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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 하나님이란 무슨 의미였는가?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어떻게 존재하였는가? 하는 것을 신명기에서 연구하고자 한 것이 이 연구 논문의 주제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것은 이스라엘 민족의 야웨 하나님 이해는 매우 독특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의 독특한 신앙은 주변 근동의 민족과 함께 해 온 것이며 장구한 시간과 전승들의 결합임을 분명하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먼저 우리가 지금 접하게 되는 신명기라는 이름은 복잡한 이스라엘 역사와 성서본문 번역의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신명기의 저작연대는 오랜 이스라엘 역사에서 생성된 최종산물로 보아야 하며 다만 실제적인 저작연대의 시간만을 추정 해 볼 뿐이다. 신명기의 편집자는 누구라고 하기에는 여러 주장들이 여전히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개혁적인 성향을 지닌 역사 참여자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신명기의 구조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지켜야 하는 규례의 성격을 띠는 계약의 성격으로 봐야 한다. 신명기와 요시야 종교개혁과의 관계는 열왕기하 23장, 역대하 24-25 장을 통하여 요시야 왕때 발견된 율법책은 예루살렘에서 출현했다는 것과 그 곳의 유다 당국자들 편에서 받아들여졌다는 사실이 그 율법책의 기원과 저자에 관한 논의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그 율법책은 주전 621년 이전에 제작되었다는 것과 요시야 왕의 통치기에 이 책이 유다 당국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공포되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요시야 왕과 종교개혁이란 주제에서 제기되는 여러 의견에 의해, 드 베테와 그의 입장을 따르는 전통적 이론은 역사적 가치의 의미 여부에 대한 의 심의 대두와 수정의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신명기는 방대한 시간의 기간이 있었음과 그 시대의 역사가의 관점 그리고 그 당시 ...
저자 | 김학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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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구약신학 전공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ⅱ, 53p. |
키워드 | 신명기 이스라엘 백성 하나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371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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