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사회가 이상적인 정치이념으로써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정치원리는 서구식 민주주의 정치이념이며 오늘날 우리가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민주주의 정치이념과 제도는 주로 서구 근대문화의 산물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비록 오늘날 유행되고 있는 정치이념이 서구 근대문화의 산물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의 전통 정치사상 속에서도 민주의 논리가 한국적 문화의 특성을 바탕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만 그러한 민주적인 사상과 문화가 일찍이 제도화되지 못했다는 점에 그 차이가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오늘날 이러한 서구식 민주주의가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정착, 발전 할 수 있는 데에는 반드시 전통이라는 뿌리깊은 토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실제로 한 나라에서 민주주의가 성립하거나 또는 도입되어 발전하는 데에는 그 나라의 여건과 그리고 그 사회가 처해있는 사회·경제적 토대를 반영하는 구조적 조건들과 더불어 그 사회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이라는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문화적 특성들이 기본적인 변수가 되어 정착되고 뿌리를 내려 오늘날의 현대민주주의라는 이상적인 정치의 탑이 세워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민주주의가 비록 근대 서구문명의 산물을 배경으로 탄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우리 전통문화의 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있어야 하며 그럼으로써 오늘의 민주정치에 대한 우리의 주체성 확립이 비로소 가능하게되며 이러한 주체적인 자기 발견에서부터 적극적이며 창조적인 수용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한국의 정치문화 속에 나타난 민주논리라고 하더라도, 사상이란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나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이 일률적으로 같은 성격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민본정치의 전통은 원시 씨족 공동체에서와 단군신화로부터 시작되지만 민본의식의 본격적인 성장은 고려말에서 조선초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전제로 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조에 나타난 민주논리를 정약용의 경우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종래의 민본사상이 하향식 민본사상 이었다면 신민본사상으로 일컬어지는 정약용의 정치사상은 상향식 민본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정치사상은 조선조라는 군주정치 제도 속에서 일관되게 추구되어온 민본사상을 보다 진일보시킨 것이며 민주적인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당시의 군주제를 그의 '新民本思想'으로 개혁코자 하였다. 실학이 기존 성리학에 대하여 한층 발전된 민본주의라면 정약용의 신민본주의 사상은 19세기말의 개화사상기로 연결되어 현대민주주의의 맹아가 되는 데에 절대적인 공헌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정약용의 개혁사상은 비록 민권사상까지는 체계적으로 정립하지 못했지만 民爲重說을 더욱 독자적으로 발전시켜 신민본사상을 정립하고 민주주의 사상의 맹아를 싹틔우고 있다. 그의 주권재민 사상이나 만민평등 사상, 사회계약설과 입헌군주제라는 ...
오늘날 현대사회가 이상적인 정치이념으로써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정치원리는 서구식 민주주의 정치이념이며 오늘날 우리가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민주주의 정치이념과 제도는 주로 서구 근대문화의 산물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비록 오늘날 유행되고 있는 정치이념이 서구 근대문화의 산물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의 전통 정치사상 속에서도 민주의 논리가 한국적 문화의 특성을 바탕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만 그러한 민주적인 사상과 문화가 일찍이 제도화되지 못했다는 점에 그 차이가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오늘날 이러한 서구식 민주주의가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정착, 발전 할 수 있는 데에는 반드시 전통이라는 뿌리깊은 토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실제로 한 나라에서 민주주의가 성립하거나 또는 도입되어 발전하는 데에는 그 나라의 여건과 그리고 그 사회가 처해있는 사회·경제적 토대를 반영하는 구조적 조건들과 더불어 그 사회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이라는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문화적 특성들이 기본적인 변수가 되어 정착되고 뿌리를 내려 오늘날의 현대민주주의라는 이상적인 정치의 탑이 세워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민주주의가 비록 근대 서구문명의 산물을 배경으로 탄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우리 전통문화의 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있어야 하며 그럼으로써 오늘의 민주정치에 대한 우리의 주체성 확립이 비로소 가능하게되며 이러한 주체적인 자기 발견에서부터 적극적이며 창조적인 수용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한국의 정치문화 속에 나타난 민주논리라고 하더라도, 사상이란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나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이 일률적으로 같은 성격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민본정치의 전통은 원시 씨족 공동체에서와 단군신화로부터 시작되지만 민본의식의 본격적인 성장은 고려말에서 조선초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전제로 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조에 나타난 민주논리를 정약용의 경우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종래의 민본사상이 하향식 민본사상 이었다면 신민본사상으로 일컬어지는 정약용의 정치사상은 상향식 민본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정치사상은 조선조라는 군주정치 제도 속에서 일관되게 추구되어온 민본사상을 보다 진일보시킨 것이며 민주적인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당시의 군주제를 그의 '新民本思想'으로 개혁코자 하였다. 실학이 기존 성리학에 대하여 한층 발전된 민본주의라면 정약용의 신민본주의 사상은 19세기말의 개화사상기로 연결되어 현대민주주의의 맹아가 되는 데에 절대적인 공헌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정약용의 개혁사상은 비록 민권사상까지는 체계적으로 정립하지 못했지만 民爲重說을 더욱 독자적으로 발전시켜 신민본사상을 정립하고 민주주의 사상의 맹아를 싹틔우고 있다. 그의 주권재민 사상이나 만민평등 사상, 사회계약설과 입헌군주제라는 정치철학은 우리의 의식저변에서 신민본주의라는 민주논리로 이어졌다. 19세기의 개화운동과 삼일운동을 통하여 현실화되기 시작하였고 현대에 와서는 4·19혁명에까지 연면되며 지금은 오늘날 우리의 민주현실을 버팀목처럼 뒷받침하고 있다고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오늘날 현대사회가 이상적인 정치이념으로써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정치원리는 서구식 민주주의 정치이념이며 오늘날 우리가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민주주의 정치이념과 제도는 주로 서구 근대문화의 산물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비록 오늘날 유행되고 있는 정치이념이 서구 근대문화의 산물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의 전통 정치사상 속에서도 민주의 논리가 한국적 문화의 특성을 바탕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만 그러한 민주적인 사상과 문화가 일찍이 제도화되지 못했다는 점에 그 차이가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오늘날 이러한 서구식 민주주의가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정착, 발전 할 수 있는 데에는 반드시 전통이라는 뿌리깊은 토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실제로 한 나라에서 민주주의가 성립하거나 또는 도입되어 발전하는 데에는 그 나라의 여건과 그리고 그 사회가 처해있는 사회·경제적 토대를 반영하는 구조적 조건들과 더불어 그 사회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이라는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문화적 특성들이 기본적인 변수가 되어 정착되고 뿌리를 내려 오늘날의 현대민주주의라는 이상적인 정치의 탑이 세워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민주주의가 비록 근대 서구문명의 산물을 배경으로 탄생하였다고 하더라도 우리 전통문화의 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있어야 하며 그럼으로써 오늘의 민주정치에 대한 우리의 주체성 확립이 비로소 가능하게되며 이러한 주체적인 자기 발견에서부터 적극적이며 창조적인 수용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한국의 정치문화 속에 나타난 민주논리라고 하더라도, 사상이란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나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이 일률적으로 같은 성격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민본정치의 전통은 원시 씨족 공동체에서와 단군신화로부터 시작되지만 민본의식의 본격적인 성장은 고려말에서 조선초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전제로 하여 본 논문에서는 조선조에 나타난 민주논리를 정약용의 경우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종래의 민본사상이 하향식 민본사상 이었다면 신민본사상으로 일컬어지는 정약용의 정치사상은 상향식 민본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정치사상은 조선조라는 군주정치 제도 속에서 일관되게 추구되어온 민본사상을 보다 진일보시킨 것이며 민주적인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당시의 군주제를 그의 '新民本思想'으로 개혁코자 하였다. 실학이 기존 성리학에 대하여 한층 발전된 민본주의라면 정약용의 신민본주의 사상은 19세기말의 개화사상기로 연결되어 현대민주주의의 맹아가 되는 데에 절대적인 공헌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정약용의 개혁사상은 비록 민권사상까지는 체계적으로 정립하지 못했지만 民爲重說을 더욱 독자적으로 발전시켜 신민본사상을 정립하고 민주주의 사상의 맹아를 싹틔우고 있다. 그의 주권재민 사상이나 만민평등 사상, 사회계약설과 입헌군주제라는 정치철학은 우리의 의식저변에서 신민본주의라는 민주논리로 이어졌다. 19세기의 개화운동과 삼일운동을 통하여 현실화되기 시작하였고 현대에 와서는 4·19혁명에까지 연면되며 지금은 오늘날 우리의 민주현실을 버팀목처럼 뒷받침하고 있다고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These days we pursuit political system of western democracy for ideal political ideology. In our time democracy principals are regarded just like produce of western modernistic culture. But in accordance with Korean cultural character, in our traditional political idelogy democracy has been develope...
These days we pursuit political system of western democracy for ideal political ideology. In our time democracy principals are regarded just like produce of western modernistic culture. But in accordance with Korean cultural character, in our traditional political idelogy democracy has been developed also. Merely there is different that such political idelogy and culture have not operated with the system. When we have necessary tradition for ideal political regularity, it is possible western democracy to set a root and develop to our society. Actually in any nation, as democracy is realized, it is enforced a system with various postulates and foundation of the nation such as foundational condition which reflect society members' thinking, cultural feature though such various elements, ideal tower of politycy which be called the present democracy was put up. Although our the present democracy is born though produce of modern western civilization. We have to cognize our traditional culture cerrectly. For the first time, it is possible to is established sbjectivity about democracy polity and discovered self-confidence. From this subjectivity discover, we can make ideal creative political culture. This thesis will study about our democracy tradition particulary, democracy of Ch^o-son society and Da-san, Jun yak yong idea. The reason is that traditions of democracy begin from the beginning the family union and Dan-gun period. but every tradition of democracy is not unifomitly and real development of democracy begins from the end kingdom of K^o-rouy to the beginning of kingdom of Ch^o-son. In this point, this thesis will study mainly about logic of democracy of Ch^o-son society and Joung yak young's contents and feature of 'new democracy idea'. Jung yak young's political idea is not downword but upword tendency. Although that time policy of Ch^o-son are governed by ruler. he made his 'new democracy idea' to advance and wanted to be reform politic1 form adding progressive democratic elements. We call his advanced refornable idea 'new democracy idea' His advanced reformable idea accomplished positively contribution. though from movement of enlightenment to the present democracy a spout. In fact, Joung yak young's reformable idea did not accomplish the peopde;s rights but he accomplish foundation which made people are respected, just like ancient Chinise politician, Maeng-za. He made theory 1;hat the people have people's rights and made people are equalized, the theory of social contract, constitutional monarchy. This Joung yak young's political idea-new democracy idea is connected from civilized movement 3 · 1 movement, 4 · 19 revolution. Now it becomes firm foundation for ideal the present democracy.
These days we pursuit political system of western democracy for ideal political ideology. In our time democracy principals are regarded just like produce of western modernistic culture. But in accordance with Korean cultural character, in our traditional political idelogy democracy has been developed also. Merely there is different that such political idelogy and culture have not operated with the system. When we have necessary tradition for ideal political regularity, it is possible western democracy to set a root and develop to our society. Actually in any nation, as democracy is realized, it is enforced a system with various postulates and foundation of the nation such as foundational condition which reflect society members' thinking, cultural feature though such various elements, ideal tower of politycy which be called the present democracy was put up. Although our the present democracy is born though produce of modern western civilization. We have to cognize our traditional culture cerrectly. For the first time, it is possible to is established sbjectivity about democracy polity and discovered self-confidence. From this subjectivity discover, we can make ideal creative political culture. This thesis will study about our democracy tradition particulary, democracy of Ch^o-son society and Da-san, Jun yak yong idea. The reason is that traditions of democracy begin from the beginning the family union and Dan-gun period. but every tradition of democracy is not unifomitly and real development of democracy begins from the end kingdom of K^o-rouy to the beginning of kingdom of Ch^o-son. In this point, this thesis will study mainly about logic of democracy of Ch^o-son society and Joung yak young's contents and feature of 'new democracy idea'. Jung yak young's political idea is not downword but upword tendency. Although that time policy of Ch^o-son are governed by ruler. he made his 'new democracy idea' to advance and wanted to be reform politic1 form adding progressive democratic elements. We call his advanced refornable idea 'new democracy idea' His advanced reformable idea accomplished positively contribution. though from movement of enlightenment to the present democracy a spout. In fact, Joung yak young's reformable idea did not accomplish the peopde;s rights but he accomplish foundation which made people are respected, just like ancient Chinise politician, Maeng-za. He made theory 1;hat the people have people's rights and made people are equalized, the theory of social contract, constitutional monarchy. This Joung yak young's political idea-new democracy idea is connected from civilized movement 3 · 1 movement, 4 · 19 revolution. Now it becomes firm foundation for ideal the present democ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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