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ctivation of the animation industry in Korea 원문보기


김용진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영상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 산업 환경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고, 이에 따라 한국애니메이션 업계도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해야 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전 세계에 불어 닥친 경기 침체의 여파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고, 이와 함께 세계 시장을 주도해온 미국 및 유럽 지역의 애니메이션 업계는 다운사이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 등 일부 국가들의 하청 산업도 큰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애니메이션 업계로서는 해외 대형 배급사들의 애니메이션 제작 물량 축소로 인한 하청 제작 분야에서의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동시에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신 시장 개척을 위한 가능성이 높아지는 기회 상황이 동시에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관련업계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어 닥치고 있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 한국애니메이션산업은 해외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한국애니메이션 업계는 해외 애니메이션 제작·배급사들에게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 납품해왔고 국내에서 제작을 담당했던 몇몇 작품들이 전 세계적인 흥행성공을 기록하기도 하면서 한국은 애니메이션의 제작기술에 관한 한 이미 세계적인 기술을 축적했다는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실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은 국내 문화산업 분야 중에서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정부도 한국애니메이션 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이러한 외형적 기반이 강화되면서 현재도 다수의 애니메이션 기획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기획되고 있는 대다수의 작품들은 제작비조차 확보하지 못해 사장되거나 간신히 제작에 착수한 작품들도 중간에 제작을 포기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고 제작을 무사히 마친 작품들조차 소비자들의 철저한 외면과 시장에서의 냉대로 인해 제작비를 회수하지 못하고 파산하는 현상도 계속되고 있다. 소수의 대형 회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관련 회사들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시도는 아직 초보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고 많은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들이 업계를 떠나면서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발전 가능성에 회의를 느끼게 하고 있기도 하다. 애니메이션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것은 애니메이션 영상물을 활용하는 직접적인 사업 이외에도 부속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the environment of the animation industries throughout the world has changed much, and accordingly, the Korean animation industry is required to explore new survival strategies. Above all, nation's animation industry stagnates due to the world-wide economic recession, while the US and Europe...

주제어

#애니메이션산업 신시장개척 산업의 경쟁력 산업 활성화 엔터테인먼트 산업 고부가가치창출 Animation industry Exploration of new markets Competitive edge of the industry Entertainment industry Creation of high added valu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 전공
지도교수 김주환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75p.
키워드 애니메이션산업 신시장개척 산업의 경쟁력 산업 활성화 엔터테인먼트 산업 고부가가치창출 Animation industry Exploration of new markets Competitive edge of the industry Entertainment industry Creation of high added valu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998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