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발달로 사람들이 모이고 평준화된 대중사회에서 호텔은 숙박뿐만 아니라 사교와 집회를 위한 도시의 광장(plaza)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공간으로 변화되었다. 때문에 호텔의 로비공간은 개성을 전달하는 감성공간으로 규모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의 메리오트 코트야드(Marriott`s Courtyard)의 성공비결이 말해주듯 호텔건축계획에서 마케팅 전략에 입각한 대상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대상이용 고객이 선호하는 필요한 시설을 만들어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하였으며, 하얏트(Hyatt) 호텔은 대형 아트리움(atrium)공간을 도입하여 계절과 기상변화에 관계없이 화려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호텔로비 공간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성공하였다. 이와 같은 호텔건축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용도, 기능, 이용객의 요구 또한 점점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시설규모의 대형화, 기능의 복합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호텔에 대한 건축계획의 정확한 파악 및 향후 사회적 요구에 대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호텔건축 로비공간의 전반적인 공간구조를 파악하고 영역별 공간연결과 구성요소의 분석을 통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과 유형을 분류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공간영역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 언어체계로서 ...
도시의 발달로 사람들이 모이고 평준화된 대중사회에서 호텔은 숙박뿐만 아니라 사교와 집회를 위한 도시의 광장(plaza)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공간으로 변화되었다. 때문에 호텔의 로비공간은 개성을 전달하는 감성공간으로 규모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의 메리오트 코트야드(Marriott`s Courtyard)의 성공비결이 말해주듯 호텔건축계획에서 마케팅 전략에 입각한 대상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대상이용 고객이 선호하는 필요한 시설을 만들어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하였으며, 하얏트(Hyatt) 호텔은 대형 아트리움(atrium)공간을 도입하여 계절과 기상변화에 관계없이 화려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호텔로비 공간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성공하였다. 이와 같은 호텔건축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용도, 기능, 이용객의 요구 또한 점점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시설규모의 대형화, 기능의 복합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호텔에 대한 건축계획의 정확한 파악 및 향후 사회적 요구에 대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호텔건축 로비공간의 전반적인 공간구조를 파악하고 영역별 공간연결과 구성요소의 분석을 통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과 유형을 분류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공간영역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 언어체계로서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것은 공간이 가진 모든 특성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분석과 해석이 객관적인 비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단위공간이 가지는 특성보다는 공간의 전체적인 구성을 해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분석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6개의 특급호텔로 제한하였다. 그 이유는 대상호텔 가운데 객실 500개 이상의 대형 특급호텔이 비교적 호텔건축계획 단계에서 공간 프로그램에 의한 원칙을 사용하였고 백화점이나 다른 유기시설과 연계되지 않은 독립된 호텔로 고객의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혼란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대상호텔은 관리상태가 양호하고 개관 후 지금까지 평면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존 사료들이 많으며, 실측자료가 풍부하고 기존의 다양한 연구방법과 새로운 방법을 통한 분석방법의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호텔 로비공간에 대한 분석결과는 전반적인 공간구조 및 공간영역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다. 즉 로비공간은 공공(Circulation)부문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구조를 띠며, 공간분화의 기본적인 출발점인 공공(Circulation)부문과 로비의 주 공간으로서 서로 상이한 성격을 및 이용자를 갖는 고객(Guest)부문과 직원(Staff)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회현상으로 나타나는 계층은 서로 다른 집단간의 구조화된 영역으로 간주되는데, 로비의 공간영역은 고객(Guest) 위주의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공적, 사적, 서비스 영역간의 병치공간에 중간공간이라는 이중적 공간장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 및 유형분류를 가능하게 하였다. 즉 로비공간은 공간구조와 시지각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공간구조는 동적공간과 정적공간으로 시지각은 가시적 이미지와 비가시적 이미지로 대표하여 6개 호텔 로비공간의 유형별로 분류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공간구조 특성, 공간영역별 특성, 시지각 특성, 그리고 유형별 특성이라는 네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요약하고 결론을 맺으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비공간의 특성은 공간구조와 유형화로 요약할 수 있다. 로비공간은 순환동선(Circulation)을 중심으로 갖는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는데, 공공(Circulation)부문은 홀 또는 순환동선(Circulation1)을 중심으로 고객/직원(Guest/Staff)부문의 내부에 부문중심의 순환동선(Circulation)을 갖는 공간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로비공간은 공간구조에 의해 공간의 중심형과 주변형, 시각적 개방정도에 의해 시각적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둘째, 공간의 영역별 유형특성은 로비공간의 이중구조, 이용자간 공간영역의 연계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것은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으로 분류하여 공간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데, 공용부문(공적공간)은 과시적 목적과 기능적 필요에 의해 공간이 얕은 위치를 갖는 균질한 공간구조, 고객부문(사적공간)은 홀과의 양상에 따라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으로 재배치되어 있으며, 직원부문(사적공간)은 전체 위상에서는 깊은 구조를 띠고 있으나, 고객(Guest)부문에 대한 실질적인 서비스를 위한 기능적 목적의 부문 내 얕은 공간구조의 중심을 갖고 있다. 로비공간의 이중구조는 상이한 성격의 두 공간사이에 중간공간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중간공간은 이용자(고객과 직원)간의 실질적 관계가 일어나는 로비와 프런트, 식당과 주방 공간과 같은 성격이 상이한 두 공간사이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 공간은 직원(Staff)의 입장에서 고객(Guest)을 서비스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필수적인 조건으로서 실질동선 속에서 존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실제 공간에 대한 인지는 두 이용자 집단에서가 아닌 직원(Staff)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용자간 공간영역 연계성은 직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공간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는 로비공간에서 고객과 직원의 영역을 기능적으로 엄격하게 분리하는 것으로 마치 연극 무대에서 관객과 배우의 관계와 같은 이중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셋째, 시지각 특성은 이용자간 시각영역의 인지성과 공간구조/시각영역의 상관관계로 요약할 수 있다. 로비공간에서의 이용자간 시각영역의 인지성은 고객의 입장에서 로비의 이미지 인식 및 접근이 용이한 구조를 갖고 있다. 즉 힐튼 그랜드 호텔을 제외한 5개 호텔에서 직원의 입장에서 고객을 감시하기 위한 프런트 시각영역보다는 고객이 현관 출입구에서 호텔 로비공간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각영역 면적이 더 넓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로비 설계 시 고객이 바라보는 로비공간의 이미지와 접근의 편리함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한 결과로 파악된다. 또한 로비공간은 공간구조와 시각영역의 상관관계에 의해 유형을 분류하였다. 넷째, 유형별 특성은 호텔 로비공간의 유형분류와 유형별 호텔의 공간특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호텔 로비공간의 유형은 동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 동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 정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 정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구분하였다. 웨스틴 조선 호텔은 동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적극적 활동과 움직임의 공간특성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아늑하고 단조로운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힐튼과 인터콘티넨탈 호텔은 정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안정되고 폐쇄된 공간특성을 보이며, 아늑하고 단조로운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하얏트와 힐튼 그랜드 호텔은 정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휴식공간으로 안정된 공간특성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밝고 다양한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르네상스 호텔은 동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공간특성은 움직임, 적극적 활동의 공간, 운동의 공간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밝고, 웅장하며, 다양한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호텔로비의 공간구조 분석을 통하여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였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호텔의 공간배치를 프로그램에 의한 기능과 동선이라는 평면적인 유형에서 형태적인 개념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체험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앞으로 호텔의 리모델링 작업에서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정량분석에 의한 공간배치의 재구성이 가능하고, 고객이 감지하는 시각적인 지각능력을 향상하여 길찾기(way finding)에 도움이 되는 명료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건축계획에서 의사결정은 주어진 상황의 해석에 따라 가변적인 것으로 보편성을 원칙으로 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된다. 결국 공간개념의 재인식은 주관적인 공간감을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원하는 호텔경영 전략과 일치되게 분위기를 창조하는데 있다. 공간구조의 분석과 유형을 찾는 것은 다양한 형태의 감성공간에서 새로운 인식의 틀을 파악하는 체계적인 근거의 마련이 목적이라며 본 연구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도시의 발달로 사람들이 모이고 평준화된 대중사회에서 호텔은 숙박뿐만 아니라 사교와 집회를 위한 도시의 광장(plaza)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공간으로 변화되었다. 때문에 호텔의 로비공간은 개성을 전달하는 감성공간으로 규모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의 메리오트 코트야드(Marriott`s Courtyard)의 성공비결이 말해주듯 호텔건축계획에서 마케팅 전략에 입각한 대상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대상이용 고객이 선호하는 필요한 시설을 만들어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하였으며, 하얏트(Hyatt) 호텔은 대형 아트리움(atrium)공간을 도입하여 계절과 기상변화에 관계없이 화려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호텔로비 공간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성공하였다. 이와 같은 호텔건축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용도, 기능, 이용객의 요구 또한 점점 다양해지게 되었으며, 시설규모의 대형화, 기능의 복합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호텔에 대한 건축계획의 정확한 파악 및 향후 사회적 요구에 대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호텔건축 로비공간의 전반적인 공간구조를 파악하고 영역별 공간연결과 구성요소의 분석을 통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과 유형을 분류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공간영역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 언어체계로서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것은 공간이 가진 모든 특성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분석과 해석이 객관적인 비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단위공간이 가지는 특성보다는 공간의 전체적인 구성을 해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분석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6개의 특급호텔로 제한하였다. 그 이유는 대상호텔 가운데 객실 500개 이상의 대형 특급호텔이 비교적 호텔건축계획 단계에서 공간 프로그램에 의한 원칙을 사용하였고 백화점이나 다른 유기시설과 연계되지 않은 독립된 호텔로 고객의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혼란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대상호텔은 관리상태가 양호하고 개관 후 지금까지 평면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존 사료들이 많으며, 실측자료가 풍부하고 기존의 다양한 연구방법과 새로운 방법을 통한 분석방법의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호텔 로비공간에 대한 분석결과는 전반적인 공간구조 및 공간영역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다. 즉 로비공간은 공공(Circulation)부문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구조를 띠며, 공간분화의 기본적인 출발점인 공공(Circulation)부문과 로비의 주 공간으로서 서로 상이한 성격을 및 이용자를 갖는 고객(Guest)부문과 직원(Staff)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회현상으로 나타나는 계층은 서로 다른 집단간의 구조화된 영역으로 간주되는데, 로비의 공간영역은 고객(Guest) 위주의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공적, 사적, 서비스 영역간의 병치공간에 중간공간이라는 이중적 공간장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 및 유형분류를 가능하게 하였다. 즉 로비공간은 공간구조와 시지각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공간구조는 동적공간과 정적공간으로 시지각은 가시적 이미지와 비가시적 이미지로 대표하여 6개 호텔 로비공간의 유형별로 분류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여 호텔 로비공간의 공간구조 특성, 공간영역별 특성, 시지각 특성, 그리고 유형별 특성이라는 네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요약하고 결론을 맺으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비공간의 특성은 공간구조와 유형화로 요약할 수 있다. 로비공간은 순환동선(Circulation)을 중심으로 갖는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는데, 공공(Circulation)부문은 홀 또는 순환동선(Circulation1)을 중심으로 고객/직원(Guest/Staff)부문의 내부에 부문중심의 순환동선(Circulation)을 갖는 공간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로비공간은 공간구조에 의해 공간의 중심형과 주변형, 시각적 개방정도에 의해 시각적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둘째, 공간의 영역별 유형특성은 로비공간의 이중구조, 이용자간 공간영역의 연계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것은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으로 분류하여 공간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데, 공용부문(공적공간)은 과시적 목적과 기능적 필요에 의해 공간이 얕은 위치를 갖는 균질한 공간구조, 고객부문(사적공간)은 홀과의 양상에 따라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으로 재배치되어 있으며, 직원부문(사적공간)은 전체 위상에서는 깊은 구조를 띠고 있으나, 고객(Guest)부문에 대한 실질적인 서비스를 위한 기능적 목적의 부문 내 얕은 공간구조의 중심을 갖고 있다. 로비공간의 이중구조는 상이한 성격의 두 공간사이에 중간공간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중간공간은 이용자(고객과 직원)간의 실질적 관계가 일어나는 로비와 프런트, 식당과 주방 공간과 같은 성격이 상이한 두 공간사이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 공간은 직원(Staff)의 입장에서 고객(Guest)을 서비스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필수적인 조건으로서 실질동선 속에서 존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실제 공간에 대한 인지는 두 이용자 집단에서가 아닌 직원(Staff)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용자간 공간영역 연계성은 직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공간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는 로비공간에서 고객과 직원의 영역을 기능적으로 엄격하게 분리하는 것으로 마치 연극 무대에서 관객과 배우의 관계와 같은 이중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셋째, 시지각 특성은 이용자간 시각영역의 인지성과 공간구조/시각영역의 상관관계로 요약할 수 있다. 로비공간에서의 이용자간 시각영역의 인지성은 고객의 입장에서 로비의 이미지 인식 및 접근이 용이한 구조를 갖고 있다. 즉 힐튼 그랜드 호텔을 제외한 5개 호텔에서 직원의 입장에서 고객을 감시하기 위한 프런트 시각영역보다는 고객이 현관 출입구에서 호텔 로비공간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각영역 면적이 더 넓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로비 설계 시 고객이 바라보는 로비공간의 이미지와 접근의 편리함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한 결과로 파악된다. 또한 로비공간은 공간구조와 시각영역의 상관관계에 의해 유형을 분류하였다. 넷째, 유형별 특성은 호텔 로비공간의 유형분류와 유형별 호텔의 공간특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호텔 로비공간의 유형은 동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 동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 정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 정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구분하였다. 웨스틴 조선 호텔은 동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적극적 활동과 움직임의 공간특성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아늑하고 단조로운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힐튼과 인터콘티넨탈 호텔은 정적공간/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안정되고 폐쇄된 공간특성을 보이며, 아늑하고 단조로운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하얏트와 힐튼 그랜드 호텔은 정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휴식공간으로 안정된 공간특성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밝고 다양한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르네상스 호텔은 동적공간/가시적 이미지형으로 공간특성은 움직임, 적극적 활동의 공간, 운동의 공간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밝고, 웅장하며, 다양한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호텔로비의 공간구조 분석을 통하여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였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호텔의 공간배치를 프로그램에 의한 기능과 동선이라는 평면적인 유형에서 형태적인 개념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체험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앞으로 호텔의 리모델링 작업에서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정량분석에 의한 공간배치의 재구성이 가능하고, 고객이 감지하는 시각적인 지각능력을 향상하여 길찾기(way finding)에 도움이 되는 명료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건축계획에서 의사결정은 주어진 상황의 해석에 따라 가변적인 것으로 보편성을 원칙으로 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된다. 결국 공간개념의 재인식은 주관적인 공간감을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원하는 호텔경영 전략과 일치되게 분위기를 창조하는데 있다. 공간구조의 분석과 유형을 찾는 것은 다양한 형태의 감성공간에서 새로운 인식의 틀을 파악하는 체계적인 근거의 마련이 목적이라며 본 연구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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