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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VIP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

(An) Empircal study on the effect of VIP marketing in department store


정승인 (세종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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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상품뿐 만 아니라 이미지나 감성 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품의 구매욕구를 느낀다. 특히 최근 경기가 장기적으로 침체되고 경제환경이 어려울수록 감성 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가치를 높이고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는 VIP 마케팅의 연구는 시의적이며 시사하는 바가 있다. 본 연구는 세분화된 고객관계경영에 있어서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가 고객마다 다르듯이 서비스 충성도 (service loyalty) 역시 고객마다 다르다는 점에 근거해서 매출 기여도가 상위 1%에 해당되는 VIP 고객과 일반 고객이 어떤 점에서 서비스 충성도에 차별적 특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고객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소비시장 고급화에 따라 고급 소비자의 연구나 라이프스타일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n the difference between MVG and ordinary customers. And we could find out the different features of MVG and come up with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There were a lot of study that was focused on the expenditure study and life style of the luxury cu...

주제어

#백화점 VIP 마케팅 VIP marketing department store 고객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승인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ⅳ, 82p.
키워드 백화점 VIP 마케팅 VIP marketing department store 고객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17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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