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라는 도구는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교육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그리고 얼마만큼의 효과를 가지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 언어와 문화의 관계, 언어교육에 있어서의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험수업을 통하여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얼마만큼의 효과를 주는 지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즉,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교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인터넷이라는 도구는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교육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그리고 얼마만큼의 효과를 가지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 언어와 문화의 관계, 언어교육에 있어서의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험수업을 통하여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얼마만큼의 효과를 주는 지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즉,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교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어와 문화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고, 언어를 교육함에 있어 문화도 수반되어 교육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그 방법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교안을 제시하여, 실제 실험 연구를 통하여 그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인터넷이라는 도구는 최근에 활발히 사용하게 된 복합적 매체로서, 외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실제로 현지에 가지 않고서도 현지의 상황을 보고 학습할 수 있는 실시간 복합 매체이다. 주로 자료 검색에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을 외국어교육의 교육매체로 끌어들여, 학습자가 학습한 외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검색하는 능력을 기르고, 과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일본 문화, 일본 사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활용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외국어교육을 행함에 있어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을 정하고, 실제 대학의 일본어 수업시간에 인터넷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교안을 가지고, 실험수업을 가졌다. 인터넷 활용 교안을 가지고 이루어진 일본어·일본 문화에 대한 실험수업을 마친 후,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와 가능성에 대해 알아 보았다.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과 인터뷰를 통해서 본 실험수업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한 수업에 매우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같은 수업이라면,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을 수강하겠다는 학생이 있었다는 걸 보면, 인터넷 활용 수업이 학습자에게 호응을 얻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어진 과제를 일방적인 한 가지 방법이 아닌 자신들이 각각 다른 방법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높은 참여도와 동기가 유발되었다고 하고 있다. 워크시트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한 일본어를 사용하여 흥미로워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장점만을 가진 매체는 아니었다. 수업시간 내에 다른 사이트로의 접속 가능성도 있었고, 산만해 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리고, 현재의 멀티미디어실은 언어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곳이 아니어서, 토론을 하면 이루어지는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에는 적당하지 않았다. 인터넷이 언어를 교육하기 위해서 개발된 매체가 아니기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되었지만, 단지 언어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닌, 언어를 교육할 시에 문화를 동시에 교육하기 위한 매체로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수업 교안은 일주일 2회의 수업을 하는 일본어 수업에서 1회는 문법, 문형 등의 언어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나머지1회는 인터넷을 통하여 前회에 습득한 언어적 지식을 수단으로 그에 해당하는 문화, 사정을 배우기 위한 수업의 교안이다.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에서는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던 대학에서의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의 방법으로서 인터넷을 제시하여 그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하고, 실험수업을 통하여 검증하고, 앞으로 개선해나가야 할 점과 적용 방식을 본격적으로 검토한다는 데에 본 연구는 그 의미를 가진다. 또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나은, 바람직한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방안에 대해 모색 가능할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도구는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교육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그리고 얼마만큼의 효과를 가지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답을 얻기 위해, 언어와 문화의 관계, 언어교육에 있어서의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험수업을 통하여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얼마만큼의 효과를 주는 지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즉,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교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어와 문화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고, 언어를 교육함에 있어 문화도 수반되어 교육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그 방법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교안을 제시하여, 실제 실험 연구를 통하여 그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인터넷이라는 도구는 최근에 활발히 사용하게 된 복합적 매체로서, 외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실제로 현지에 가지 않고서도 현지의 상황을 보고 학습할 수 있는 실시간 복합 매체이다. 주로 자료 검색에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을 외국어교육의 교육매체로 끌어들여, 학습자가 학습한 외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검색하는 능력을 기르고, 과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일본 문화, 일본 사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활용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외국어교육을 행함에 있어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을 정하고, 실제 대학의 일본어 수업시간에 인터넷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교안을 가지고, 실험수업을 가졌다. 인터넷 활용 교안을 가지고 이루어진 일본어·일본 문화에 대한 실험수업을 마친 후,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와 가능성에 대해 알아 보았다.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과 인터뷰를 통해서 본 실험수업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한 수업에 매우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같은 수업이라면,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을 수강하겠다는 학생이 있었다는 걸 보면, 인터넷 활용 수업이 학습자에게 호응을 얻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어진 과제를 일방적인 한 가지 방법이 아닌 자신들이 각각 다른 방법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높은 참여도와 동기가 유발되었다고 하고 있다. 워크시트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한 일본어를 사용하여 흥미로워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장점만을 가진 매체는 아니었다. 수업시간 내에 다른 사이트로의 접속 가능성도 있었고, 산만해 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리고, 현재의 멀티미디어실은 언어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곳이 아니어서, 토론을 하면 이루어지는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에는 적당하지 않았다. 인터넷이 언어를 교육하기 위해서 개발된 매체가 아니기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되었지만, 단지 언어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닌, 언어를 교육할 시에 문화를 동시에 교육하기 위한 매체로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수업 교안은 일주일 2회의 수업을 하는 일본어 수업에서 1회는 문법, 문형 등의 언어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나머지1회는 인터넷을 통하여 前회에 습득한 언어적 지식을 수단으로 그에 해당하는 문화, 사정을 배우기 위한 수업의 교안이다.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에서는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던 대학에서의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의 방법으로서 인터넷을 제시하여 그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하고, 실험수업을 통하여 검증하고, 앞으로 개선해나가야 할 점과 적용 방식을 본격적으로 검토한다는 데에 본 연구는 그 의미를 가진다. 또한,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나은, 바람직한 일본어·일본 문화 수업 방안에 대해 모색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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