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론적 체계를 분석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방안을 무역 e-마켓플레이스 이용자인 수출입기업 및 운영자인 운영주체 그리고 정부의 정책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으로 전자무역과 e-마켓플레이스를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현황 및 전망을 정리하였다. 또한 혁신확산이론과 ...
본 연구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론적 체계를 분석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방안을 무역 e-마켓플레이스 이용자인 수출입기업 및 운영자인 운영주체 그리고 정부의 정책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으로 전자무역과 e-마켓플레이스를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현황 및 전망을 정리하였다. 또한 혁신확산이론과 정보시스템 구현이론에 관한 기존의 문헌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도출하였고, 연구모형에 포함되는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국내 수출입기업 중 무역 e-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의 분권형, 최고경영자의 지원, 정보시스템 기반구조, 상호신뢰, 상호협력, 파워, 양립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와 대부분 일치하였으나, 채택된 일부의 변수에 대해서는 기존연구들과 서로 모순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도 있다. 그 이유는 본 설문에 참여한 대다수가 최고경영자나 고위관리층이 아닌 실무자들이고, 또한 국내 중소 수출입기업이었다는 사실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교육과 훈련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많은 문헌에서 전자무역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중소 수출입기업들은 전반적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한 전자무역에 대한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교육과 훈련비용 및 시간으로 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 같다. 시장 불확실성, 산업내 경쟁강도, 변화적응 관리수준, 상호몰입, 복잡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결과가 나왔다.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e-마켓플레이스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전략을 그대로 도입하여 제시하는 수준에 있었다. 또한 국내에서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부재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전략들 중에서 실제 국내실무에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는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즉, 조직의 분권형, 최고경영자의 지원, 정보시스템 기반구조, 상호신뢰, 상호협력, 파워, 양립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과 훈련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시장 불확실성, 산업내 경쟁강도, 변화적응 관리수준, 상호몰입, 복잡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무역 e-마켓플레이스 이용자인 수출입기업 및 무역 e-마켓플레이스사이트 운영자인 운영주체 그리고 정부, 관계기관 및 단체에게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및 발전전략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론적 체계를 분석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방안을 무역 e-마켓플레이스 이용자인 수출입기업 및 운영자인 운영주체 그리고 정부의 정책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으로 전자무역과 e-마켓플레이스를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현황 및 전망을 정리하였다. 또한 혁신확산이론과 정보시스템 구현이론에 관한 기존의 문헌 및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도출하였고, 연구모형에 포함되는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국내 수출입기업 중 무역 e-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의 분권형, 최고경영자의 지원, 정보시스템 기반구조, 상호신뢰, 상호협력, 파워, 양립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와 대부분 일치하였으나, 채택된 일부의 변수에 대해서는 기존연구들과 서로 모순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도 있다. 그 이유는 본 설문에 참여한 대다수가 최고경영자나 고위관리층이 아닌 실무자들이고, 또한 국내 중소 수출입기업이었다는 사실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교육과 훈련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많은 문헌에서 전자무역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중소 수출입기업들은 전반적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를 포함한 전자무역에 대한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교육과 훈련비용 및 시간으로 인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 같다. 시장 불확실성, 산업내 경쟁강도, 변화적응 관리수준, 상호몰입, 복잡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결과가 나왔다.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e-마켓플레이스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전략을 그대로 도입하여 제시하는 수준에 있었다. 또한 국내에서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부재하여,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전략들 중에서 실제 국내실무에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무역 e-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는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즉, 조직의 분권형, 최고경영자의 지원, 정보시스템 기반구조, 상호신뢰, 상호협력, 파워, 양립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과 훈련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시장 불확실성, 산업내 경쟁강도, 변화적응 관리수준, 상호몰입, 복잡성 등의 변수들은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이용확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무역 e-마켓플레이스 이용자인 수출입기업 및 무역 e-마켓플레이스사이트 운영자인 운영주체 그리고 정부, 관계기관 및 단체에게 무역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및 발전전략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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