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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식산업의 프랜차이징 전략결정모형
(The) Franchising strategy mode of domestic dining-out industry 원문보기


김경훈 (부산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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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대전이후 마케팅 시스템의 중요한 한 분야로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프랜차이징 시스템은 미국과 일본 등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급속히 발전하였다. 과거 자동차, 설비, 주유소, 청량음료 업종 등이 가장 전통적인 프랜차이즈로 번성해 왔으며, 최근 패스트푸드, 편의점, 부동산, 약국, 헤어샵 등 거의 모든 부문에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의 경우 본사수가 약 1천 5백여개, 가맹점수 10만개를 기록하여 급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랜차이징 시스템은 국내유통시장의 개방되면서 외국 유명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한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추세에 따라 매일같이 각종 매체마다 프랜차이징 가맹점 모집광고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영세유통업이 성장하기 위한 영업비결은 프랜차이징 시스템의 도입이 될 정도로 국내유통업체들 사이에는 유망업종으로서의 공통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국내시장에 프랜차이징 시스템이 도입된 것은 1980년에 버거킹이 패스트푸드업계에서 최초였고, 그 후 많은 프랜차이징 유통들이 국내시장에 진출하였다. 특히, 1989년에는 세븐일레븐이 프랜차이즈 편의점을 개시하면서 패스트푸드업과 편의점이 프랜차이징 시스템이란 수직적 마케팅시스템의 방식을 도입하여 국내시장은 본격적인 프랜차이징 경쟁체제로 돌입해 가고 있다. 프랜차이징 시스템은 미국이 세계적으로 처음 개발하였으며, 현재 프랜차이징 소매점이 전체 소매업의 총매출액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일본 역시 오늘날 프랜차이징 시스템이 미국에 못지 않게 활성화된 상태이다. 선진국의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볼 때, 국내의 경우도 현재 패스트푸드업과 편의점이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도입하여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 여러 업종에서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도입, 번창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소매업종에서 도입비중이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economy growth, the increase of the national income, variety of consumers' life style, change in constituent of population and households, the increase of income, the extension of participation of women in public affairs, the development of packing skill and high speed cookers·cooking facilit...

주제어

#외식산업 프랜차이징 전략결정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훈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122p.
키워드 외식산업 프랜차이징 전략결정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748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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