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이 초등영어 말하기 능력과 흥미도·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s of Educational Drama Methods on Children's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흥미도 · 자신감)과 음성언어 영역(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영어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며 대다수의 학생들은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의 들러리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 각자가 적극적으로 발화에 참여할 기회와 상황이 주어지지 않는 교육 현실과 획일적인 수업 방법속에서 영어를 못하는 학생들은 흥미와 자신감을 잃어가며 소외될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학생들의 홍미와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 둘째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발화에 참여할 수 있는 상황과 기회 제공, 셋째 효과적이며 간소한 지도 방법 모색, 넷째 실제와 같은 의사 소통 상황의 제공을 통한 언어 구사력 향상 이 네 가지 요건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 연극을 연구하게 되었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 내용으로 교육 연극과 관련된 문헌 연구,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교육 연극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본 연구자가 작성하여 실제적인 수업 활동을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T초등학교 4학년 2개반 학생 37명, 39명을 실험반,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설험반에서는 교육연극을 적용한 수업, 통제반에서는 CD-ROM을 활용한 일반 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업은 정규 교과 시간에 각 집단별로 3개월 3개 단원에 걸쳐 주1회 같은 날 40분간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은 ...
본 연구는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흥미도 · 자신감)과 음성언어 영역(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영어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며 대다수의 학생들은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의 들러리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 각자가 적극적으로 발화에 참여할 기회와 상황이 주어지지 않는 교육 현실과 획일적인 수업 방법속에서 영어를 못하는 학생들은 흥미와 자신감을 잃어가며 소외될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학생들의 홍미와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 둘째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발화에 참여할 수 있는 상황과 기회 제공, 셋째 효과적이며 간소한 지도 방법 모색, 넷째 실제와 같은 의사 소통 상황의 제공을 통한 언어 구사력 향상 이 네 가지 요건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 연극을 연구하게 되었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 내용으로 교육 연극과 관련된 문헌 연구,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교육 연극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본 연구자가 작성하여 실제적인 수업 활동을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T초등학교 4학년 2개반 학생 37명, 39명을 실험반,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설험반에서는 교육연극을 적용한 수업, 통제반에서는 CD-ROM을 활용한 일반 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업은 정규 교과 시간에 각 집단별로 3개월 3개 단원에 걸쳐 주1회 같은 날 40분간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은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음성언어 영역(말하기)은 SPSS 통계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녹취 결과를 분석하여 질적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흥미도 사후 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두 집단 모두 흥미도 사후 검사 결과 점수가 하락하였는데 실험반은 작은 폭의 감소(0.2점)를 하여 비슷한 수준을 보인 반면 통제반은 실험반 보다 큰폭의 하락(0.67점)을 보여 두 집단이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 연극의 자유로운 학습분위기와 놀이 증심 학습 방법이 학생들의 흥미도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자신감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들은 교육 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신체 활동, 비언어적 활동, 소도구를 활용한 역할극 활동 등을 경험하면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부끄러움을 덜 느끼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학생들의 말하기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는 중 · 하위권 학생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결과인데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유창한 말하기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음성언어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간단한 소도구와 연극적 아이디어로 실제와 같은 의사소통을 제공한 수업 방법이 학생들의 자신감, 말하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흥미도 · 자신감)과 음성언어 영역(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영어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며 대다수의 학생들은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의 들러리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 각자가 적극적으로 발화에 참여할 기회와 상황이 주어지지 않는 교육 현실과 획일적인 수업 방법속에서 영어를 못하는 학생들은 흥미와 자신감을 잃어가며 소외될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학생들의 홍미와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 둘째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발화에 참여할 수 있는 상황과 기회 제공, 셋째 효과적이며 간소한 지도 방법 모색, 넷째 실제와 같은 의사 소통 상황의 제공을 통한 언어 구사력 향상 이 네 가지 요건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 연극을 연구하게 되었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 내용으로 교육 연극과 관련된 문헌 연구,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교육 연극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본 연구자가 작성하여 실제적인 수업 활동을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T초등학교 4학년 2개반 학생 37명, 39명을 실험반,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설험반에서는 교육연극을 적용한 수업, 통제반에서는 CD-ROM을 활용한 일반 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업은 정규 교과 시간에 각 집단별로 3개월 3개 단원에 걸쳐 주1회 같은 날 40분간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은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음성언어 영역(말하기)은 SPSS 통계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녹취 결과를 분석하여 질적 분석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흥미도 사후 검사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두 집단 모두 흥미도 사후 검사 결과 점수가 하락하였는데 실험반은 작은 폭의 감소(0.2점)를 하여 비슷한 수준을 보인 반면 통제반은 실험반 보다 큰폭의 하락(0.67점)을 보여 두 집단이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 연극의 자유로운 학습분위기와 놀이 증심 학습 방법이 학생들의 흥미도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자신감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들은 교육 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신체 활동, 비언어적 활동, 소도구를 활용한 역할극 활동 등을 경험하면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부끄러움을 덜 느끼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셋째, 학생들의 말하기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는 중 · 하위권 학생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결과인데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유창한 말하기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교육 연극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음성언어 영역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간단한 소도구와 연극적 아이디어로 실제와 같은 의사소통을 제공한 수업 방법이 학생들의 자신감, 말하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Drama Methods o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by applying them to an English classroom. The participants were thirty seven(the experimental group) and thirty nine stuednts(the control group) who we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Drama Methods o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by applying them to an English classroom. The participants were thirty seven(the experimental group) and thirty nine stuednts(the control group) who were chosen from 4th grade class. The first group was taught through Education Drama Methods. The second group was taught through regular instruction with the CD-ROM materials provided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pre-tests indicated tha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between the two groups. Each group had one English calss a week for 12 weeks. The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for three months from May to July, 2003. To examine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he teaching methods, a post-test o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were given at the end of the experimental instructions and the results were analysed by means of the spss/pc+10.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the following: Firs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interest levels in learning English was found in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But Each group showed a low level of interest compared with pre-tests. So Education Drama method was not very usefull for improving learners interest level. Secondly,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confidence levels in learning English was found in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who was taught English through Education Drama Methods showed a higher level of confidence than the control group. Thirdl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experimental groups in their English speaking levels in learning Enlish. So Education Drama Methods are a good means for improving non-verbal language as well as English speaking competence. In conclusion, this study implies that Education Drama Methods are effective for developing EFL children's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their conf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Drama Methods o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by applying them to an English classroom. The participants were thirty seven(the experimental group) and thirty nine stuednts(the control group) who were chosen from 4th grade class. The first group was taught through Education Drama Methods. The second group was taught through regular instruction with the CD-ROM materials provided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pre-tests indicated tha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between the two groups. Each group had one English calss a week for 12 weeks. The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for three months from May to July, 2003. To examine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he teaching methods, a post-test on English speaking competence, interest and confidence levels were given at the end of the experimental instructions and the results were analysed by means of the spss/pc+10.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the following: Firs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interest levels in learning English was found in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But Each group showed a low level of interest compared with pre-tests. So Education Drama method was not very usefull for improving learners interest level. Secondly,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confidence levels in learning English was found in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who was taught English through Education Drama Methods showed a higher level of confidence than the control group. Thirdl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experimental groups in their English speaking levels in learning Enlish. So Education Drama Methods are a good means for improving non-verbal language as well as English speaking competence. In conclusion, this study implies that Education Drama Methods are effective for developing EFL children's English speaking competence and their conf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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