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명기사가의 역사이해 : 계약사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영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구약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의 기독교인들은 누구나 지속적인 하나님의 은혜안에 거하기를 원하면서도 정작 이를 위해 요구되는 하나님의 요구사항, 즉 인간의 몫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오직 믿음(또는 은혜)으로만 구원받는다는 명제 아래 은혜만을 강조하고, 행함의 문제는 소홀히 하는 현대 기독교의 독특성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전통적으로 기독교는 토라를 '율법'(Gesetz)의 개념으로 받아들임으로서 '복음'(Evangelium)과 대립되는 말로 사용해 왔다. 혹자는 복음은 선물로 구원을 주지만 율법은 단지 심판과 정죄만 할 뿐, 그 이상의 어떤 의미도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율법을 무시하거나 부정적 측면만 강조하기도 한다. 그러나 율법은 부정적 측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물론 이것은 포로기 이후의 율법주의자들에 의해 법제화되고 형식화된 제사법, 정결법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긍정적 측면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구약과 마찬가지로 신약도 은혜와 율법 중 어느 한쪽도 무시하지 않고 조화있게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복음서에서 예수님은 은혜의 중요성도 강조하고(마 8:1-4, 막 1:14-15, 눅 15:1-32, 요 1:12),율법의 중요성도 강조하였으며(마 5:17-20, 막 10:17-19, 눅 16:17), ...

주제어

#신명기사가 역사 계약사상 신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구약신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52p.
키워드 신명기사가 역사 계약사상 신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383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