求其淵源, 因比, 從周國繼承了夏殷的觀点來硏究是不합當的. 本論文要從周族與夏, 殷, 周的祖上是同一時代誕生的觀点出發, 設明基思想淵源于堯瞬時代. 這是因爲建夏國的禹王和商國的祖上契, 以及周祖上后稷都是在同一時代活動的人物. 堯舜分別給他們封了商和邰, 因比對于他們的 始源, 進行獨自的理解才是正確的. 本論文是要重点論述從周族的形成開始到周國的建國過程中出現的天命思想, 以及周代天命思想的形成和發展與夏, 殷, 周的繼承是沒有關系的. 第二, 對周的硏究業績和內容. 到目前爲止, 對周的硏究成果大都是關于對周歷史的硏究, 其內容資料大都是對當時遺物和遺迹資料發掘爲中心的記錄. 但是, 本論文幷非對周歷史事實的解釋和說明, 而是要論述當時出現的天命思想對于周國建國理念起到的作用的, 以及這樣的意識是如何發展了儒學思想的. 因比, 構成本論文的一次資料是以儒學經典中出現的思想特徵爲根据, 重点敍述了周代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和儒學思想關系. 從這樣的關点出發, 本論文要從II上帝意識的起源和變遷 III 周代上帝意志的接受與發現 IV天命思想的形成 V天命思想的展開等順序來考察, 其結果使我們確認了儒學思想的形成淵源和根本精神都淵源于周代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的事實. 其槪要如下 從上帝意識的起源來着, 人類起初本來對自然有着不安和恐怖感, 對天有一種敬畏意識, 這樣的意識逐漸變遷爲對上帝天的認識. 這對于確保統治百姓的正統性也有着十分密切的關系. 因此, 從自然的乏神論到上帝唯一神意識的轉換, 以及對上帝天的自覺是□長時間以后的事情. 這是爲了確立統治者正統性的一種方法, 形成"天"體系化的思想之時, 才使得上帝唯一神登場. 堯想通過天道來實現其根本, 這□天道的實體是시昊天, 舜接受堯的帝位統治百成, 類祭上帝, 望祭山川, 使山川和四岳當做君臣和諸侯, 此卽上帝天的意志繼承成爲人間的秩序最原初際會. 周的祖上后稷是姜嫄輿上帝的結合出生而成爲舜的臣下, 舜封后稷爲邰, 使周族得以誕生. 后稷在邰擊祀姜嫄輿上帝, 使得上帝旣是生民的主體, 又是人間的祖先, 達到神人一體, 形成了祖先一和的思想. 在這樣的過程中, 上帝的意志被人間接受, 周族在上帝不斷的關懷中終于建立了自己的國家. 后稷的上帝意識是形成原始宗主權思想的根据, 通過上帝意識形成了宗主權, 而且又通過宗主權來確保對百性的支配, 最終形成了統治治權. 由此可見, 通過天命獲得了統治權. 公劉是初次行使宗主權的部族長, 在他的時代, 遷都到□, 初次當了君和宗受到百性的尊重. 公劉有爲人君治理百姓, 使百姓食之, 飮之, 在這樣的統治意識中形成了養老的仁民精神, 爲了和百姓一道生活出現了公堂. 當時形成的公堂是宗廟和社稷的原始形態, 而且在公堂里行使的養老之禮成爲敎化百姓的方法. 對上帝天命的具體發現是在古公亶不遷都到岐山以后, 上堤讓古公亶父准備宗廟與社稷的基礎, 給他土地, 讓他治理百成. 古公亶父之所以能□接受天命, 是因爲他在□生活的時侯, 施仁政和受百姓的信任的緣故, 仁此上帝賦予了古公亶父能□治理百姓的德, 給他土地, 以此建立□土, 賦予了社稷. 古公亶父任命司空和司徒, 建設宗廟和社稷, 打下了王業的基礎. 在這裏古公亶父旣受上帝之明, 又受地上的尊重, 接受天神, 土祉, 人鬼爲宗廟, 確立了천, 地, 人一致的統治秩序. 通過這樣的孝, 到了王李, 兄弟友愛成立爲悌. 王李對古公亶父的孝和對泰伯和仲雍的友愛, 實踐其孝悌之德, 上帝爲王李淸淨德音, 使他分析是非, 辨別善惡, 給他賦予了身爲君主的統治權, 讓他建立的周國. 文王繼承了王李之德, 承受了穆穆天命. 其于穆不已使天成爲天, 文王純粹之德使其成爲文王, 文王繼承了天命建立了周國. 文王之所以能□接受天命, 是因爲他能□順先公, 繼承其意志, 使鬼神歆響, 沒有怨尤, 如比之法在內成爲閨門法度, 治理好兄弟, 及至于家庭和國家, 上帝給文王賦予了新的命. 因比, 在后□祀中形成的天祖一如的思想, 而且, 在上帝不斷的關懷之下, 達到周的建國, 到了文王之時終于誕生了新的周國. 現在爲止敍述了 上帝意識的起源和變遷, 以及上帝意識的承受和發展過程. 下面要論述在天命思想的形成和展開中, 天命在人間如何定立爲內在的德性的. 天賦予人類至善的德, 其德在本性之中定立爲人間的德性. 而且在其德之中包含上帝的意志, 因比人類必須要□掘타. 堯功在于克明俊德, 舜升聞玄德, 所以舜繼承了堯的帝位. 盡管上帝天與人間的相遇在遇天人關係之中, 但其實際是成立于父子關係, 所以, 具體的實現是通過明德而形成的. 孝道是父子間形成的家庭倫理的基礎, 其根源在于接受上帝意志的天祖一如精神, 其基本在于對上帝的禮. 因比, 孝道是對上帝的祭禮中産生的. 同家族制度的形成一道, 對父母的孝道發展爲對兄弟友愛, 因比形成了悌德. 孝是在神與人的關係中産生的, 而悌則是在人與人關係中形成的倫理, 因比悌的倫理是社會德目的基礎, 堯以親九族實踐嚆矢, 舜繼承堯實踐孝悌, 舜在帝位, 對上帝的類祭是成爲實踐孝的根源, 對山川的望祭是決定了祝號順序次例成爲悌, 長幼精神也在于此. 對上帝天的祭禮意識, 到了孔子定立于對父母的孝道, 成爲人間關係的親親之德. 所以, 孔子通過對父母的孝道和對兄弟的悌來實現其"仁"思想, 以此來實現其政治. 孟子惟其孝悌之敎, 擔負其斑白者重任, 不行走于道路之間, 以孝悌之敎來定立社會倫理. 后稷第一次實踐了對上帝天的孝道, 打開了孝道精神. 上帝看到王李實踐的孝悌之德, 給他賦予了天命. 王李從心理友愛. 敦薦慶事, 因比而得福, 所及四方, 這是因爲實踐了悌之德, 王李由于繼承了太伯的意志, 所以繼承了太王, 其功是非常顯著的, 王李實踐的悌德致齊家, 這就成爲文王時代治國的基礎. 如果說孝悌是事君, 事長之道, 那□, 慈爲使衆之道, 成爲治國的基礎. 王李以后到了文王終于實現了仁, 以善敎育百姓, 這就是慈. 慈爲治國平天下之德, 把天命看成對萬物之愛. 慈實踐治國平天下, 通過慈敎化百姓之于至善. 這樣的精神根源在于舜對決的命, 卽 "百姓不親, 五品不遜, 汝作司徒, 敬敖五敎, 在寬" 寬是對百姓的愛, 通過愛感化百姓, 使萬物各得其所, 達到至善的境地. 慈愛根源在于上帝對后稷的關懷, 上帝與后稷以父子間行親親之道. 到了文王, 文王與百姓以父母和子女的關係來完成親親之愛. 因比, 上帝之意依文王慈德達到止于至善的境地. 這樣的慈德是上帝之意在百姓中得以實踐, "群如天地之無不持載 無不覆□ 群如四時之錯 如日月之代明" 因比, 慈是通過孝悌來接受上帝的意志, 把타施恩于百姓的完成段階. 所以, 周代的天命思想與上帝意識是成爲儒學思想的母胎, 其實體定立于孝悌慈, 繼承這種精神的孔子與孟子, 把타提示爲人和義, 通過親親之孝實踐其仁, 通過兄弟之悌來實現其義, 人比, 仁義是孝悌的□一□名稱. 以比精神來揭示基本性, 實現至善的是儒學. 所以 <大學> 把明明德, 親民, 止於至善, 當成三綱領: <中庸> 從揭示天命之性開始, 上天之載的無聲無臭爲終結, 揭示天命爲其使命的 : <孟子> 理解爲把天命賦與本性, 揭示本性之善爲타的敎誨 : <論語> 在其首端指出人性之善, 最后指出不知天命就不能成爲君子, 這些都是把天命看成儒學非常重要的內容. 祭禮不但接受上帝之意志, 而且是從上帝原初的禮法開始發生的. 如比實現天命是在于人之自身, 因比君子把修身看成是最主要的目的, 通過齊家走治國平天下的道路. 實現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是實現天命實體的孝, 悌, 慈, 孝悌實現修身齊家, 慈是實現治國平天下的德目. 因比, 儒學以孝, 悌, 慈三德來實踐□矩之道, 確立家庭, 社會, 國家的倫理基礎, 這些都是萬物各得其所的世界, 基實質是實現天命的世界. 從以上的觀点來看, <周代上帝意識與天命思想> 不只限于單純的周代思想, 更是儒學思想之淵源. 因比, 儒學思想淵源于周代的上帝意識和天命思想, 這是本論文的重要內容. 總之, 從后稷開始, 王季和文王形成的孝, 悌, 慈三德成爲□矩之道的基礎, 定立爲實踐明德, 親民, 止于至善的理想, 成爲修身齊家, 治國, 平天下的要道. 因比, 周代的上帝意識與天命思想, 不僅限于周代精神, 而是依据孔孟來完成儒學思想. 以此來確認周代思想與儒學思想是一貫的精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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