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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포로기 이후 에스라 느헤미야를 중심으로 성전이 재건되고 새로운 제의 공동체가 형성되면서 이 새로운 야웨제의 공동체에 포함된 '□□□□-□□이방인'의 제의 참여를 허용하는 성서보도 이사야 56:1-8은 이사야서 전체의 중심주제인 야웨의 종말론적 구원의 표상인 '열방들의 몰려옴'(사1:1-2:5의 이사야서 서론 부분과 사65:17-66:24의 이사야 결론 부분과 사56:1(처음), 8(끝) 비교)과 이사야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하나로 연결 시켜주는 정의를 행하고(□□□□ □□□□), 안식일을 지키며(□□□ □□□), 야웨의 계약을 붙잡는(□□□□ □□□□) 주제가 부각 되면서 이사야 전체 구성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본문에 나타난 '□□□□-□□ 이방인'은 특별히 야웨 제의에 참여하는 이방인으로 위에 나타난 이사야 전체의 주제인 정의를 행하고(□□□□ □□□□), 안식일을 지키며(□□□ □□□), 야웨의 계약을 붙잡는(□□□□ □□□□) 이방인이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이방인을 성전에 들여 보내어 제의에 참여시키는 반대하는 ...
저자 | 강준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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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全州大學校 宣敎神學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66p. |
키워드 | 이시야 이스라엘 제의공동체 신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3553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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