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현대 사회환경은 가정의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높게 하였지만, 이러한 변화는 부모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즉 부모들은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서구적 가치관의 유입으로 인한 갈등이 유발되고, 전통적인 부모의 역할 역시 변화되었다. 과거의 부모 역할은 출산과 보호기능이 주된 양육으로 인식되어 왔던 것에 비하여 사회가 발전하면서 보호와 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병행된 양육으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시대의 변화는 부모의 역할과 가치관 그리고 가족의 구조의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가정에서의 자녀의 양육은 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게 되었고 전통적인 자녀양육의 방법이나 내용으로는 자녀에 대한 양육의 의무를 다하기 어렵게 되었다. 과거에 비하여 현대의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출산 및 양육의 주된 담당자이다. 자녀의 권리를 지켜주는 일이나 자녀가 생활하는 가운데 겪게되는 결정해야 하는 일들에서 일차적인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신체적, 심리적 보호 및 적절한 훈육의 책임자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어떤 경우에도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적절한 훈육으로 도덕적, 정신적 훈련자가 되어야 한다. 부모가 부적절한 부모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자녀들은 신체적, 심리적 발달 이상을 가져오게 된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교육하는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학교가 감당하지 못하는 인격교육을 부모가 책임져야 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지켜야할 규칙이나 예의 범절,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기술 등을 부모가 적절하게 가르치지 못하여 자녀의 인격이 제대로 구축되지 못했을 때 사회의 비난을 받게 된다. 넷째, 부모는 자녀에게 동일시 모델의 역할을 수행한다 .부모가 동성의 자녀에게는 동일시의 모델이 되고 이성의 자녀에게는 이성을 보는 기준이 된다. 자녀는 성장함에 따라 자신에게 적절한 동일시 모델을 재선택하게 되지만, 부모를 통해 도덕적, 정신적 훈련이 이루어져 양심 체계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좋은 동일시 모델이 되는 것이다. 다섯째, 부모는 자녀의 상담자 및 친구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에 부모는 아동 생활의 갈등을 상담하는 상담자와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한다. 정신적으로 가까워져서 의논자, 조언자, 격려자의 역할을 할 때, 부모의 가치기준, 편견, 기대를 지각하여 학습하게 된다(숙명여자대학교, 1996). 이러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양육태도는 부모 자신이 받아 온 양육방식, 부모의 성격, 그들이 사는 사회문화, 부모 자신의 가치관, 자녀관 등의 복합적인 관계에서 취해진다. 더구나 한 번 잘못 양육되면 수정되기가 어렵다는 인간 발달의 특성상 부모 역할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이렇듯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자녀가 태어나 성숙할 때까지 또는 그 이후로도 오랫동안 상호작용을 하게되며, 가정에서의 부모는 영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교사이자 ...
급변하는 현대 사회환경은 가정의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높게 하였지만, 이러한 변화는 부모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즉 부모들은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서구적 가치관의 유입으로 인한 갈등이 유발되고, 전통적인 부모의 역할 역시 변화되었다. 과거의 부모 역할은 출산과 보호기능이 주된 양육으로 인식되어 왔던 것에 비하여 사회가 발전하면서 보호와 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병행된 양육으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시대의 변화는 부모의 역할과 가치관 그리고 가족의 구조의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가정에서의 자녀의 양육은 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게 되었고 전통적인 자녀양육의 방법이나 내용으로는 자녀에 대한 양육의 의무를 다하기 어렵게 되었다. 과거에 비하여 현대의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출산 및 양육의 주된 담당자이다. 자녀의 권리를 지켜주는 일이나 자녀가 생활하는 가운데 겪게되는 결정해야 하는 일들에서 일차적인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신체적, 심리적 보호 및 적절한 훈육의 책임자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어떤 경우에도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적절한 훈육으로 도덕적, 정신적 훈련자가 되어야 한다. 부모가 부적절한 부모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자녀들은 신체적, 심리적 발달 이상을 가져오게 된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교육하는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학교가 감당하지 못하는 인격교육을 부모가 책임져야 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지켜야할 규칙이나 예의 범절,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기술 등을 부모가 적절하게 가르치지 못하여 자녀의 인격이 제대로 구축되지 못했을 때 사회의 비난을 받게 된다. 넷째, 부모는 자녀에게 동일시 모델의 역할을 수행한다 .부모가 동성의 자녀에게는 동일시의 모델이 되고 이성의 자녀에게는 이성을 보는 기준이 된다. 자녀는 성장함에 따라 자신에게 적절한 동일시 모델을 재선택하게 되지만, 부모를 통해 도덕적, 정신적 훈련이 이루어져 양심 체계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좋은 동일시 모델이 되는 것이다. 다섯째, 부모는 자녀의 상담자 및 친구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에 부모는 아동 생활의 갈등을 상담하는 상담자와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한다. 정신적으로 가까워져서 의논자, 조언자, 격려자의 역할을 할 때, 부모의 가치기준, 편견, 기대를 지각하여 학습하게 된다(숙명여자대학교, 1996). 이러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양육태도는 부모 자신이 받아 온 양육방식, 부모의 성격, 그들이 사는 사회문화, 부모 자신의 가치관, 자녀관 등의 복합적인 관계에서 취해진다. 더구나 한 번 잘못 양육되면 수정되기가 어렵다는 인간 발달의 특성상 부모 역할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이렇듯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자녀가 태어나 성숙할 때까지 또는 그 이후로도 오랫동안 상호작용을 하게되며, 가정에서의 부모는 영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교사이자 역할모델로서 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인격특성 등은 영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 등을 포함한 발달의 전 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의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것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온 바이다. Sears(1965)는 부모의 양육방법, 양육태도, 양육상황, 양육조건 등이 아동의 인성발달에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며 아동의 모든 행동은 그가 어떻게 키워졌느냐 하는 부모의 양육방법의 결과라고 하였다. 그리고 Hurlock(1978)은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태도와 행동에 강한 인상을 갖게 하고, 아동은 그의 가족들과 동일시하며 그들의 행동의 모방하고 그들이 적응해왔던 것처럼 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고 하였다. 국내에서 수행된 관련 연구들로서는 이기숙(1982)은 어떠한 사회?경제계층에서도 결국 부모의 가치관, 태도 및 행동이 아동의 교육과 발달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며 바람직한 가치관, 태도 및 행동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한편, Piaget, Bruner, White, Hunt, Bloom을 비롯한 교육?심리학계의 학자들이 영유아기 발달에 깊은 관심을 갖고 많은 연구를 해왔던 결과, 영유아기의 경험은 그 아동이 성장한 후에도 영향을 끼친다 하여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이원영, 1983 재인용). 부모, 형제, 가정, 또래, 학교 등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가 다르지만, 영유아기 동안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이다. 이에 따라 어머니 양육태도의 특성을 규정하고 어머니 양육태도와 아동 발달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박경자, 2001). 어머니는 영유아와 가장 많은 접촉을 가지면서 생활 속에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그들 나름대로의 지적, 정의적 특성을 심어주기 때문에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어머니가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자신이 스스로 의도적 혹은 계획적으로 환경을 통제, 관리할 능력이 없는 영유아에게는 부모가 어떠한 가치관과 양육태도를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오세연, 1992). 자녀를 어떤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지, 자녀양육에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부모의 역할은 어떤 것이라고 여기는 지와 같은 부모의 양육신념은 추상적 개념체계이다. 즉, 부모의 양육신념에 따라 자녀에 대한 기대가 달라지고, 자녀의 발달을 위한 양육태도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며 그 결과 자녀의 발달에 다른 영향을 주게 된다(Goodnow, 1988). 양육신념이외에도 양육효능감이나 양육스트레스 역시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중요시되고 있는데(안지영?박성연, 2002), 이러한 부모의 인지적 특성은 행동적 특성인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끊임없는 연구주제가 되고 있으며, 학자들은 각자의 이론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시도해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체로 여러 가지 양육태도유형이 아동의 발달과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초점을 둔 연구와 양육태도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양육태도의 개인차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사회 인구학적 변인들이나 부모의 인성 및 아동의 기질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박성연?임희수, 2000), 본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는 양육태도와 아동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아동의 애착, 자아존중감, 창의성, 사회?정서적 발달 등 다방면으로 연구되어져 왔으나 그 대상이 대부분 4세 이상의 아동이었다. 이상을 정리하면,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의 발달에 동시에 관계되고 있으며, 긍정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0개월?47개월의 영유아기에 있는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유아의 발달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양육태도의 수준 또는 내용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봄으로써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의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환경은 가정의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높게 하였지만, 이러한 변화는 부모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즉 부모들은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서구적 가치관의 유입으로 인한 갈등이 유발되고, 전통적인 부모의 역할 역시 변화되었다. 과거의 부모 역할은 출산과 보호기능이 주된 양육으로 인식되어 왔던 것에 비하여 사회가 발전하면서 보호와 자녀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병행된 양육으로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시대의 변화는 부모의 역할과 가치관 그리고 가족의 구조의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가정에서의 자녀의 양육은 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게 되었고 전통적인 자녀양육의 방법이나 내용으로는 자녀에 대한 양육의 의무를 다하기 어렵게 되었다. 과거에 비하여 현대의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출산 및 양육의 주된 담당자이다. 자녀의 권리를 지켜주는 일이나 자녀가 생활하는 가운데 겪게되는 결정해야 하는 일들에서 일차적인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신체적, 심리적 보호 및 적절한 훈육의 책임자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어떤 경우에도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적절한 훈육으로 도덕적, 정신적 훈련자가 되어야 한다. 부모가 부적절한 부모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자녀들은 신체적, 심리적 발달 이상을 가져오게 된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교육하는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학교가 감당하지 못하는 인격교육을 부모가 책임져야 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지켜야할 규칙이나 예의 범절,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기술 등을 부모가 적절하게 가르치지 못하여 자녀의 인격이 제대로 구축되지 못했을 때 사회의 비난을 받게 된다. 넷째, 부모는 자녀에게 동일시 모델의 역할을 수행한다 .부모가 동성의 자녀에게는 동일시의 모델이 되고 이성의 자녀에게는 이성을 보는 기준이 된다. 자녀는 성장함에 따라 자신에게 적절한 동일시 모델을 재선택하게 되지만, 부모를 통해 도덕적, 정신적 훈련이 이루어져 양심 체계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좋은 동일시 모델이 되는 것이다. 다섯째, 부모는 자녀의 상담자 및 친구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에 부모는 아동 생활의 갈등을 상담하는 상담자와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한다. 정신적으로 가까워져서 의논자, 조언자, 격려자의 역할을 할 때, 부모의 가치기준, 편견, 기대를 지각하여 학습하게 된다(숙명여자대학교, 1996). 이러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양육태도는 부모 자신이 받아 온 양육방식, 부모의 성격, 그들이 사는 사회문화, 부모 자신의 가치관, 자녀관 등의 복합적인 관계에서 취해진다. 더구나 한 번 잘못 양육되면 수정되기가 어렵다는 인간 발달의 특성상 부모 역할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이렇듯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자녀가 태어나 성숙할 때까지 또는 그 이후로도 오랫동안 상호작용을 하게되며, 가정에서의 부모는 영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교사이자 역할모델로서 부모의 양육신념, 양육태도, 인격특성 등은 영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 등을 포함한 발달의 전 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의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것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온 바이다. Sears(1965)는 부모의 양육방법, 양육태도, 양육상황, 양육조건 등이 아동의 인성발달에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며 아동의 모든 행동은 그가 어떻게 키워졌느냐 하는 부모의 양육방법의 결과라고 하였다. 그리고 Hurlock(1978)은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태도와 행동에 강한 인상을 갖게 하고, 아동은 그의 가족들과 동일시하며 그들의 행동의 모방하고 그들이 적응해왔던 것처럼 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고 하였다. 국내에서 수행된 관련 연구들로서는 이기숙(1982)은 어떠한 사회?경제계층에서도 결국 부모의 가치관, 태도 및 행동이 아동의 교육과 발달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며 바람직한 가치관, 태도 및 행동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한편, Piaget, Bruner, White, Hunt, Bloom을 비롯한 교육?심리학계의 학자들이 영유아기 발달에 깊은 관심을 갖고 많은 연구를 해왔던 결과, 영유아기의 경험은 그 아동이 성장한 후에도 영향을 끼친다 하여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이원영, 1983 재인용). 부모, 형제, 가정, 또래, 학교 등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가 다르지만, 영유아기 동안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이다. 이에 따라 어머니 양육태도의 특성을 규정하고 어머니 양육태도와 아동 발달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박경자, 2001). 어머니는 영유아와 가장 많은 접촉을 가지면서 생활 속에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그들 나름대로의 지적, 정의적 특성을 심어주기 때문에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어머니가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자신이 스스로 의도적 혹은 계획적으로 환경을 통제, 관리할 능력이 없는 영유아에게는 부모가 어떠한 가치관과 양육태도를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오세연, 1992). 자녀를 어떤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지, 자녀양육에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부모의 역할은 어떤 것이라고 여기는 지와 같은 부모의 양육신념은 추상적 개념체계이다. 즉, 부모의 양육신념에 따라 자녀에 대한 기대가 달라지고, 자녀의 발달을 위한 양육태도에서 다른 양상을 보이며 그 결과 자녀의 발달에 다른 영향을 주게 된다(Goodnow, 1988). 양육신념이외에도 양육효능감이나 양육스트레스 역시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중요시되고 있는데(안지영?박성연, 2002), 이러한 부모의 인지적 특성은 행동적 특성인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끊임없는 연구주제가 되고 있으며, 학자들은 각자의 이론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시도해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체로 여러 가지 양육태도유형이 아동의 발달과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초점을 둔 연구와 양육태도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양육태도의 개인차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사회 인구학적 변인들이나 부모의 인성 및 아동의 기질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박성연?임희수, 2000), 본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는 양육태도와 아동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아동의 애착, 자아존중감, 창의성, 사회?정서적 발달 등 다방면으로 연구되어져 왔으나 그 대상이 대부분 4세 이상의 아동이었다. 이상을 정리하면,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의 발달에 동시에 관계되고 있으며, 긍정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0개월?47개월의 영유아기에 있는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유아의 발달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양육태도의 수준 또는 내용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봄으로써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의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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