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에서 자기주도학습력 수준에 따른 소집단 구성이 아동의 학습에 미친 효과
(The) Effects of the Web-Based Project on the Children's Learning According to the Groups by the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이혜숙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력 수준에 다른 소집단 구성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수행 및 학습참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력 수준에 따른 집단구성유형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력 수준에 따른 집단구성유형은 학업수행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력 수준에 따른 집단구성유형은 학습 참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를 구명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4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자기주도학습력 측정도구와 웹 기반 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 사회과 학업성취도 검사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력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은 웹 프로젝트 학습에서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다. 자기주도학습력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반면, 혼합 집단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므로 모둠 학습의 집단구성시 아동의 성별, 학업성적 등 뿐만이 아니라 자기주도학습력을 구성요인으로 삼아야 한다. 이 경우에 자기주도학습력이 높거나 낮은 아동으로 분류하여 구성하지 말고 낮은 아동은 높은 아동과 혼합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웹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력 수준에 따라 학업수행도에 차를 보이고 있다. 자기주도학습력이 높은 아동은 학습내용, 조사활동, 협동적 활동 모두에서 높은 활동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학업수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력 수준에 따라 상이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small group formation in accordance with the level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performance and teaming participation under the web-based project learning. For the purpose, this researcher raised the ...

주제어

#웹기반프로젝트학습 자기주도학습력 아동학습 아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숙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74p.
키워드 웹기반프로젝트학습 자기주도학습력 아동학습 아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654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