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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산업은 1990년대 중반 사업 초기에는 음성통화 서비스 위주로 성장, 발전해 왔으나 2002년 이후 음성통화 서비스는 포화 단계에 도달하였다. 이후 이동통신산업은 무선 데이터통신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서비스로서의 가능성을 찾아 내었다.
현재 이동통신회사의 무선 데이터통신 서비스 촉진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모바일 광고서비스가 부상하고 있다. 실제 모바일 광고 서비스는 무선 테이터통신 서비스의 수입 증대는 물론 광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등 광고 매체로서 가치를 점점 인정 받아가는 추세이다.
모바일 광고 서비스는 개인화된 타겟팅 (Pin Point), 쌍방향성 (Interactive), 위치기반 (Location based), 즉각적인 반응성, 높은 주목성 등 여타 매체들이 가지지 못한 모바일 매체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 서비스가 이동통신업체 중심으로 성장, 발전하다 보니 광고주가 원하는 맞춤식 매체 기획력, 제작능력이 부족하고 정교한 타게팅 경험이 충분치 못하여 효용성이 낮은 마케팅 툴로 ...
저자 | 이황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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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i, 10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260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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